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한국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랭킹 1위에 올랐다. 1월 12일 전 세계에 출시된 이 게임은 모바일, PC, 콘솔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멀티플랫폼 레이싱게임이다. 콘솔은 3월 9일 정규시즌 오픈 시 지원한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센서타워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센서타워

 

이 게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통합 다운로드 랭킹 기준, 게임 카테고리에서 한국 시장 1위, 대만 시장 1위, 그리고 일본 시장에서 3위에 올랐다.

센서타워 자료에 따르면,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1월 12일부터 2월 11일까지 한달 동안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다운로드 랭킹 1위에 올랐다. 2위에 오른 '소울 커넥터: 타워 디펜스 RPG'보다 2배 이상 많은 다운로드 수로 장기 흥행 기대감을 높였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센서타워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센서타워

 

동 기간 세계 누적 매출 32만 달러 이상을 올렸다. 같은 기간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통합 전 세계 모바일 레이싱 게임 카테고리 매출 랭킹에서 27위에 올랐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센서타워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센서타워

 

센서타워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다른 상위권에 있는 대부분의 모바일 레이싱 게임과는 달리 수익성이 높은 가챠를 수익 모델에서 제외했다는 점과 멀티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출 랭킹 27위에 오른 것은 큰 성과라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확률형 아이템을 배제하면서 유저들의 부담을 덜어 주었다는 점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호평받는 이유 중 하나다.

전 세계 모바일 레이싱 게임 카테고리에서 같은 카트라이더 IP 기반 게임인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매출 랭킹 4위에 오른 점도 눈에 띈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와는 다르게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모바일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는 점을 미뤄보면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더 많은 유저를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을 기반 삼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전 세계적 성공을 재현하거나 넘어설 수도 있을 전망이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다운로드 수의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한국이 28.8%로 1위, 브라질이 6.8%로 2위, 그리고 대만이 5.9%로 3위에 올랐다. 매출의 국가별 비중에서는 한국이 57.3%로 다운로드와 마찬가지로 1위에 올랐으며, 18.8%인 대만이 그 뒤를 이었다.

다운로드 비중 3위, 매출 비중 2위인 대만 시장이 두 부분에서 모두 1위에 오른 한국 시장을 제치고 RPD(다운로드 수당 수익)가 $0.27로 가장 높은 시장이었다는 사실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또 다른 카트라이더 IP 기반 모바일 게임인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매출에서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중국, 한국, 그리고 대만 순으로 크다.

대만 내에서의 기존 카트라이더 IP 게임의 인지도 및 인기, 그리고 전 세계에서 모바일 게임 매출이 5번째로 높은 대만 시장의 모바일 게임 소비력을 고려하면(2022년 기준) 대만 시장에서의 성공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더 큰 성장이 가능하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센서타워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센서타워

 

넥슨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서 3월 9일부터 카트 업데이트, 콘솔에서 게임 이용, 신규 테마 추가 등이 업데이트되는 정규 시즌을 시작한다. 또한, e스포츠 정규 리그도 계획되어 있다. 이와 같은 업데이트 및 이벤트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인기를 장기적으로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큰 성공을 거둔 중국 시장의 진출 가능성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