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1일 ‘승리의 여신: 니케’와 ‘니어: 오토마타’의 대규모 컬래버레이션이 진행된다. ‘니어: 오토마타’는 스퀘어 에닉스가 서비스하는 액션 RPG로, 수준 높은 세계관과 캐릭터, 깊이를 더하는 배경 음악과 액션 전투 등으로 호평을 얻었다. 두 게임은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병사를 내세워 싸운다는 공통점이 있다. 또한 시프트업이 '니케'를 만들면서 '니어 오토마타'의 영감을 받은 만큼 이번 두 게임의 컬래버는 남다를 수밖에 없다. 

오는 9월 1일부터 ‘승리의 여신: 니케’에는 ‘니어: 오토마타’의 인기 캐릭터이자 주인공인 ‘2B’와 ‘A2’, 그리고 기계생명체 ‘파스칼’이 등장한다. 요르하 2호 B형 안드로이드 ‘2B’ 그리고 A형 2호 ‘A2’는 기계생명체 처단을 목표로 하는 요르하 부대 소속이며, ‘파스칼’은 기계생명체임에도 평화를 사랑하는 온화한 캐릭터로, 인류의 승리를 위해 ‘니케’들과 협력할 예정이다.

유형석 디렉터는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또 한 번 ‘니케’만의 감동을 선사하고자 최선을 다해 준비했다”며 “특별한 스토리와 이벤트 콘텐츠를 마련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과연 이번 컬래버가 어떻게 이뤄졌을지, 또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시프트업 유형석 디렉터(좌), 정재성 시나리오 팀장(우)에게 물어봤다. 

(좌)시프트업 정재성 시나리오 팀장, (우)시프트업 유형석 디렉터
(좌)시프트업 정재성 시나리오 팀장, (우)시프트업 유형석 디렉터


Q. '승리의 여신: 니케'와 '니어 컬래버레이션' 추진 이유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유형석: '니어: 오토마타'는 세계관부터 '승리의 여신: 니케' 개발에 영감을 준 게임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꼭 콜라보를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우리 개발팀의 많은 분들 또한 그렇습니다. 니어 시리즈의 팬인 만큼 '니어: 오토마타'와 콜라보를 오래 꿈꿔왔는데요. 콜라보를 진행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습니다.

정재성: '승리의 여신: 니케' 초기 개발부터 꿈꾸고 있던 것이 있었습니다. 저의 짧은 게임 플레이 역사상 좋은 의미로 충격 그 자체였던 '니어: 오토마타'와의 콜라보였습니다. 개발 도중 입버릇처럼 하던 말은 "아, 오토마타랑 콜라보 하고 싶다." 였을 정도로 염원하고 염원했습니다. 드디어 그 염원을 이루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아마 앞으로도 이어질 제 게임 개발 역사상 가장 기억에 남는 일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니케 /시프트업
니케 /시프트업
니케 /시프트업
니케 /시프트업

 

Q. 니어 컬래버레이션의 콘텐츠에 대해 소개해 달라.

유형석: '니어: 오토마타'의 인기 캐릭터인 2B, A2, 파스칼이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아니지만 9S가 이벤트 스토리에 함께 등장합니다. 3D 필드와 전투 등 다양한 곳에서 '니어: 오토마타'의 향기를 느끼실 수 있도록 준비했고, 미니게임 또한 해킹을 컨셉으로 준비했습니다. 단순한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이 아니라 다양한 콜라보 요소를 준비하여 '니어: 오토마타'를 플레이했던 경험과 추억을 느끼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니케 /시프트업
니케 /시프트업
니케 /시프트업
니케 /시프트업

 

Q. '니어' 컬래버레이션 제작 과정 중 신경 쓴 부분은 어떤 것인지?

유형석: '승리의 여신: 니케'의 대규모 이벤트는 항상 다양한 재미 요소를 준비하려고 노력하지만, 이번 '니어: 오토마타' 콜라보레이션에서 해킹 미니게임과 UI는 특히 신경 써서 제작했습니다. '니어: 오토마타'의 UI는 게임의 특징적이기 때문에 그 느낌을 재현하려 노력했습니다. 해킹 미니게임의 경우, 원작에서부터 내러티브와 스토리에 엮어있는 소재이기 때문에, 이번 콜라보이벤트에서도 그 감동을 재현하고 싶었습니다.

정재성: 이야기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와 '니어: 오토마타'는 주제 의식이나 이야기의 전반적인 분위기, 세계관 측면에서 흡사한 점이 많습니다. 저 역시 '니어: 오토마타' 뿐만 아니라 니어 시리즈의 오랜, 열렬한 팬으로서 그 특유의 이야기 분위기를 너무나 사랑합니다. 영향도 많이 받았습니다.

저에게 수없이 많은 영감을 안겨준, 저에겐 기념비와도 같은 게임이기에 그 무겁고도 진중한 분위기의 이야기를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녹여내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니케 /시프트업
니케 /시프트업

 

Q 이번 협업에 들어가는 '니어 오토마타'의 일러스트는 메인 캐릭터 디자이너인 요시다 아키히코가 그린 것인지? 

유형석: 기본적으로 콜라보를 준비하는 방식은 방향에 대해 함께 설계하고, 시프트업에서 주도적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이후 스퀘어 에닉스는 방향과 결과물에 대해 토론에 참여하고 피드백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도 함께 준비하였지만, 그림을 직접 그린 것은 시프트업에서 담당하였습니다.

니케 /시프트업
니케 /시프트업

 

6. 같은 로봇같은 사람을 뜻하는 오토마타의 느낌이라 두 작품이 비슷하다. 하지만 니어 오토마타는 컬트적이라 일러스트 분위기가 전혀 다르다. 두 작품이 어떻게 컬래버가 됐을지 궁금하다. 스토리가 있다면 어느 쪽에서 기획을 했나. 

정재성: 스토리 준비 방식도 유사합니다. 양사의 협의를 거쳐 결과물을 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협력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스토리를 직접 작성하는 것은 시프트업에서 진행했습니다.

 

8. 컬래버 캐릭터의 능력치는 기존에 나왔던 캐릭터에 비해 어느 정도인지?

유형석: 기존 캐릭터의 강함을 비교하더라도 사용할 만합니다. 2B와 A2 두 캐릭터 모두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기믹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지휘관 여러분께서 캠페인 콘텐츠에서 충분히 기용하실 수 있도록 고려하였습니다.

 

Q. 니어 컬래버레이션을 기다리는 팬들에게 한마디

유형석: '니어: 오토마타'의 팬 분들에게도, '승리의 여신: 니케'의 팬 분들에게도 멋진 콜라보레이션 경험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열심히 최선을 다해 준비하였으니, 이벤트를 재밌게 즐겨 주시면 좋겠습니다.

(좌)시프트업 정재성 시나리오 팀장, (우)시프트업 유형석 디렉터
(좌)시프트업 정재성 시나리오 팀장, (우)시프트업 유형석 디렉터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