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드리프트 / xbox.com
카트라이더드리프트 / xbox.com

2023년에도 다양한 국내 기대작 게임이 출시될 예정이다. 특히 플랫폼의 변화가 눈에 띄는데, 기존에는 모바일 게임 위주로 출시됐지만 2023년부터는 모바일, PC, 콘솔 등 플랫폼이 다변화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이제 성능 좋은 PC나 콘솔 게임기를 구매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 할 것 같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 넥슨 / PCㆍ모바일ㆍ콘솔 / 1월 12일 프리시즌
넥슨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원래 엑스박스원으로 개발됐으나 지금은 플레이스테이션 4와 PC. 모바일로도 함께 개발 중이다. 이제는 플랫폼에 관계없이 함께 크로스플레이를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약 20여년 가까운 신작이기 때문에 4K 해상도와 각종 연출과 그래픽 효과가 크게 발전했다. 1월 12일부터 진행되는 글로벌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프리시즌은 PC와 모바일로만 먼저 진행된다. 프리 시즌 이후 출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플레이스테이션과 엑스박스에서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에버소울 / 카카오게임즈 / 모바일 / 1월 출시(예상)
에버소울은 구원자(플레이어)와 정령(캐릭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정령의 힘을 이끄는 구원자가 되어 마물에 맞서 에덴의 평화를 지켜야 한다.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캐릭터 디자인과 그래픽, 그리고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을 가미한 인연 콘텐츠는 ‘에버소울’의 장점 중 하나다. 사용자는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듯 정령과 대화를 나누고 데이트를 하며 미션을 진행하며 인연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정령으로 나만의 영지를 관리하고 상점과 조형물을 건설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 카카오게임즈 / PCㆍ모바일 / 2023년 상반기 출시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는 근미래 기계 문명의 침공에 맞서는 인간들의 이야기를 그린 MMORPG다. ‘아레스’는 총 3개의 슈트를 실시간으로 교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상황에 알맞은 다양한 전투 스타일을 사용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근거리에 특화된 헌트 슈트로 근접 공격을 하다가 거리가 멀어지면 원거리 슈트로 교체하는 등 전략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또한 미래형 SF 분위기의 게임이지만 판타지 요소를 가미해 판타지의 익숙함과 근미래의 신선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 게임은 모바일과 PC 개발 중이며 2023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블랙 클로버 모바일 / 빅게임스튜디오 / 모바일 / 2023년 출시(예상)
일본의 인기 IP인 ‘블랙 클로버’의 모바일 게임도 2023년에는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테스트를 진행했던 이 게임은 애니메이션 감성의 수집형 RPG로 좋은 반응을 얻어냈다. 원작의 이야기를 애니메이션으로 자연스럽게 풀어나가는 한편 성장과 수집의 재미를 잘 살렸다. 원작 특유의 독창적인 세계관과 캐릭터들이 게임으로 자연스럽게 구현됐다. 원작의 느낌을 잘 살린 일러스트와 애니메이션 영상 그리고 3D로 구현한 캐릭터, 스킬 조합으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턴 방식의 전투 등 이 게임은 원작 팬이라면 기대할 수 밖에 없는 게임이다. 2023년 상반기에는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쓰론 앤 리버티 / 엔씨소프트 / PCㆍ콘솔 / 2023년 상반기
‘쓰론 앤 리버티’는 엔씨소프트가 PC와 콘솔 게임기로 개발 중인 MMORPG다. 이 게임이 공개됐던 올해 초에는 기상 효과에 따라 지형의 일부가 변하고 바람의 방향에 따라 전투 흐름이 달라지는 등 기존 MMORPG에서 구현하지 못한 새로운 요소들을 강조했다.

그리고 9월에 공개한 사내테스트 영상에서는 보스 공략이나 공성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탐험 등의 영상이 공개됐다. 엔씨소프트의 말처럼 이 게임이 차세대 MMORPG로 평가받을 수 있을지 게이머들은 큰 관심을 갖고 있다.

 

