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가 나란히 퍼스트 파티 확보를 위해 인수 전쟁을 펼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0년 베데스다 등의 모회사인 제니맥스를 9조원에 인수했고, 올해 1월 블리자드를 82조원에 인수했다. 지난 1일 소니는 헤일로 시리즈로 유명한 게임사 '번지(Bungie)'를 약 4조원에 인수했다. 

능력있는 개발사를 보유하기 위한 인수도 있고 유명한 게임을 보유하기 위한 인수도 있다. 이렇게 해서 개발사를 인수하면 그들이 제작한 IP와 게임은 해당 콘솔 게임기로만 출시할 수 있다.

즉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제니맥스 산하의 게임이나 액티비전블리자드 산하의 게임을 엑스박스로만 출시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다른 상대방은 커다란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는 능력있는 개발사를 인수하여 내부 스튜디오를 인수하여 내부 스튜디오를 더 강화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블리자드 인수, 사진=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블리자드 인수, 사진=마이크로소프트

 

하지만 최근 우후죽순격으로 유행하고 있는 메타버스를 통해 미래 디지털 산업을 강화하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페이스북은 회사명을 아예 메타로 변경했고 마이크로소프트도 액티비전블리자드를 인수 후에 메타버스 영역을 강조했다. 소니는 번지를 인수한 후 메타버스라는 말 대신 멀티플랫폼과 라이브서비스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액티비전블리자드의 간판 게임인 ‘콜 오브 듀티’는 당분간 2~3개의 신작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도 출시된다. 또한 제니맥스 산하의 게임도 반드시 엑스박스로의 출시만을 고집하지는 않는다. 물론 엑스박스로의 출시가 최우선이 되겠지만 플레이스테이션으로의 출시 가능성도 열어놓은 것이다. 소니 역시 번지의 ‘데스티니’도 모든 기종에서의 서비스를 약속했다. 또한 번지는 차기작도 플레이스테이션만의 독점을 고집하지는 않을 것 같다. 자체적으로 퍼블리싱 권한을 갖기 때문이다.

소니의 번지 인수, 사진-소니
소니의 번지 인수, 사진-소니

 

과거에는 플랫폼 홀더가 보유한 자사 스튜디오는 타 회사의 플랫폼으로 게임을 출시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이미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스테이션과 스위치로도 출시했다. 소니 역시 지난해부터 간판 야구 게임 ‘MLB 더 쇼’ 시리즈를 엑스박스로 출시했고 올해는 스위치로도 출시한다.

과거에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다. 하지만 해를 거듭하면서 게임 개발비도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탈 플랫폼 독점 현상은 자체 플랫폼으로만 출시를 고집하기 보다는 PC로의 출시,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다른 플랫폼으로도 출시하여 판매를 극대화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MLB 더 쇼, 사진-mlb the show 트위터
MLB 더 쇼, 사진-mlb the show 트위터

 

소니의 퍼스트 파티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오직 플레이스테이션으로만 퍼스트 파티의 게임을 출시했다. 하지만 ‘데이즈 곤’와 ‘호라이즌 제로 던’, 그리고 최근의 ‘갓 오브 워’ 등을 PC로 출시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타 플랫폼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물론 플레이스테이션과 PC와의 동시 출시는 없지만 적어도 플레이스테이션 출시 이후 1~2년 후에는 PC로도 계속해서 출시할 것이다.

이는 PC 시장이 커졌다는 반증이지만 한편으로는 더 높은 수익을 위해서는 다른 플랫폼의 힘이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에서는 더더욱 단독 플랫폼이 아닌 여러 플랫폼으로 출시하여 영역을 최대한 확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조지 루카스의 ‘스타워즈’는 영화 그 자체로도 높은 수익을 내고 있지만 완구와 게임, 각종 콘텐츠를 통해 더 큰 수익을 내고 있다. 마블의 슈퍼 히어로 영화 역시 비슷하다. 

요시다 켄이치로(Yoshida Kenichiro) 소니 사장 겸 CEO(왼쪽)와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진=news.microsoft.com, 제작=게임와이 
요시다 켄이치로(Yoshida Kenichiro) 소니 사장 겸 CEO(왼쪽)와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진=news.microsoft.com, 제작=게임와이 

 

최근 소니와 MS와 같은 플랫폼 홀더들의 개발사 인수전과 타 플랫폼 출시는 나날이 증가하는 개발비의 압박에서 벗어나고 차세대 먹거리로 꼽히는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것이다. 그것은 콘솔 게임기간의 기종 싸움이 아닌 더 큰 미래와 시장의 확대를 위한 대비책이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