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에는 많은 프로게임 구단이 존재한다. 과거 스타크래프트 시절부터 현재까지 많은 기업들이 스폰서로 오고갔으며, 그중에는 대기업도 종종 찾아볼 수 있었다.
LCK소속 KT롤스터의 경우 구단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e스포츠 팀이 기성 스포츠들과 함께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다.

사진 = 게임와이 DB
사진 = 게임와이 DB

 

e스포츠의 주가가 글로벌 팬데믹과 함께 더욱 상승하면서 세계적인 e스포츠 리그들의 호황이 이어지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유지하는 리그에는 ▲리그오브레전드와 ▲도타2,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오버워치, ▲펍지 배틀그라운드, ▲발로란트, ▲하스스톤, ▲포트나이트 등이 있다. 더불어 레인보우 식스: 시즈나 콜오브듀티, 철권, 피파, 스타크래프트2 등의 리그도 그 뒤를 쫓고 있다. 

국내와 국외의 e스포츠 리그 인기도에는 다소 차이가 존재하는데, 리그오브레전드가 공통적으로 큰 인기를 구가하는 것을 제외하면 '도타2'나 '카스 글옵' 등 게임의 인지도 차이가 극명하다. 

해외 기준으로는 리그오브레전드만큼이나 도타2, 카스 글옵, 발로란트 등의 인기가 높다. 반면 국내는 리그오브레전드를 제외하면 배틀그라운드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현재 국내에 여러 종목을 동시에 운영중인 빅클럽은 젠지 e스포츠나 T1, 담원 기아, 혹은 DRX, 리브 샌드박스, 광동 프릭스 정도가 존재하며 이중에는 국내 팀 구성에 안주하지 않고 해외팀을 운영하는 구단도 존재한다. 


◇ 여러 종목의 팀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구단들

먼저 리그오브레전드의 경우 ▲젠지 e스포츠,  ▲T1, ▲담원 기아, ▲리브 샌드박스, ▲DRX, ▲KT 롤스터, ▲ 광동 프릭스, ▲프레딧 브리온, ▲한화생명 e스포츠 등 10개 구단이 존재한다.

사진 = LCK 제공
사진 = LCK 제공

 

이들 구단중 '발로란트' 팀을 꾸리고 있는 팀은 국내 기준 DRX와 담원 기아가 있고, 해외 팀을 꾸리고 있는 팀의 경우 T1과 젠지가 있다. 아울러 배틀그라운드 팀을 동시에 운영하는 구단은 담원 기아와 젠지, 광동 프릭스가 있다.

오버워치 컨텐더스 선수를 보유한 팀은 T1과 젠지가 있으며 '오버워치 리그'에 참가하는 서울특별시 연고팀인 '서울 다이너스티'는 젠지의 오너인 케빈 추다.

레인보우식스 시즈 팀의 경우 담원 기아와 리브 샌드박스가 운영중에 있으며 철권은 DRX와 광동 프릭스, 카트라이더와 피파온라인은 리브 샌드박스와 광동 프릭스, 하스스톤은 광동 프릭스가 운영중이다. 끝으로 도타2의 해외 팀 운영의 경우 T1이 꾸려가고 있다.


◇ GEN.G Esports

젠지 e스포츠는 모바일 게임 회사 카밤의 공동 창업자인 대만계 미국인 케빈 추가 운영하는 프로게임단 사업체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플레이야비스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대한민국 서울과 중국 상하이에 지사가 있다.

사진 = 젠지 e스포츠
사진 = 젠지 e스포츠

 

2017년 중순 오버워치 리그 프랜차이즈 팀 서울 다이너스티 창단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KSV Esports라는 이름으로 종합 프로게임단을 창단, 삼성 갤럭시와 MVP Black을 인수하고 Lunatic-Hai의 멤버들을 영입 하는 등 각 게임에서 당시 우승 직후인 최고로 손꼽히는 팀들을 일괄 인수해 순식간에 새로운 게임단을 창설하여 국내 e스포츠에서 가장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기업이다.

창단 후 KSV Esports라는 이름을 사용하다 2018년 5월 4일 Gen.G Esports로 팀명을 리브랜딩했다.

오버워치,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그라운드, 포트나이트, NBA 2K,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발로란트 게임단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 및 한국 대학과 파트너쉽을 맺어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 2020년 2년 연속으로 가장 가치 있는 e스포츠 게임단 6위에 선정되는 등 활발한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젠지의 경우 LCK와 배틀그라운드 리그, 오버워치 리그 등에서 꾸준히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 T1

T1(에스케이텔레콤씨에스티원 주식회사)은 대한민국의 대기업 SK텔레콤과 미국의 대기업 컴캐스트의 합작 회사로 설립된 다국적 e스포츠 기업이다.

사진 = T1
사진 = T1

 

한국에서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 7회 우승, LCK 10회 우승, 두 종목 모두 최다 우승을 기록하고 있고, 특히 유일한 롤드컵 우승 3회 기록을 가진 명문 팀이다. 잠깐 운영했던 스페셜 포스 팀, 2021년 창단한 와일드 리프트 팀 역시 각각 1회 우승을 거뒀으니 아직 실패한 적이 없는 셈이다.