나이트 크로우 / 위메이드 / PC / 2023년 4월
위메이드가 언리얼 엔진 5로 개발 중인 ‘나이트 크로우’는 고퀄리티의 실사풍 그래픽을 자랑하는 MMORPG로 1000명 단위의 대규모PVP와 캐릭터간의 물리 충돌, 그리고 지상과 공중을 함께 활용하는 액션 등을 자랑한다. 중세 유럽 분위기를 보여주는 거대한 오픈월드와 실제 역사와 지리를 참고하여 십자군 전쟁이나 기사단과 이교도의 전쟁 등 실제 유럽 역사를 활용한 흥미로운 소재들을 게임에서 만날 수 있다. 이 게임은 총 16종류의 캐릭터가 등장하며 각 직업에 따라 역할과 특색이 구분된다. 이 게임은 2023년 4월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레젠드 오브 이미르 / 위메이드 / PC / 미정
위메이드에서 개발 중인 ‘레젠드 오브 이미르’는 뷱유럽 신화 최초 생명체이자 거인 이미르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개발 중인 MMORPG로 언리얼 엔진 5로 개발하고 있다. ‘레젠드 오브 이미르’는 이미르 대륙에서 9천년마다 반복되는 세상의 종말 라그나로크를 막기 위한 주인공의 여정을 그리고 있다. 특히 페이셜 캡쳐와 모션 캡쳐를 통해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은 물론 얼굴표정까지 생동감 있게 구현하고 있다.

또한 북유럽 서양을 배경으로 하지만 ‘미르’ 시리즈의 정통성을 계승하며 세계관을 북유럽 신화로 재해석한 것도 특징이다.

 

P의 거짓 / 네오위즈 / PCㆍ콘솔 / 2023년
네오위즈에서 개발한 소울라이크 게임 ‘P의 거짓’은 지스타에서 직접 체험한 플레이어들이 좋은 평가를 내렸던 게임이다. 이미 지스타 이전부터 게임스컴에서 3관왕을 차지하며 주목을 받았던 이 게임은 소울라이크 게임 특유의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으로 ‘피노키오’를 원작으로 한 독특한 세계관과 어둡고 기괴한 분위기, 그리고 뛰어난 액션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직접 체험한 플레이어들은 프롬소프트의 게임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이 느껴진다며 적들의 강력한 공격과 절묘한 배치와 게임 구성은 소울라이크 매니아가 아니면 만들 수 없을 것 같다는 평가를 했다. 이 게임은 2023년 PC와 콘솔 게임기로 출시될 예정이다.

 

가디스 오더 / 카카오게임즈 / 모바일 / 2023년 3분기 출시
‘가디스 오더’는 중세 판타지 세계관을 기반으로 하는 횡 스크롤 액션 RPG다. 모바일 게임이기 때문에 세밀한 조작이 쉽지 않은데, 이 게임은 최소한의 수동 조작을 통해 플레이어의 피로감을 줄여준다. 조작은 최소화했으나 수동 전투를 통해 공격과 방어, 회피, 반격, QTE 등 다양한 액션을 보여준다. 특히 조작은 최소화했으나 이 게임의 전투는 깊이가 있다. 다른 기사와의 연계 스킬과 맵 오브젝트와의 상호 작용을 통한 전략적인 플레이 등 ‘가디스 오더’는 도트 그래픽을 사용한 그래픽도 개성적이다.

 

퍼스트 디센던트 / 넥슨 / PCㆍ콘솔 / 2023년 출시
넥슨이 PC와 콘솔로 개발 중인 ‘퍼스트 디센던트’는 국내에서는 거의 개발되지 않았던 루트슈터 장르의 게임이다. 이 게임은 언리얼 엔진 5를 통해 개발하여 해외 유명 게임에 뒤지지 않는 고퀄리티의 그래픽을 보여준다. 넥슨이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게임으로 루트슈터 게임 답게 캐릭터를 꾸준하게 육성, 강화하며 더 강력한 적과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이 게임은 계승자라고 불리는 10명의 캐릭터 중에 1명을 선택할 수 있고 이단 점프와 그래풀링 훅을 통한 전략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다. 또한 각 캐릭터는 3개의 총기와 4개의 보조장비를 장착하고 룬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를 강화시킬 수 있다

 

베일드 익스퍼트 / 넥슨 / PC / 2023년 출시(예상)
넥슨의 PC용 TPS 게임 ‘베일드 익스퍼트’도 1년여의 테스트를 통해 완성도를 높여온 게임으로 2023년에는 출시될 예정이다. 이 게임은 오브젝트와 건물이 파괴되고 변형되는 맵과 와이어를 통한 이동 등 기존 온라인 FPS 게임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요소들로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이 게임은 플레이 도중 다양한 변수가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전략을 구사할 수 있어 기존의 FPS 게임에 비해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 게임은 1년여 동안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플레이어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온 게임으로도 유명하다. 12월에는 국내와 북미 지역에서 또 다시 포커스 그룹 테스트를 진행될 예정이다.

