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이 9일 작년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 2847억원에 영업이익 1029억원이다. 전년 대비 각각 3.17%, 4.86%로 모두 줄었다. 4분기만 보면 3분기 대비 각각 3.49%, 60.07%가 늘었고,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75%, 32.56% 하락했다.

2020년 출시된 ‘뮤 아크엔젤’의 매출이 줄어든 대신 하반기 출시한 ‘뮤 아크엔젤2’가 매출을 회복시켰다. 

웹젠 실적, 자료=웹젠 제공
웹젠 실적, 자료=웹젠 제공
매출 구성, 뮤의 비중이 가장 크다. 자료=실적 보고서
매출 구성, 뮤의 비중이 가장 크다. 자료=실적 보고서
매출 구성, 해외 비중이 커졌다. 자료=실적 보고서

 

올해는 ‘뮤오리진3’가 가장 크다. ‘뮤오리진3’ 출시는 1분기다. 약 1달 넘게 남은 셈이다. 그간의 ‘뮤(MU)’ IP 게임들과 달리 ‘언리얼 엔진4’로 제작된 첫 게임이다. 회사는 한층 높아진 게임성으로 시리즈 팬 층 외에도 다양한 고객층 까지 흡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성으로 과연 뮤오리진3가 얼마나 파괴력을 보일 것인가에 관심이 쏠린다.

모바일 앱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 자료를 토대로 리니지 시리즈와 뮤오리진 시리즈를 비교해 봤다. 기본 적으로 뮤 오리진과 뮤 아크엔젤을 비교했더니 '오리진'의 이용자수가 훨씬 많다. 

리니지의 경우는 리니지M의 MAU가 워낙 걸출했다. 그런만큼 매출도 어마어마했다. 이후 출시된 리니지2와 리니지W의 MAU는 리니지M의 1/5 수준이다. 

리니지 시리즈 MAU 비교, 자료=앱에이프(Appa.pe)
리니지 시리즈 MAU 비교, 자료=앱에이프(Appa.pe)

 

뮤오리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리니지 시리즈와 달리 비슷한 MAU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뮤오리진2는 뮤오리진1에 비해서 출시 당월의 MAU가 더 높았다. 

웹젠이 '뮤오리진3'를 두고, 언리얼엔진4와 게임성을 강조하는 만큼, MAU가 더 높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기존 작품의 배 이상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뮤오리진 시리즈 MAU 비교, 자료=앱에이프(Appa.pe)
뮤오리진 시리즈 MAU 비교, 자료=앱에이프(Appa.pe)

 

센서타워 자료에 따르면 뮤오리진 시리즈의 지난 1월 매출은 약 10만 달러라고 해도 월 1억 수준이다. 뮤오리진2의 구글 매출 순위가 60위권으로 밀린 것을 보면 영 틀린 수치는 아닐 수 있다. 

뮤오리진 시리즈 예상 매출과 다운로드, 자료=센서타워
뮤오리진 시리즈 예상 매출과 다운로드, 자료=센서타워

 

반면 이용자수는 꾸준한 것으로 분석된다. 모바일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뮤오리진 1,2의 DAU는 2~3,000명 수준이다. 결코 많다고 할 수 없지만 리니지 시리즈처럼 충성 고객층이 탄탄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뮤오리진 사용자수 추이, 자료=모바일인덱스
뮤오리진 사용자수 추이, 자료=모바일인덱스

리니지W가 출시 이후 3개월 이상 구글 매출 1위를 하고 있듯이 뮤오리진3 또한 뮤오리진의 구글 매출 10위권에 들었을 때처럼 스테디셀러로 자리잡는다면 충분히 웹젠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상황이다. 핵심은 웹젠이 언급한 그래픽과 게임성이 되겠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이사는 “아이디어와 미래기술을 확보하는 투자활동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으며, 사업다각화와 중장기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신작 출시와 개발 마무리 등 올해 실적 확대를 위한 사업에 집중하는 한편, 리스크를 감안하면서 지속해서 투자를 확장해 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