당장 대한민국 e스포츠의 최고의 전설들로 불리는 임요환, 최연성, 김택용, 페이커 모두 T1 출신이다.

4대 메이저 리그로 꼽히는 자국 리그인 LCK를 비롯한 전 세계의 수많은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 팀 중 명문 팀을 꼽으라고 하면 반드시 언급되는 수준으로 지역을 막론한 수많은 팬과 인지도를 거느리고 있고

그간 퍼포먼스로나 기록의 족적으로나 역대 최고와 최강의 편린을 통해 LoL e스포츠 역사에 거대한 획을 그은 팀으로 남아있다.

운영중인 팀의 종목은 리그오브레전드, 도타2, 발로란트, 스매시 브라더스, 오버워치 컨텐더스, 스플릿 게이트가 있다.


◇ 담원 기아

대한민국의 프로게임단.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발로란트, 레인보우 식스 시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팀을 운영 중이다.

사진 = 담원 기아
사진 = 담원 기아

 

담원 게이밍의 CEO 이준영 부사장은 2020 시즌 중 많은 스폰서가 연락을 했고, 의류 후원사와 스폰서를 12월 중으로 최종 발표할거라 밝혔다.

그리고 12월 22일 기아가 네이밍 스폰서로 확정되면서 2021년부터 팀명이 DWG KIA(담원 기아)로 변경되었다.

LCK의 담원은 2017년, 김목경이 만든 팀인 MiraGe Gaming은 사실상 PC방에서 연습하는 아마추어 수준이었다. 이후 2017년 중반, 팀이 컴퓨터 모니터 회사인 담원과의 스폰서십 체결과 함께 정식으로 인수된 이후부터 여러 차례의 리빌딩을 통해 제대로 된 팀의 기틀을 갖추기 시작했고,

2018 CK 서머에서 우승을 차지한 이후 2019 스프링 승강전 참가 자격과 1부 리그 승격을 이뤄내면서 지속적으로 4위 이상의 성적을 거둠에 따라 당시 최대한 나갈 수 있는 국제 대회 출전을 놓치지 않으면서 더욱 가파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또한 2020년에는 승격 1년 반 만에 승격팀 역사상 최초로 LCK 우승을 이뤄내는 쾌거를 달성하였고, 이러한 기세와 더불어 LCK 역사상 6번째로 월드 챔피언십 우승을 달성한 팀으로도 거듭나게 되었다.

현재 LCK와 배틀그라운드 모두 꾸준히 호성적을 유지중이다.


◇ DRX

대한민국의 e스포츠 매니지먼트 기업이다.

게임 컨텐츠 제작 및 배포, 게임 전문 마케팅 및 경영, 관리(통합 매니지먼트), 게임 아카데미 사업, 프로선수 육성 및 관리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사모펀드 운용사 ATU파트너스가 소유하고 있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 팀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 = DRX
사진 = DRX

 

2022년 1월 7일, Vision Strikers의 운영사 이드림워크코리아를 인수해 발로란트, 워크래프트 3, 철권 시리즈 프로게임단을 운영하게 되었다. 따라서 리그오브레전드와 발로란트, 워크래프트와 철권 등의 구단을 모두 운영하고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임단의 경우 2012년 5월 7일에 공식 창단되었으나

초창기인 LG-IM 시절부터 크나큰 두각을 못 드러낸채 IM 단일 팀 등 긴 암흑기와 여러 사건들과 사고가 있었으나, 롱주와 킹존을 지나 정규시즌과 포스트 시즌 1위 달성 이후 LCK 팀 최초의 2회 연속 통합 우승을 달성했다.


◇ 광동 프릭스 / 리브 샌드박스

광동 프릭스는 아프리카TV가 운영하는 프로팀이었다가 2016년 1월 7일, 다른 프로게임단을 인수·합병하는 형식으로 창단했다.

사진 = 광동 프릭스
사진 = 광동 프릭스

 

FREECS는 Free와 Freak의 합성어로 프릭스는 자유롭고 (free), 괴짜(freak)스러운 철학을 바탕으로 e스포츠 산업에서 유쾌한 실험을 꿈꾼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21년 12월 21일, 광동제약과 3년간 네이밍 스폰서십을 체결해 2022년부터 '광동 프릭스'의 팀명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참가 종목은 리그오브레전드, 하스스톤, 배틀그라운드, 스타크래프트2, 카트라이더, 피파 온라인4, 워크래프트, 철권, 와일드 리프트 등 다양하다.

리브 샌드박스의 경우 리그오브레전드와 카트라이더, 피파 온라인4, 와일드 리프트와 레인보우 식스 시즈를 운영하고 있다. 배틀그라운드 팀은 해체되었다.

사진 = 리브 샌드박스
사진 = 리브 샌드박스

 

대한민국의 MCN 회사인 샌드박스 네트워크에서 창단한 프로게임단으로 2020년 12월 15일, KB국민은행과 3년간의 네이밍 스폰서 계약을 체결하면서 리브 샌드박스로 팀명을 변경하였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