 

나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 넷마블 / PCㆍ모바일 / 2023년 3분기 출시
인기 웹툰 ‘나혼자만 레벨업’을 활용한 액션 RPG로 오직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만 개발되고 있다. 개발 플랫폼은 PC와 모바일이다. 플레이어 성진우가 되어 강력한 스킬과 무기를 수집하며 성장해 나가게 된다. 레벨 업을 통해 다양한 스킬과 무기로 자신만의 액션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고ㅓ 원작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그림자 군단을 육성하고 강력한 헌터들을 길드원으로 모으는 부분도 게임에 그대로 포함됐다. 넷마블은 지금까지 인기 애니메이션 등 유명 IP를 통해 다양한 성공작을 탄생시켰다.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조회수 142억 이상을 기록한 작품이기 때문에 넷마블은 명성에 걸맞는 게임으로 탄생시킬 예정이다.

 

아스달 연대기 / 넷마블 / PCㆍ모바일 /2023년 3분기 출시
넷마블과 스튜디오드래곤의 합작 프로젝트 ‘아스달 연대기’는 드라마와 게임이 서로 연결되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시간과 기후에 따라 옷을 입고 음식을 먹고 플레이어들이 다리를 건설하여 새로운 지역을 탐험하는 이 게임은 PC와 모바일로 함께 개발 중이다.

이 게임은 3개 세력간의 정치가 존재하는 세력형 MMORPG로 상대 점령지를 점령하거나 상대 세력원의 처치, 보스전 등을 통해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먼저 1만점을 얻거나 다른 세력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얻으면 개척전에서 승리할 수 있다.

 

퀀텀 나이츠 / 라인게임즈 / PC / 2023년 출시
라인게임즈가 출시 예정인 ‘퀀텀 나이츠’는 루트 슈터 장르의 게임이다. 특히 대부분의 루트 슈터게임들이 SF 같은 미래 세계관을 사용하는데 반해 이 게임은 중세 판타지 세계관을 사용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3인칭 시점으로 스타일리쉬한 액션 스킬을 활용해 전투나 탐험을 진행하고 마법 공학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총기를 수집할 수 있다.

‘퀀텀 나이츠’는 총기에 마법진을 새겨 간편하게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장비를 수집하고 성장시키면서 자신만의 플레이를 완성할 수 있다. 올해 게임스컴에 출품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던 게임이다.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 라인게임즈 / 스위치 / 2022년(미출시)
라인게임즈에서 출시할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은 1990년대 국내 최고의 인기 SRPG로 평가받는 ‘창세기전’과 ‘창세기전 2’를 원작으로 개발 중이다. 특히 언리얼 엔진 4를 통해 개발하여 그래픽 퀄리티가 원작에 비해 대폭 좋아졌고 원작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내용이나 오류가 있던 내용도 수정했다. 또한 원작 설정에 맞춰 전직 시스템을 도입했고 스킬트리를 통해 같은 클래스라도 다른 방식으로 육성할 수 있다. 이외에도 탐색, 이동을 위한 모험 모드와 전투 모드로 나눠지는 등 원작을 능가하는 게임으로 개발 중이다. 이 게임은 현재 스위치로 개발 중이며 추후 다른 기종으로도 개발할 예정이다.

 

스텔라 블레이드 / 시프트업 / 플레이스테이션 5 / 2023년 출시
시프드업에서 개발 중인 ‘스텔라 블레이드’는 세미 오픈월드 액션 게임으로 멸망한 지구를 되찾기 위해 지상으로 강하한 이브와 동료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기계 괴물에 의해 멸망한 세기말 시대관을 사용하고 있다. 게임 자체는 스타일리쉬한 액션을 강조하고 있는데, ‘데빌 메이 크라이’나 ‘베요네타’, ‘니어 오토마타’ 같은 분위기의 액션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적의 공격을 정확한 타이밍에 받아치거나 회피할 수 있고 다양한 콤보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게임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스킬을 얻을 수 있다.

이 게임은 원래 PC와 콘솔 게임기로 개발 중이었으나 플레이스테이션 5로만 출시가 결정됐다. 

 

붉은사막 / 펄어비스 / PCㆍ콘솔 / 2023년 하반기
‘붉은사막’도 2023년 하반기로 잡혀 있으니 연말경에는 출시될 예정이다. ‘붉은사막’은 원래 MMORPG로 개발됐으나 장르를 바꿔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개발 중이다. 따라서 싱글 플레이를 기반으로 하며 멀티플레이 요소도 포함될 예정이다. 이 게임은 2019년 지스타에서 최초로 공개됐고 2020년 연말에 진행된 게임어워드에서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하며 전 세계에서 주목받았다.

하지만 게임 장르를 변경한 이후 좀처럼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으나 올해 게임스컴에 펄어비스는비공식으로 참가하여 일부 파트너사에게 게임을 선보였다. 그리고 지난 11월의 컨퍼런스 콜을 통해 ‘붉은사막’은 2023년 하반기에는 완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혀 이르면 2023년 연말에는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