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역사에 길이 남을 빅딜이 새해 벽두를 뜨겁게 달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가 바로 그것이다. 액수로 보나 화제성으로 보나 게임업계 역대 최대 규모다. 

한화로 약 80조 원에 이르는 규모인데, 다시금 마이크로소프트의 자본력을 직관적으로 깨닫는 시간이 됐다는 평이다.

사진 = 게임와이 제작
사진 = 게임와이 제작

 

국내에서는 블리자드에 관심을 갖는 게이머가 많겠지만 사실 액티비전이 중요하다. 액티비전 굴지의 IP인 '콜 오브 듀티'는 매년 천 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자랑하고 있고, KING의 캔디 크러시 사가는 매출로 보면 블리자드 내 그 어떤 게임보다 높은 상황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액티비전 뿐만 아니라 블리자드라는 유명 IP로 무장한 게임사를 인수했다. 하지만 80조라는 공격적 투자를 한데는 물음표를 남기는 시선이 많다. 마이크로스프트는 어떤 이유에서 이러한 행보를 보인 것일까? 

마이크로소프트는 모장, 제니맥스에 이어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공격적인 '게임 스튜디오 긁어 모으기'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당장 눈 앞의 미래를 봤을 때 게임 전쟁을 위한 진영 구축이라고 볼 수 있다. 모바일, PC가 주류인 국내 게임시장에서는 공감이 힘들겠지만 글로벌로 시야를 넓히면 이미 9세대 콘솔전쟁 발발한 상황이다. 올 해도 역시 닌텐도, 소니, 마이크로스프트 3강 구도인데, 결이 다른 닌텐도를 제외하면 사실상 플레이스테이션과 엑스박스의 대결이다.

플레이스테이션과 엑스박스는 거치형 '소파 게임기'의 정석으로, 퍼스드파티와 서드파티 모두 하드웨어 파워를 기반으로 한다. 영화를 보는 듯한 CG와 안정적인 서사가 무기이며 이를 보충을 위한 고사양의 하드웨어가 필요한 것.

닌텐도를 제외한 지난 경쟁에서 엑스박스는 플레이스테이션4에게 완벽히 밀렸다. 때문에 요건이 같다면 차기 전쟁에서는 상대방에게 압박을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러한 행보는 서드파티 개발사를 퍼스트파티로, 즉 엑스박스 진영으로 만들어 유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한 블리자드 팬들의 반응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추후 공개될 디아블로4와 오버워치2 등 많은 부분에서 '강 같은 평화'가 찾아오리라 전망하고있다.

간단하게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MS의 캐릭터들이 추가되는 것과 같은 희망사항부터 MS 무기고의 새로운 콜렉션 보완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해석이 쏟아지고 있다.

가장 크게 우려되는 부분은 팬들이 사랑해 마지않던 IP가 사라질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블리자드의 e스포츠 또한 마찬가지로, 통상의 M&A의 경우 부실한 타이틀은 쳐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

다만 이번 인수에서 그러한 행보를 보이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특히 e스포츠는 MS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다년간의 e스포츠 리그 운영 경험을 보유한 블리자드의 노하우는 오히려 득이 될 것으로 보인다.

MS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와 함께 게임패스 전 세계 구독자가 2,500만 명을 돌파했다고 알렸다. “앞으로도 게임패스에 좋은 게임을 추가해 나가겠다”라고 밝힌 것으로 미루어 MS가 언급한 좋은 게임에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게임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제공 = XBOX
제공 = XBOX

 

따라서 인수 절차가 완료되면 콜 오브 듀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이 게임패스에 합류한다. 큰 이용자 수를 보유한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게임패스에 합류한다면 구독자가 큰 폭으로 뛸 수 있다.

또한 MS는 모바일 시장에서의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MS는 게임패스를 모바일 기기에도 제공하고 있는데, 이번 인수를 통해 캔디 크러시를 보유한 킹과 콜 오브 듀티 모바일, 디아블로 이모탈 등이 합류한다면 보다 탄탄한 모바일 라인업을 구축할 수 있다.

e스포츠의 경우 작년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강타한 사내 성범죄 이슈로 진행하던 모든 리그가 직격타를 맞았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은 다수의 후원사가 이탈한 오버워치 리그다. 이러한 가운데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 모회사로 자리한다면 오버워치 리그를 비롯한 e스포츠 리그도 훼손된 이미지를 회복할 가능성이 있다.

이렇듯 이번 이슈는 전 세계가 주목한 빅딜이다. 그 여파는 '콘솔 전쟁의 서막'과 '블리자드의 기사회생'으로 파생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