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지난 해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 키노트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NFT 기반 게임 생태계를 준비한다는 내용은 최초 공개한 바 있다. 넥슨은 이 블록체인 사업을 더 강화하기 위한 첫 파트너사로 '이브 온라인'의 CCP게임즈를 선택했다. 또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토콜 폴리곤과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는 등 블록체인과의 접점을 늘리고 있다.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넥슨은 지난 2월 싱가폴에서 블록체인 넥슨의 100% 자회사인 게임 전문 넥슨블록코퍼레이션이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개발에 전념하는 스튜디오다.

ZEUX 등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넥슨은 자본의 일부를 비트코인에 투자할 정도로 웹3와 메타버스,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회사의 관리는 강대현(넥슨 COO) 이사에게 위임됐고, 황선영 전 메이플스토리 라이선스 이사도 함께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넥슨블록 회사 설립 소식

 

설립 이후 한달 만에 발표된 것이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다. 

당시 강대현 COO는 “NFT가 자유롭게 이동하는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메이플스토리 NFT가 게임이라는 벽을 넘어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 전방위적으로 활용처를 확장하는 동시에,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안에 외부 NFT가 들어올 수 있는 융합된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비전을 제시했다.

이 프로젝트는 NFT가 중심이 되어 다양한 유무형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가상세계로, 넥슨은 이 안에서 블록체인 기반 PC MMORPG ‘메이플스토리 N’을 비롯해 각종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사냥이나 퀘스트 등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한 NFT가 생태계 내 다양한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방위적인 활용도를 지닐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으로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목표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넥슨이 자사 핵심 IP를 기반으로 설계 중인 NFT(대체불가토큰)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다. NFT를 중심으로 다양한 유무형 가치가 만들어지는 거대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높은 경쟁력을 지닌 ‘메이플스토리’ IP를 첫 타자로 선정해, 진정성 있게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넥슨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넥슨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구축에는 글로벌 대표 블록체인 프로토콜 폴리곤(Polygon)이 함께 한다. 폴리곤 랩스는 21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DC 2023’ 내 발표 세션을 통해 앱체인 솔루션인 ‘폴리곤 슈퍼넷(Polygon Supernets)’ 기술을 설명하면서 주요 파트너사로 넥슨을 소개했다. 

‘폴리곤 슈퍼넷’은 트랜잭션 비용이 거의 없는 고성능의 맞춤형 앱체인이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개발하는데 있어 ‘폴리곤 슈퍼넷’ 기술을 활용하고, 안정적인 게이밍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기술적으로 상호 협력한다. 양사는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성공적인 글로벌 런칭을 위해 최신 기술이나 네트워크 인프라 지원, 공동 마케팅 등 다방면에서 파트너십을 이어갈 방침이다.

넥슨X폴리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로 협업 /넥슨
넥슨X폴리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로 협업 /넥슨

 

28일에는 CCP 게임즈가 개발중인 AAA급 블록체인 게임 신작에도 투자했다. 이 회사는 SF 우주 MMO 게임 ‘이브 온라인’의 개발사다. 실리콘밸리 유력 벤처 투자사인 앤드리슨 호로비츠가 주도한 4천만 달러 규모의 이번 투자에는 넥슨과 함께 해시드, 메이커스 펀드, 비트크래프트, 킹스웨이 캐피털 등이 참여했다. 

넥슨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강대현 COO는 “앞으로도 넥슨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블록체인 게임에 경쟁력을 보유한 파트너들을 발굴하여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넥슨이 투자한 블록체인 게임개발사는 CCP게임즈가 처음이다. 2018년 펄어비스가 지분 100%를 인수한 CCP게임즈는 20년간 라이브 서비스를 이어온 게임개발사다.

CCP 게임즈, 신작 AAA 게임 개발에 앤드리슨 호로비츠로부터 4천만 달러 유치 /CCP게임즈
CCP 게임즈, 신작 AAA 게임 개발에 앤드리슨 호로비츠로부터 4천만 달러 유치 /CCP게임즈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