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는 2021년 접근성 인식의 날을 기념하여 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치 단계를 설명하는 동시에 앞으로 주시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발표했다. 또 2022년에는 접근성 기능 태그 업데이트, 수화 지원 트위치 채널 개설 등의 내용을 선보였다. 이에 질세라 소니도 19일 컨트롤러를 활용한 게임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을 제시했다. 

 

◇ 수화 통역 등 장애인의 접근성이 고려된 MS의 다양한 접근성 노력

2021년 MS가 발표한 접근성 향상을 위해 XAIL(Xbox Accessibility Insider League)을 활용하여 Xbox 팀에 직접 접근성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다. 게임 및 게임 플레이시 장애 관련 경험 가이드도 제작했다. 이는 MSFTEnable 유투브 채널을 통해 제공되며, 영상에는 게임 산업에서 장애와 접근성이 정확히 무엇인지 소개되어 있다. 

같은 해 MS는 Xbox 스토어 내 게임에 장애인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받아 정의한 20가지 종류의 접근성 기능 태그와 필더링이 가능한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그래서 스토어에는 400개가 넘는 게임에 태그가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2022년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기능 및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접근성 기능 태그 업데이트, 수화 지원 트위치 채널 개설 등 다양한 신규 기능과 프로젝트를 선보였고, 장애인 게이머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은 새로운 월드 빌더빌리티(BuildAbility)를 통해, 장애인들의 장벽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아울러, 2022년 Xbox 미국 수화(ASL) 전용 트위치 채널을 론칭했다. 해당 채널에서는 청력 장애를 가진 게이머들을 위해 매주 25시간가량의 라이브스트리밍에 대한 통역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외에도,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는 포르자 호라이즌 5의 인게임 시네마틱에 대한 미국 수화와 영국 수화 지원 기능을 추가했으며, 더 나아가 게임 스피드 조절, 고대비 모드, 색맹 모드, 스크린 리더 내레이션 기능 등 여러 접근성 기능들을 선보였다. 

Xbox 어댑티브 컨트롤러의 경우, 사이즈 키우기와 리매핑(remapping)을 위한 툴팁 추가가 가능해졌다. 이는 특히 컨트롤러의 이동(shift) 버튼은 리매핑한 이용자들에게 유용하다. 또한, 컨트롤러의 쉐어(share) 버튼을 22가지가 넘는 커맨드로 리매핑하는 것이 가능해져 이용자들이 자신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접근성 기능 태그, 수화 지원 트위치 채늘 등의 활약을 보여준 MS와 달리 소니는 완전히 새로워진 접근성 컨트롤러를 강조하고 있다.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히데키 니시노(Hideaki Nishino)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플래닝 & 매니지먼트 수석 부사장은 "접근성에 관한 주제는 일 년 내내 우선순위에 있을 만큼 중요한 주제다. 게다가 특히 5월은 세계 접근성의 날을 기념하는 달로써 접근성 커뮤니티와 게임 업계가 더욱 접근성에 대한 노력과 성과를 되돌아 보게 된다. 오늘도  SIE는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PS5 콘솔용 Access 컨트롤러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이미지를 최초로 공개했다. 

※Access 컨트롤러 및 교체 가능한 아날로그 스틱, 버튼 캡 및 스틱 캡을 보여주는 이미지.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Access 컨트롤러 및 교체 가능한 아날로그 스틱, 버튼 캡 및 스틱 캡을 보여주는 이미지.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는 '프로젝트 레오나르도'라는 이름으로 올해 CES2023에서 처음 공개됐다. 몸이 불편한 많은 플레이어들이 보다 쉽고 편안하게, 그리고 더 오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된 사용자 지정 가능 컨트롤러 키트다. 다양한 종류의 교체 가능한 버튼과 스틱 캡이 포함되어 있어 플레이어가 원하는 강도, 동작 범위 및 신체적 요구 사항에 맞는 다양한 레이아웃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

오버행 버튼 캡DMS 손이 작아 중앙에 가깝게 배치되는 플레이어에게 유리GKRH, DH목 버튼 캡DMS 컨트롤러 상단을 따라 놓일 경우 밀거나 컨트롤러 하단을 따라 놓을 경우 당길 수 있EK. 플레이어가 각 버튼에 매핑되는 입력을 쉽게 표시할 수 있도록 교체 가능한 버튼 캡DLAU, 컨트롤러를 평평한 표면에서 사용하거나 360도 방향으로 맞추거나 컨트롤러를 AMPS 패턴 마운트 또는 삼각대에 고정할 수 있다. 또한 아날로그 스틱과 컨트롤러의 거리를 조정할 수도 있다.

