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로스를 뒤흔든 격동의 시기가 지나가고, 먼 옛날 잊혔던 세력이 유구한 역사를 지닌 신비로운 용의 고향, 용의 섬에서 움직이기 시작한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20일 대중의 호평을 받아온 자사의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차기 확장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을 발표하고 미디어 인터뷰를 개최했다.

아제로스의 용들은 그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세계의 여러 사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강력한 힘으로 필멸자 종족을 이끌고 여러 사건에 영향력을 끼쳤으며, 이따금 본인의 목적을 좇기도 했다. 이제 신성한 일족의 땅이 다시 깨어나면서, 용들은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영웅들에게 표면 위로 부상하는 위협과 수수께끼에 대처하는 데 힘을 빌려달라고 부탁하게 된다. 영겁 같았던 휴면의 세월이 끝나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사상 처음으로 종족과 직업이 결합된 막강한 드랙티르 기원사(Dracthyr Evokers)로서 투쟁에 동참할 준비를 할 때가 다가왔다.

 

드랙티르 기원사는 어떤 직업 전문화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공격 담당으로 숨결과 송곳니, 발톱을 이용해 적에게 원거리 공격을 퍼붓거나, 치유 담당으로서 신비한 용의 은총으로 아군을 보조하고 강화할 수 있다. 드랙티르 기원사를 생성하는 플레이어는 전투에서 취할 용의 화신의 모습과 아제로스의 주민과 교류할 때 사용할 인간 형상 두 가지를 모두 꾸밀 수 있다. 드랙티르 기원사는 고유한 초반부 이야기 전개와 함께 58 레벨부터 게임을 시작하게 되며, 얼라이언스와 호드 중에서 원하는 진영을 선택할 수 있다.

아제로스의 용들은 영민함과 힘은 물론, 푸른 하늘을 자유자재로 누비는 능력으로 유명하다. 이에 따라 모든 플레이어들은 비룡과 함께 하는 새로운 역동적 비행 방식인 용 조련술을 배울 수 있으며, 확장팩을 진행하면서 비룡의 외형을 취향에 맞게 꾸미고 좀 더 효율적으로 하늘을 날도록 훈련할 수 있다. 또한, 용군단에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첫 출시된 이래 특성 및 전문 기술 시스템에 역대 최대 규모의 개편이 이뤄져 차원이 다른 자유와 깊이를 만끽하며 개성 있는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게 된다.

 

마이크 이바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사장(Mike Ybarra, president of Blizzard Entertainment)은 “플레이어들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서사 판타지의 뿌리를 다시 한 번 경험하길 원해 왔으며, 이번에 선보이는 용군단에서 워크래프트의 상징적인 용들을 깊이 탐구하고, 그들의 전설적인 고향으로 가슴 벅찬 모험을 진행하며 그 바람이 이뤄진 것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며, “그 뿐 아니라 게임의 근간이 되는 시스템들을 여러 방면으로 완전히 개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이번 확장팩은 물론이고 앞으로도 오랜 세월 동안 플레이어들이 바라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수석 게임 디자이너 제레미 피즐과 수석 UI 디자이너 로라 사디나와의 인터뷰에서는 어둠땅 이후 풀지 못했던 질문들에 대한 답변이 이어졌다. 이를 통해 세부 스토리, 신규 종족과 직업 그리고 특성에 대한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확장팩의 새로운 무대는 '용의 섬'이다. 용의 섬은 간수의 영향으로 아제로스의 변화가 생기고 이로 인해 용의 섬이 다시 등장하게 된다. 용의 섬은 격동하는 깨어나는 해안, 드넓은 온아라 평야, 황량한 하늘빛 평원, 탈드라서스를 포함하여 총 5개의 지역으로 구성된다.

 

용과 관련된 컨셉에 맞는 용 관련 신규 종족 및 직업 드랙티르 기원사가 추가된다. 힐러와 원딜 전문화 중 하나를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다. 드랙티르는 사슬 직업으로 기존 죽음의기사와 악마사냥꾼 같이 캐릭터 생성 시 58레벨부터 시작할 수 있다.

특성 시스템 또한 개편되는데, 이전과 달리 완전 개편을 통해 레벨마다 효율을 희생하지 않고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특성을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특성 트리가 직업과 전문화로 나뉘고 각각 별도의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게 된다.

