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들이 이용자들과 함께 또는 임직원과 함께 다양한 방면에 관심을 가지고 기부 또는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예전 같으면 회사 입장에서 기부금을 전달하는 것에 그쳤다고 한다면 이제는 임직원과 이용자가 함께 사회공헌을 하는 것이 트랜드가 되고 있다. 

넥슨은 27일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이용자와 진행한 ‘돌의 정령의 나눔 프로젝트’로 모인 후원금 3억 원을 넥슨재단과 함께 청각장애인을 위한 단체 사랑의달팽이에 전달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5월 19일 ‘메이플스토리’에서 진행한 ‘돌의 정령의 나눔 프로젝트’는 모자 아이템 ‘행복이 쌓였담’을 게임재화로 구매하면 나눔에 참여하는 형식으로 이어졌다.

후원금은 넥슨과 넥슨재단, 사랑의달팽이가 함께하는 청각장애 어린이 및 청소년 지원 사회공헌 캠페인에 쓰인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대부분의 지원이 인공달팽이관 수술에 집중돼 있는 것에 반해 이번 캠페인은 청각장애 지원의 사각지대인 ▲노후화, 고장 등으로 인한 외부 장치 교체 ▲지속적인 재활 훈련에 필요한 교구 제작 ▲장애 인식 교육 콘텐츠 개발 등 외부 장치 교체부터 장애 인식 개선까지 더욱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지원을 목표로 한다.

이번 후원금은 외부 장치 교체를 비롯해 수술 후 재활치료에 더욱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메이플스토리’를 활용한 언어 재활치료 교구 제작, 나아가 청각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쓰일 예정이다.

메이플스토리 후원금 3억 원 사랑의달팽이에 전달(왼쪽부터 넥슨재단 김정욱 이사장, 사랑의달팽이 김민자 회장,넥슨 강원기 디렉터), 사진=넥슨
메이플스토리 후원금 3억 원 사랑의달팽이에 전달(왼쪽부터 넥슨재단 김정욱 이사장, 사랑의달팽이 김민자 회장,넥슨 강원기 디렉터), 사진=넥슨

 

컴투스는 25일 6월 환경의 달을 기념해 지역 생태 보전을 위한 환경 정화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금천구청역 인근 안양천에서 펼쳐진 이번 활동에는 컴투스 그룹사 임직원 및 가족들로 구성된 ‘컴투게더’ 봉사단을 비롯해 국제구호NGO ‘좋은변화’, 금천생태포럼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이날 활동은 건강한 하천 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환경 정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펼쳐졌다. 봉사단원들은 물속에 직접 들어가 생태계를 위협하는 유해식물과 녹조를 제거하는 정화 작업과 산책로 주변의 쓰레기와 폐기물을 수거하는 ‘에코 플로깅’도 병행하며 하천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또한, 하천의 수질 개선 및 악취 제거에 효과적인 흙공을 직접 만들고 던지는 활동도 함께 진행됐다. 하천 정화에 효과적인 유용미생물(EM, Effective Micro-organisms) 원액과 황토를 배합한 친환경 흙공 1,500여개를 ‘컴투게더’ 봉사단원들이 직접 뿌리며 안양천의 수질 개선에 힘을 보탰다. 

컴투스 임직원 안양천 생태환경 보존 봉사활동, 사진=컴투스
컴투스 임직원 안양천 생태환경 보존 봉사활동, 사진=컴투스

 

라이엇 게임즈는 27일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진행해 온 사회환원 프로젝트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의  주요 성과를 홈페이지 공지 내 인포그래픽(LINK)을 통해 공개했다. 

2012년 6월 26일 라이엇 게임즈와 문화재청 간 후원 약정식을 통해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2011년 라이엇 게임즈가 ‘리그 오브 레전드’ 의 한국 서비스 론칭과 함께 플레이어들께 한 약속이었다.

실제로 라이엇 게임즈는 문화재청,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등 문화유산 분야 굴지의 유관 기관 및 협업사와 함께 연 단위의 구체적 실행 계획을 설정하였으며, 지금껏 라이엇 게임즈가 기부한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지원금은 68억 7000만 원으로, 이는 문화재청과의 민관협력 사례 중 최고 금액에 해당한다. 

라이엇게임즈의 문화유적지 보존 및 활용 지원, 사진=라이엇게임즈
라이엇게임즈의 문화유적지 보존 및 활용 지원, 사진=라이엇게임즈

 

국외 문화재 환수 역시 라이엇 게임즈가 다년간 지속적으로 후원한 부분 중 하나로,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등 왕실 유물을 비롯해 ▲석가삼존도 ▲척암선생문집 책판 ▲백자이동궁명사각호 ▲중화궁인 등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뛰어난 다섯 점의 우리 문화재 제자리 찾기에 기여했으며, 환수한 문화재는 문화재청에 기증되었다.

라이엇 게임즈는 문화유적지 보존 및 활용에 대한 지원도 이어가고 있다. 조선시대 궁궐 내부 보수 및 활용사업을 위한 재정비 등을 비롯해 서울문묘와 성균관, 전국 서원에 대한 3D 정밀 측량 사업 지원, 서울 서촌에 위치한 ‘이상의 집’ 및 미국 워싱턴에 있는 ‘대한제국공사관’에 대한 보존과 관리도 함께 진행한 바 있다.

또한, 프로젝트 초기부터 이어진 청소년, LoL 플레이어 대상 역사 교실 및 1박 2일 캠프는 그간 129회 진행됐으며 참가자 수만 해도 5,378명에 이른다.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들도 문화유적지 청정활동 및 전통문화 체험 활동을 누적 13회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