Access 컨트롤러의 360도 방향 옵션을 보여주는 이미지.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Access 컨트롤러의 360도 방향 옵션을 보여주는 이미지.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Access 컨트롤러를 AMPS 마운트*에 연결하는 기능을 보여주는 이미지.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Access 컨트롤러를 AMPS 마운트*에 연결하는 기능을 보여주는 이미지.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컨트롤러의 아날로그 스틱 거리를 조정하는 옵션을 보여주는 이미지.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컨트롤러의 아날로그 스틱 거리를 조정하는 옵션을 보여주는 이미지.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Access 컨트롤러에 있는 4개의 3.5mm AUX 포트를 통해 플레이어는 자신에게 맞는 특별한 스위치, 버튼 또는 아날로그 스틱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에 있는 4개의 3.5mm AUX 포트를 보여주는 이미지.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컨트롤러에 있는 4개의 3.5mm AUX 포트를 보여주는 이미지.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컨트롤러와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를 페어링하여 단일 가상 컨트롤러로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컨트롤러와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를 페어링하여 단일 가상 컨트롤러로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Access 컨트롤러는 다양한 하드웨어 사용자 지정 옵션 외에도 플레이어가 맞춤형 UI 설정 및 구성을 만들어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PS5 콘솔에서 플레이어는 Access 컨트롤러의 선호하는 방향을 선택하고, 다양한 버튼에 다른 입력을 매핑하고, 토글 버튼을 켜거나 끄고, 같은 버튼에 두 개의 다른 입력을 매핑할 수도 있다. 또한 다양한 게임 또는 장르(예: '전투' 또는 '레이싱')에서 선호하는 컨트롤 프로필을 만들고 저장할 수도 있다.

컨트롤러 페어링 및 아날로그 스틱 조정. 최대 2개의 Access 컨트롤러와 1개의 DualSense(또는 DualSense Edge) 무선 컨트롤러를 하나의 가상 컨트롤러로 함께 사용할 수 있으므로, 플레이어는 기기를 믹스 앤 매치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 DualSense Edge 무선 컨트롤러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는 시작 위치와 입력 감도를 미세 조정할 수도 있다. 데드존(아날로그 스틱이 게임에서 인식되기 전에 움직이는 거리)과 스틱 민감도를 조정하는 기능은 게임 플레이 중에 미세한 운동 제어를 개선하는 데 특히 유용하다.

토글 모드. 또한 Access 컨트롤러에는 토글 모드가 있어 키보드의 Caps Lock 키처럼 동작하도록 플레이어가 버튼의 동작을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레이싱 게임의 가속 입력에 토글 모드를 활성화하면 Access 컨트롤러가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지 않아도 차의 속도를 가속한다.

컨트롤러의 “R2” 버튼에 활성화된 토글 모드를 보여주는 그란 투리스모 7의 PS5 스크린샷.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컨트롤러의 “R2” 버튼에 활성화된 토글 모드를 보여주는 그란 투리스모 7의 PS5 스크린샷. PS5용 액세스 컨트롤러 /SIE

 

플레이어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모든 입력에 토글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물리적으로 어려울 수 있는 'L3'(왼쪽 아날로그 스틱)를 누르고 있어야만 뛸 수 있다면, 해당 입력을 L3에 할당한 버튼의 토글 모드를 활성화해 'L3를 클릭하여 달리기를 켜고 끕니다' 처럼 동작하도록 변경할 수 있다.

한편 소니는 PS5에서 더 많은 플레이어가 플레이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플레이스테이션 스튜디오 팀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축약한 영상도 공개했다. 

PS5 접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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