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삼성전자가 기술 콘텐츠 강조를 위해 K-게임 3종을 선택했다. 삼성전자가 선택한 게임은 넥슨의 ‘퍼스트 디센던트', 카카오게임즈의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펄어비스의 '검은사막'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용석우 부사장은 "삼성전자가 개발한 고화질 영상 표준 기술인 HDR10+ GAMING 기술이 게임 콘텐츠에 첫 상용화가 될 예정이다”며 “앞으로 게임 콘텐츠 업체와도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게임 및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21일 넥슨과 기술협약을 맺고 루트슈터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에 세계 최초로 HDR10+ GAMING 기술을 적용했다. 이 기술은 밝기와 색상표현의 범위를 확장해 실제 같은 실감나는 영상을 구현해내는 가장 최신의 이미지 변환 처리(Dynamic tone-mapping) 기술로, 디스플레이 제조, 영상 콘텐츠 제작, 플랫폼 서비스 등 다양한 부문에서 활용되고 있다.

HDR10+ GAMING은 화질 유실 최소화 및 왜곡 방지뿐 아니라 게임에 특화된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게이밍 기술 규격이다. 초당 모니터에 보여지는 화면 개수인 주사율(Refresh Rate)을 120Hz 이상 지원해 높은 프레임의 게임이더라도 전부 끊김 없이 감상할 수 있고, 선명한 화질과 색상을 제공하는 주사율 자동 보정도 지원한다. 

넥슨은 8월 23일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게임스컴 2023의 삼성전자 부스에서 HDR10+ GAMING이 적용된 ‘퍼스트 디센던트’ 영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넥슨 '퍼스트 디센던트'X삼성전자 기술 협약 /넥슨
넥슨 '퍼스트 디센던트'X삼성전자 기술 협약 /넥슨

 

또한, 삼성전자는 구글, 카카오게임즈와 기술 협업을 통해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에 갤럭시 스마트폰 환경에 최적화된 고성능 플레이를 제공한다. 

삼성전자와 카카오게임즈는 '아레스'에 최신 3D 그래픽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벌컨(Vulkan)'을 적용하고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게임 중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는 등 기존 그래픽스 API 'OpenGLES' 대비 안정적인 프레임(Frame)을 제공하게 됐다.

구글은 카카오게임즈와의 협업으로 '아레스'에 어댑티브 퍼포먼스(Adaptive Performance) 솔루션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게임 중 지속적으로 높은 프레임수를 유지해 퍼포먼스가 개선됐다.

카카오게임즈·구글삼성전자 '아레스' 기술 협업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구글삼성전자 '아레스' 기술 협업 /카카오게임즈

 

한편, 펄어비스는 게임스컴 삼성전자 부스를 통해 글로벌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아침의 나라’ 콘텐츠의 시연과 영상을 선보인다. 지난 6월 전 세계 시장에 선보인 ‘아침의 나라’는 글로벌 콘텐츠 평점 집계 사이트 ‘메타크리틱’에서 81점의 높은 종합 평점을 받으며 해외 비평가와 게이머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펄어비스는 삼성전자와 콜라보를 통해 최상의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검은사막' /펄어비스
'검은사막' /펄어비스

 

한편 펄어비스는 22일 게임스컴 쇼케이스 ONL에 참가해 '붉은사막(Crimson Desert)'신규 플레이 영상을 공개한다. '붉은사막'은 광대한 파이웰 대륙에서 생존을 위해 싸우는 용병들의 이야기를 다룬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Open World Action-Adventure)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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