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안팍에서 '미르M'에 거는 기대가 지대하다. 위메이드 뿐만 아니라 위믹스 홀더와 위메이드 3형제 주주라면 '미르M'에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글로벌 동접 100만 역사를 쓴 '미르4'의 영광이 다시 재현되어 위믹스와 위메이드 3형제의 주가를 회복시켜야 한다는 절실함도 있다. 

또한 위메이드는 블록체인게임의 선두주자인 만큼 이를 지켜보는 눈이 한 둘이 아니다. 위메이드의 행보를 지켜보면서 처신하겠다는 개발사도 많다. 이러한 시선이 부담스러울 만 하지만 선봉장을 맡은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의 질주는 거침이 없다. 온보딩과 투자를 쉬지 않고 이어오고 있다. 

드러나지는 않지만 한켠으로는 미르M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을 터. 과연 ‘미르M’으로 ‘미르4’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지 살펴봤다. 

 

◇ 전세계 동접 100만 신화를 다시 한번 쓸까?

'미르4'는 2020년 11월 한국에 출시됐다. 당시 최종 예약자수는 300만 명이었다. 벌써 햇수로는 3년째다. 그리고 이보다 한참 늦은 2021년 8월, NFT를 달고 글로벌에 출시됐다. 글로벌 버전에는 블록체인 기술인 유틸리티 코인 ‘DRACO(드레이코)'와 NFT(Non-Fungible Token)가 적용된다. 이용자들은 게임 캐릭터 및 흑철 자원 등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경험할 수 있었다.

당시 ‘미르4’는 신비롭고 우아한 동양의 아름다움을 MMORPG 게임 속에 구현했다. ▲높은 수준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함께 성장하는 ‘문파’ ▲전략과 경쟁의 재미 '프리루팅' ▲숨겨진 이야기를 풀어내는 기연 등 미르만의 차별화된 게임성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일명 '쌀먹'을 추구하는 글로벌 이용자들이 이 게임으로 몰려들었다. 글로벌 출시 두달만인 10월 동접 80만을 달성했고, 같은 달 100만까지 달성했다. 그야말로 '끝없는 질주'였다. 

하지만 이후 침체기가 찾아왔다. 현재 구글 매출 순위는 110위로 22위를 기록한 1년 전과 비교하면 큰 폭의 하락이다. 하향 안정화일 수도 있고, 게임이 한계에 다다랐을 수 있다. 

 

◇ 나쁘지 않았던 1분기 실적, 하반기는 미르M이 주도하나?

1분기 실적발표 당시만 해도 나쁘지 않았다. 매출은 1310억 원에, 영업이익은 65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매출은 소폭 늘고 영업이익은 크게 줄었다. 월렛 MAU는 180만에서 130만 명으로 줄긴 했으나 결코 나쁜 수준이 아니었다. 

주가도 마찬가지다. 한때 25만 원에 육박했던 위메이드 주가는 7만 원대로 주저 않았다. 하지만 1년 전 2만원 대와 비교하면 분명 3배 이상 오른 셈이다. 상투를 잡은 투자자라면 억울할 일이지만 블록체인의 가능성을 믿고 장투한 투자자라면 아직 기회가 남았다. 

위믹스의 월렛 DAU를 보면 ‘미르4’ 출시 이후 큰 변곡점이 찾아왔고, 이후 블록체인게임이 하나 둘씩 붙을 때마다 큰 폭으로 올랐다. 

 

이제 숨고르기를 끝낸 위메이드가 도약할 수 있을지는 '미르M'에 달렸다. ‘미르4’를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글로벌 성공작이 없기 때문이다. 100개를 목표로 진행 중인 온보딩 게임사들의 눈이 집중됐고, 또 이들 온보딩사들이 선보일 게임들의 성과도 주목할 만 하다. 

 

◇ 혁신은 없었다. 안정적 매출을 노린 '미르M'

‘미르M’은 이미 CBT를 한번 진행했다. 뚜껑이 열렸으니 게임성이 이미 다 밝혀진 셈이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리니지라이크‘ 무협 게임이라 네거티브한 평가도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긍정적 평가가 내려졌다. 혁신은 없었지만 아인하사드 시스템도 없었고, 그래픽도 좋고, 스토리도 충실해서 리니지 라이크 게임 중에서는 할만하다는 평이 줄을 이었다. 

