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11월13일, by Lera Kalashnikova
올해 9월은 슈퍼셀이 2016년에 출시한 실시간 전술 게임 클래시 로얄(Clash Royale)의 새로운 일일 매출 정점을 기록했다. 9년 된 타이틀이 이렇게 강력하게 회복하는 것은 흔치 않다. 이 게임은 단 하루에 660만 달러를 벌어들여, 글로벌 출시 직후에 세운 일일 매출 490만 달러의 기존 기록을 경신했다.
그리고 이는 단순한 갑작스러운 성장이 아니었다. 이 게임은 2월 최저치인 1,200만 달러 이후 꾸준히 성장해 왔고, 5월에 가속도를 내어 9월에는 6,780만 달러라는 최고치를 기록하며 무려 5.7배라는 놀라운 성장을 보였다. 월간 수익 측면에서 클래시 로얄 역사상 최고치는 아니지만, 어떤 기준으로 보더라도 인상적인 역전승이다.
한편, 게임 설치 수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개발팀이 수년간 쌓아온 충성도 높은 팬층에만 의존하는 대신 UA 전략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왔음을 보여준다. 10월 다운로드 수가 1,200만 회를 돌파하며 클래시 로얄은 2017년 이후 가장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고, 여전히 새로운 플레이어를 유치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슈퍼셀이 이전에도 이런 일을 해낸 적이 있다. 2024년 5월, 브롤스타즈(Brawl Stars)는 몇 차례의 대규모 업데이트와 개선된 라이브옵스(LiveOps)를 거쳐 월 매출 7,050만 달러라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두 번의 전설적인 역전극은 이것이 우연이 아니라 의도적인 전략임을 보여준다.
새로운 히트작과 트렌드에 푹 빠진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에서, 오래된 명작들을 다시 성장 궤도에 올려놓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면 클래시 로얄의 성장 동력은 정확히 무엇이었을까?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것은 두 차례의 대규모 업데이트였다. 하나는 6월에, 다른 하나는 8월에 진행되었다. 두 업데이트를 모두 분석해 보자.
6월 업데이트 = 전월 대비 매출 성장률 45%
2025년 초, 슈퍼셀은 상자 대기열, 타이머, 배너 토큰을 삭제하는 등 작은 조정을 통해 거대한 변화의 토대를 마련했다. 하지만 진정한 전환점은 6월 말 업데이트에서 찾아왔는데, 게임 내 경제와 성장 시스템을 개편한 업데이트였다.
변경 사항: 일반 카드와 챔피언 카드 모두에 대한 카드 마스터리 보상이 줄어들고 표준화되었으며, 카드 마스터리 과제는 여러 게임 모드에서 완료할 수 있게 되었다. 또 보석 분배가 재작업되었다. 상당수의 보석이 카드 마스터리에서 트로피 로드 마일스톤으로 이동되었다. 또 새로운 모드인 머지 택틱스(Merge Tactics)에서는 짧고 빠른 라운드와 드래프트 단계를 갖춘 4인용 자동 전투 모드가 도입되었다.
이러한 변화가 플레이어 경험과 수익 창출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첫 번째 주요 업그레이드는 카드 마스터리에 영향을 미쳤다. 카드 마스터리는 전투에서 특정 카드를 사용하면 보상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이제 모든 카드에 대한 보상이 표준화되어 진행 상황이 더욱 명확해졌으며, 개선된 카드 마스터리 과제는 플레이어가 다양한 전투 모드를 탐험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모든 조정 외에도 새로운 머지 택틱스 모드에서는 짧은 4인 자동 전투가 도입되었다. 이 전투에서는 플레이어가 처음에 카드를 드래프트한 후, 승자가 한 명만 남을 때까지 라운드가 계속된다.
머지 택틱스는 게임플레이에 다양성을 더하고, 참여도를 높이고,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했다. 이 새로운 모드와 함께, 클래시 로얄은 머지 택틱스 전용 업그레이드와 스킨을 포함한 다양한 특별 혜택을 선보였다. 이러한 IAP는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지만, 게임의 클래식 배틀 패스가 여전히 전체 수익의 35%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IAP보다 뛰어나지는 않았다.
그 결과, 클래시 로얄은 7월에 4,58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월 대비 45% 성장을 기록했다. 2025년 초 월 1,500만 달러 미만의 수익을 기록했던 출시 9년 차 게임으로서는 엄청난 성장이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해서 이어졌다.
8월 업데이트 = 전월 대비 매출 성장률 38%
슈퍼셀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기존 히트작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8월 업데이트는 게임 내 밸런스를 개선하고 게임플레이의 다양성을 확대하려는 스튜디오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변경 사항: • 클래식 2v2 모드가 돌아왔고, 이 모드에서 승리하면 트로피 대신 카드나 행운의 드롭을 보상으로 받는다. • 머지 택틱스의 밸런스가 재조정되었다. 언데드 특성에 더 강력한 보너스가 생겼고, 저거넛 특성에 강화된 보호막이 생겼다.
클래시 로얄의 핵심에 새로운 모드가 추가되었다. 일반 게임플레이와 유사한 간단한 메커니즘을 특징으로 하지만 클래시 로얄의 탄탄한 소셜 기능을 활용한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면서도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는 이 모드는 클래식 게임플레이를 그리워하는 기존 플레이어나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트로피가 없는 클래식 2대2 모드는 경쟁의 압박을 완화하는 동시에 가치 있는 보상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새로운 기능에만 주목한 것이 아니었다. 팀은 머지 택틱스와 관련된 심층적인 시스템을 개선하여 해당 모드에서 사용되는 일부 특성을 플레이어에게 더욱 강력하고 가치 있게 만들었다.
그 결과, 매출은 전월 대비 38%나 급증하여 8월에는 6,300만 달러를 돌파했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하는 시스템도 강화되었다.
클래시 로얄의 5.7배 성장에 대한 주요 내용
게임이 놀라운 성장을 보이고 매출이 급증하는 이유는 대개 단순하지 않다. 대개 여러 부서에서 근무하는 여러 팀이 각자의 기술을 갈고닦은 결과다. 이 글에서는 그러한 성공의 한 부분, 핵심 게임플레이와 게임 내 경제 업데이트에 집중한다. 그리고 그들이 클래시 로얄에 가져온 것은 다음과 같다.
보상 인플레이션을 줄여서, 진행 상황을 더 안정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하고 장기적 유지율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더 나은 게임플레이 밸런스 = 더 건강한 지출. 더 공정한 게임플레이와 더 의미 있는 진행으로 플레이어가 업그레이드하고, 투자하고, 더 오래 머물도록 동기를 부여했다. 아울러 새로운 모드를 통해 도입된 새로운 일일 접점 덕분에 플레이어는 활동적으로 지내며 돈을 쓰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더욱 다양한 게임플레이와 더욱 명확한 진행을 통해 일관된 참여가 강화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