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가 2015년 프렌즈팝 출시 이후 10년차의 세월을 보내면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출시, 몸집 불리기에 성공했다. 그중에서도 특히 MMORPG를 선보이면서 꽃을 피웠고, 최근에는 장르별 특성에 맞춘 깔 맞춤으로 라이브 서비스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작년 1조 242억 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확실한 3N2K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그 아래로는 7887억 원의 그라비티와 7722억 원의 컴투스가 위치해 있다. 3년 연속 1조 클럽을 달성한 스마일게이트를 제외하면 업계 톱5가 된 것이다. 카카오게임즈의 이러한 호실적에는 게임의 다양성이 한 몫 크게 했다. 

가디언테일즈와 오딘의 폭발적인 상승세가 눈에 띈다. 카카오게임즈 예상 매출 상위권 게임 /앱매직(appmagic.rocks)
가디언테일즈와 오딘의 폭발적인 상승세가 눈에 띈다. 카카오게임즈 예상 매출 상위권 게임 /앱매직(appmagic.rocks)

 

앱매직 데이터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2015년 프렌즈팝이 예상 매출 380만 달러를 기록했고, 2016년 아이러브니키와 프렌즈팝콘 등 캐주얼 또는 여성 취향의 게임을 출시해 왔다. 이어 한참 지난 2019년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로 이용자들의 관심을 크게 받았으며, 2020년 가디언테일즈를 출시하면서 전에 없던 성장을 기록했다. 

그리고 지금까지보다 약 5배 가량 많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한 것은 MMORPG 오딘을 서비스하면서부터다. 지금도 오딘은 카카오게임즈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다. 

카카오게임즈는 이후에도 이러한 장르의 다양성을 지켜갈 예정이며, 장르별 맞춤 운영으로 라이브 서비스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최근 1주년을 맞은 PC·모바일 크로스플랫폼 MMORPG ‘아키에이지 워’는 이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콘텐츠 보강으로 팬심을 공략하고 있다. 아키에이지 워는 카카오게임즈 매출 중에서 오딘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중요한 콘텐츠다. 3위 역시 MMORPG 장르인 '아레스'가 차지하고 있다. 

'아키에이지워'에서는 서비스 1주년을 맞아 진행한 대형 콘텐츠 업데이트와 풍성한 인게임 이벤트 공세로 이용자들의 호평을 자아내고 있다. 업데이트를 진행한 이후 주말에는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TOP 10에 재진입하며 식지 않는 열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초록색이 아키에이지워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예상 매출 상위권 게임 /앱매직(appmagic.rocks)
초록색이 아키에이지워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예상 매출 상위권 게임 /앱매직(appmagic.rocks)

 

그리고 카카오게임즈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게임 중의 하나가 모바일 RPG ‘가디언 테일즈’다. 이 게임은 2020년 6월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며 존재감을 과시했다가, 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을 정도로 장수 게임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가디언테일즈'를 통해 게임 콘텐츠를 비게임으로 넓히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식을 종합 문화예술 영역으로 확장해나간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3일 새로운 시즌을 앞두고 이용자들과 게임에 대한 의견을 심도 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 ‘Season 3 Tuning Up’을 마련하고, 올해 개발 방향성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이날 공개한 ▲신규 ‘싱글 콘텐츠’와 ‘협동 원정대’, ▲월드 19, ▲UI 개선, ▲프리셋 설정 추가 등이 이용자들의 열띤 반응을 자아냈다.

오딘 이전에는 가디언테일즈가 공헌도 1위 게임이었다. 카카오게임즈 예상 매출 상위권 게임 /앱매직(appmagic.rocks)
오딘 이전에는 가디언테일즈가 공헌도 1위 게임이었다. 카카오게임즈 예상 매출 상위권 게임 /앱매직(appmagic.rocks)

 

또, 같은 날 게임의 OST를 생생한 오케스트라로 재해석한 공연 심포니 테일즈 II : 가디언 테일즈 오케스트라 '더 프린세스&유'를 개최해 게임 콘텐츠를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2년에 첫 공연을 개최, 배경음악으로 깔리는 아름다운 선율을 오케스트라로 편곡해 많은 참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이에 힘입어 2년 만에 두번째 공연을 개최하며 색다른 볼거리로 이용자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평을 이끌었다.

'가디언 테일즈' /카카오게임즈
'가디언 테일즈' /카카오게임즈

 

5년 동안 매력적인 캐릭터와 스토리로 꾸준하게 사랑을 받아온 모바일 애니메이션 RPG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리:다이브)’는 탄탄한 인게임 업데이트뿐 아니라, 이색 컬래버레이션를 선보이고 있다. 서비스 5주년을 기념해 모바일 키보드 앱 ‘플레이키보드’와의 컬래버레이션 키보드 테마를 출시해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컬래버레이션 키보드에는 대표 캐릭터 ‘페코린느’를 비롯한 캐릭터들과 ‘미식전 길드하우스’ 등 인게임 콘텐츠를 모바일 자판에 담아 게임의 재미를 다양한 영역에 확장하고 있다.

'프린세스 커넥트' /카카오게임즈
'프린세스 커넥트' /카카오게임즈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