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에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Metaverse Transformation, MT)이라는 새로운 단어가 등장했다. 메타버스가 최근 가장 핫한 키워드가 되면서 새로운 단어 및 기술이 등장하면서 주목을 받고 야ㅣㅆ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다음 개념으로, 세상의 모든 정보를 3차원으로 만드는 혁신이자 현실 세상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몰입형 가상세계로의 전환이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의 활동을 구현하는 온, 오프라인이 공존하는 새로운 경험의 혁신을 이룰 수 있다. 

특히 경제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건설업계의 메타버스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건설업계는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견본주택을 구축했다. 메타버스 견본주택은 실물 견본주택에 비해 비용 효율성이 뛰어나고 더 자세한 정보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도 높일 수 있다. 

올림플래닛 권재현 대표는 "이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서비스, 제품, 생산, 고객 경험, 판매까지 전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의 혁신을 가져오고 시장의 판도와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는 새로운 대전환을 불러올 것이다. 기업에게는 비즈니스 성장의 돌파구이자 위기를 극복하는 전략이 될 것이다"며 "지금은 메타버스의 첫걸음에 익숙해지고 있는 시대이다. 앞으로는 개인의 삶과 비즈니스 전반이 메타버스 문법으로 정리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전산업분야에서 제2의 부가가치와 새로운 문화가 창출되면 사람들의 일상생활 곳곳에 메타버스가 스며들고 삶이 풍요로워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올림플래닛은 지난 7월과 8월에 걸쳐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주제로 한 '엘리펙스 써밋'을 개최했으며 '기업별 맞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워크숍은 신청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 예정이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올림플래닛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올림플래닛

 

한편 메타버스 관련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메타버스 관련 컨퍼런스가 열린다.

올해 2회째를 맞이한 ‘메타버스 코리아 컨퍼런스’가 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디지털 대전환의 중심 –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메타버스 관련 최전선 기술과 다양한 산업 변화를 분석한다.

기조 연설자로 나서는 국내 최초 메타버스 아바타 기업 갤럭시코퍼레이션 최용호 대표의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메타버스’라는 주제에 이어 ‘메타버스 시티(2022)’의 저자인 심재국 박사가 ‘메타버스와 미래도시’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오후 강연은 ‘메타버스와 미래기술’ 그리고 ‘메타버스,이스라엘을 만나다’ 두 파트로 나뉘어 진행된다. 특히 이스라엘 기업들이 참여하는 또 다른 파트에서는 이스라엘 메타버스 선두 기업들의 혁신 기술과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메타버스 코리아 컨퍼런스’가 개최되는 ‘2022 메타버스 코리아’는 10월 4일(화) 개막해 7일(금)까지 4일간 코엑스 B홀에서 진행된다.

메타버스 코리아 컨퍼런스
메타버스 코리아 컨퍼런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