인터뷰에서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제레미 피즐 수석 게임 디자이너는 “‘어둠땅’에서의 대서사시를 마무리하고 다시 ‘아제로스’로 돌아와야 한다고 생각했다”라며 “‘용군단’은 전쟁보다는 모험과 탐험 요소를 담아내려 했다”라고 설명했다.

로라 사디나 수석 UI 디자이너는 “‘용군단’에서는 다양한 부분에서 세부 설정을 제공해 이용자들이 직접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했다”라며 “많이 즐겨주시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제레미 피즐은 “용의 섬과 역사를 풀어가는 것이 중심으로 용들의 오랜 숙적이나 정치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을 것”라고 설명했다.

 

또한 드랙티르 기원사에 대해 제레미 피즐은 “드랙티르 기원사는 용이라는 판타지 요소를 기술에 가미했다”라며 “기술이 너무 강해서 스스로도 제어하지 못하는 느낌을 부여하기도 하고 날개나 꼬리, 발톱을 쓰는 등 용과 관련이 있는 기술로 채우려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거리 캐릭터라는 점을 고려해 기동성도 신경썼다”라며, “전장의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이동하거나 하늘로 올라 공중에서 기술을 쓰는 것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용 조련술을 통해 비룡을 타고 하늘을 날 수 있는 것도 ‘용군단’의 새로운 요소인데, 비룡의 외형을 꾸미는 것은 물론 훈련을 통해 비행 능력을 강화할 수도 있다. 이날 개발진의 설명에 따르면 몸체에 기본 4개의 옵션이 제공되고 50개의 추가 설정이 가능하다.

이에 제레미는 “퀘스트나 공격대를 진행하며 꾸미기 요소들을 얻을 수 있다. 업그레이드에 따라 속도, 거리, 높이 등이 달라진다”라고 소개했다.

특성 시스템도 개편이 이뤄진다.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선택의 폭을 넓히는 형태로 구현될 예정이다. 기존 특성을 유지하면서 플레이도 가능하고 성격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다.

사측은 “이용자들로부터 좀 더 많은 설정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라며 “기존에는 선택지가 많지 않았지만 어떻게 하면 좀 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할지 고민했다”라고 밝혔다.

전문기술도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새로운 기능과 도구가 추가되고 품질 등급도 도입된다. 제작을 많이 할수록 기술이 높아지고 많이 제작할수록 높은 품질 등급이 붙을 가능성도 증가한다. 추가 퀘스트로 품질을 높일 수도 있다. UI 역시 이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는 요소들이 증가한다. 기존 애드온 역시 사용 가능하고 편집 모드를 통해 이용자 입맛대로 꾸밀 수 있다.

이날 로라 사디나는 “UI 개선의 목표는 접근성과 사용감이었다”라며 “아트를 업그레이드해서 현대적이고 신선한 느낌을 주려했고 4K 모니터도 지원한다. 아웃라인, 애니메이션 등 좀 더 신선한 느낌을 주려고 했다”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Q. 시네마틱에서 ‘우리가 돌아오면 티르홀드의 봉화를 밝혀야만 한다’는 나레이션이 나오는데, 여기서 말하는 ‘우리’는 누구이며, 봉화를 밝혀 용을 불러온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지

A. 제레미 피즐: ‘우리’는 용 위상을 지칭한다. 여러 어려움에 처해 용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불러오는 것. 영토를 적에게 빼앗기고 싶지 않기 때문에, 돌아와서 지역을 수호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Q. 이번 확장팩은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탐험가와 개척자들이 나선다는 점에서 큰 위기를 마주하던 이전과는 분위기가 사뭇 다른 것 같다. 이번에는 양측 진영 대립보다는 아제로스의 오랜 과거를 탐험하는 내용이 주가 될 예정인가

A. 제레미 피즐: 진영 대립보다는 용의 섬에 대한 스토리를 비롯해 용의 숙적이나 역사적 요소 등 밝혀지지 않은 많은 비밀들이 담겨 있다. 전쟁보다는 탐험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Q.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그동안 이어져온 중심 서사에서 동떨어진 듯한 소재나 분위기, 장소 등 때문에 ‘또 다른 판다리아’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이전 확장팩으로 미루어볼 때 용의 섬, 그리고 ‘용군단’ 확장팩 자체가 예상하기 힘든 소재인데, 이 선택의 이유는 무엇이고 중심 서사는 어떻게 이어지나

A. 제레미 피즐: ‘어둠땅’의 경우 사후세계에서의 싸움의 종료와 함께 대서사시를 마무리하게 됐다. 거대한 우주와 사후세계를 접한 다음에는 아제로스로 돌아와야 한다고 생각했고, 회의 끝에 아제로스에서 의미 있는 서사로 용의 이야기가 뽑혔다. 용들의 존재에 대해 많은 힌트가 던져졌다. 어떻게 보면 고향으로 돌아가는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정하게 됐다.