가장 큰 반응을 보인 것은 주가였다. ‘미르M’의 사전테스트는 5월 19일 진행됐다. 위메이드 주가는 그 이전인 5월 12일부터 요동치기 시작했다. 6만 원대 주가가 7만 원대로 올라섰다. '리니지라이크=매출'이라는 공식으로 인한 기대감 때문이다. 

공식 자료에 따르면 '미르M'은 '미르의 전설2'의 그리드 쿼터뷰 방식을 활용, 그 위에 전통적인 게임성과 국내외 흥행을 달리고 있는 '미르4'의 최신 게임 시스템을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적용한 뉴트로(newtro) 게임이다.

'미르M'은 ‘미르M: 뱅가드 앤 배가본드'라는 부제와 함께 출시된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권력과 정치의 중심이 되어 미르대륙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전쟁형 뱅가드와, 던전 모험과 파밍을 중심으로 미르대륙을 누비는 성장형 배가본드의 길을 걸을 수 있다며 '전투'와 '장인'이라는 두 가지 길을 갈 수 있다는 점을 세일 포인트로 잡았다. 

 

◇ 황정민, 사옥 래핑, 쇼케이스, 인터뷰...'미르M' 알리기 총력 

점차 하향 안정화 되어가는 ‘미르4’ 때문에 위메이드는 전사적인 마케팅 행보를 보이며 이 게임에 올인하고 있다. 그 시작은 작년 11월이었다. ‘미르M’으로 판교 위메이드 타워 사옥을 물들여 버린 것. 그리고 약 5개월 후인 4월 ‘미르M’의 두 번째 신규 이미지를 판교 위메이드타워 사옥 전면에 설치했다.

 ‘미르M’의 두 번째 신규 이미지를 판교 위메이드타워 사옥 전면에 설치했다
‘미르M’의 두 번째 신규 이미지를 판교 위메이드타워 사옥 전면에 설치했다

 

그리고 한 달 뒤인 5월 위메이드는 배우 황정민이 진행하는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미르M’의 진가를 임팩트있게 소개했다. 여느 게임 쇼케이스와 달랐다. 10분가량의 짧은 영상으로 화끈한 맛을 선사했다. 물론 영상에 대한 평가는 좋았다. "게임을 만들랫더니. 영화를 찍었네. 갓메이드"라는 호평이 나오면서 '미르M'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어졌다. 

배우 황정민이 진행하는 온라인 쇼케이스
배우 황정민이 진행하는 온라인 쇼케이스

 

6월에는 CBT 결과를 인포그래픽으로 선보였다. 주목할 만한 인사이트는 참가자 중 약 90%가 게임을 추천했다는 점이다. 이들이 만족감을 보인 대표 콘텐츠는 '미르M'만의 특별한 성장 시스템 ‘만다라’였다.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직업은 도사(42%)였고, 술사(37%), 전사(22%) 순으로 뒤를 이었다. 테스트 참가자 중 91%가 남성이었고, 3~40대가 85%를 차지했다.

 

상세한 게임 내용도 소개된다. 위메이드는 10일 판교 위메이드타워에서 위메이드 이장현 게임전략 실장과 위메이드엠 박의진 PD, 김용석 기획팀장이 참가한 가운데 인터뷰를 가진다. 여기서는 리니지라이크로 만들면서 갓게임이 되려면 매크로를 근절해야 한다는 이용자들의 의견이 있는 만큼, 관련 내용도 인터뷰 질문 중의 하나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는 6월 23일 출시 소식을 알리며 “오랜 기간 공들여 준비한 대작 MMORPG '미르M'을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많은 분들께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정식 서비스 날까지 더욱 높은 완성도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미르M’에 대한 의지를 불태운 바 있다. 

 

◇ 미르M의 성공으로 2022년 매출 6천억대 가능할까?

증권가의 반응은 어떨까? 5월 12일 발표된 미래에셋 자료에서는 2022년 전망치를 6270억 원, 2023년 전망치를 7230억 원으로 전망했다. 2021년 3천억 대 매출의 2배가 넘는다. 그중 많은 부분이 ‘미르M’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오는 23일 출시되는 ‘미르M’이 날아오르면서 그 역할을 제대로 해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위메이드 예상 실적, 단위 10억 원
위메이드 예상 실적, 단위 10억 원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