위믹스가 상장폐지됐다. 위메이드는 이러한 결정을 낸 DAXA의 비합리적인 결정에 불복한다는 입장이다. 

위믹스 가격은 25일 시가 2318원에서 저가 500원을 기록했으며, 9시 32분 현재 671원을 기록 중이다. 위메이드 주가 역시 전일 대비 29.89% 하락했고, 자회사인 위메이드플레이는 24.13%, 위메이드맥스는 29.92% 하락했다. 

 

빗썸 등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는 24일 19시 경 위믹스(WIMIX) 거래지원 종료 공지를 올렸다. 

위믹스(WEMIX)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에 의하여 거래지원 종료됐다는 내용이다. DAXA는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공동으로 투자 유의/주의 촉구, 유의/주의종목 지정, 거래지원 종료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DAXA의 거래지원 종료 이유는 3가지다. 

첫 번째는 위믹스의 중대한 유통량 위반이다. 위믹스 측이 DAXA 회원사에 제출한 유통 계획 대비 초과된 유통량은 유의 종목 지정 당시를 기준으로 상당한 양의 과다 유통이고, 그 초과의 정도가 중대하다고 판단됐다. 

두 번째는 투자자들에 대한 미흡하거나 잘못된 정보 제공이다. 투자자들에게 미디엄, DART 공시 등을 통하여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점, DAXA의 거래지원 종료 여부 등에 관한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수차례 언론보도 등을 통해 발표하여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하는 투자자 보호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여러 사정들이 확인됐다는 내용이다. 

마지막은 소명 기간 중 제출된 자료의 오류 및 신뢰 훼손이다. 소명 기간 동안 제출된 자료에 각종 오류가 발견되었으며, 유통량 관련 등 중요한 정보에 관하여 제출 이후 여러 차례 정정 또는 수정이 발생하는 등 프로젝트 내부의 중요 정보 파악 및 관리 능력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운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했다. 

이상과 같은 이유로 DAXA는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WEMIX의 거래지원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결정으로 12월 8일 거래지원이 종료되고, 이용자는 내년 2023년 1월 .5일까지 출금을 마쳐야 한다.

한편 위메이드는 DAXA의 이러한 결정이 비합리적이며, 불복한다는 입장을 냈다. 

같은 날 위메이드는 위믹스 홈페이지를 통해 "DAXA의 결정에 유감을 표하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통하여 해당 결정을 취소하고 거래 지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즉각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위믹스
/위믹스

 

이어 "DAXA의 거래지원 종료 사유는 과거의 문제점에 대해 인정하고, 재단이 소명 노력과 원상복구 노력, 관리 능력의 향상과 시스템의 개선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돌이킬 수 없는 과거 그 자체가 문제다라는 그들의 결정 이유는, 소명이라는 과정을 무색하게 한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한편 위믹스의 유통량 차이와 관련 "단기간에 초과된 유통량을 원상 복구 시켰고, 지금까지의 유통량을 적극 소명해왔다"면서 "문제가 된 원인이 해소되었는데, 원인 그 자체 혹은 다른 이유로 판단을 내린 것은, 소명은 애시당초 필요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꼬집으면서 DAXA의 비합리적인 결정에 불복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위메이드는 25일11시부터 위믹스(WEMIX) 거래지원 종료에 대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한다. 장현국 대표가 직접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대응에 대해 설명한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