Q. 이번 확장팩을 통해 UI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이는데, 개선 목표는 무엇인가? 

A. 로라 사디나: 개선 목표는 어떤 부분에서 추가 옵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접근성과 사용감이다. 보다 현대적이고 신선한 느낌을 주려 했으며, 새로운 기술이 이를 가능케 했다. 4K 모니터를 지원하게 되며, 이에 맞춰 더 깔끔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됐다. 아웃라인이나 애니메이션, 마법 등에 있어 신선한 느낌이 들게 할 전망이다. 설정 자체도 다르고, 편집 모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Q 특성 시스템은 정확하게 어떻게 개편되는 것인가? 이렇게 대대적으로 개편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A. 제레미 피즐: 특성 시스템 개편의 이유는 각 직업을 플레이함에 있어 더 많은 설정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현재는 선택지가 그리 많지 않고, 몇 가지만 택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변화를 주지 않고 플레이할 수도 있지만,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려 했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원했던 부분이기도 하며, ‘판다리아’ 때부터 많은 고민을 했다. 

Q. 용 조련술과 관련해 비룡의 외형을 취향에 맞게 꾸미고 좀 더 효율적으로 하늘을 날도록 훈련할 수 있다고 한다. 효율적으로 나는 것이 단순히 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인가, 아니면 조련술 레벨이 오르면 못가는 곳을 갈 수 있게 된다거나 하는 식의 발전되는 부분이 있는가

제레미 피즐: 비룡의 외적 변경은 몸통 4개를 비롯해 약 50개 가량의 변경이 가능하다. 전설 탈것을 대체하게 되며, 업적을 통해 설정할 수 있다. 조련술 자체로는 유연하고 폭발적인 비행이 가능하며, 물리법칙이 가미돼 최고의 속도감을 느낄 수 있다. 용의 주둥이 방향에 따라 속도 조절도 가능하며, 어떻게 업그레이드하느냐에 따라 속도와 체공시간, 비행시간 등이 달라진다

Q. 캐릭터를 종족별, 직업별 등으로 구분해 제한슬롯까지 꽉 채워서 육성하는 유저들도 제법 있는 편인데, 이번 확장팩을 통해 신규 종족과 직업이 추가되는 만큼 슬롯 상한치가 추가되거나 아예 캐릭터 생성 슬롯 제한이 사라질 수 있는가

A. 제레미 피즐: 이 부분은 아직 따로 논의된 바는 없다. 다만 좋은 질문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내부에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Q. ‘드랙티르 기원사’가 등장하면서 기존 직업의 스킬에 변화는 없는가

A. 제레미 피즐: 결과적으로 기존 직업의 스킬 변화는 없다. 드랙티르 기원사가 사용하는 마법의 고유성이 있기 때문이다. 용에 대해 좋은 모습들만 합쳐진 이상적인 모습으로, 힐링을 해주는 불꽃 등 고유한 디자인이 많이 적용됐다. 기존 직업의 스킬에서 가져오는 것보다는 고유로서의 마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날개나 발톱 등 다른 직업에 없는 신체적인 부분에서도 마법이 발현되기에 더 특별하다.

로라 사디나: 차징 스킬과 같은 강화주문이 들어가는데, 이에 대해 피드백을 주신다면 다른 직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Q. 래시온은 가장 많은 확장팩을 거치며 성장한 캐릭터인데, 이번 확장팩에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한 데스윙과의 전투로 필멸자가 된 기존 용의 위상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팬들 사이에서는 또 다른 용의 위상이 배신하거나 타락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나오고 있다. 아직 개발 단계긴 하지만 래시온과 용의 위상과의 서사에서 추가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가

A. 제레미 피즐: 이번 확장팩에서도 래시온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용들이 스스로를 다시 강화하고, 위상의 힘을 회복해 아제로스를 지킬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또한 지도자로 거듭나고자 하는 용군단들의 정치적인 부분도 주목해볼 만한 대목이다.

Q. 신규 직업 ‘기원사’의 메커니즘이 궁금하다. 원거리 딜러 전문화 ‘황폐’는 마법사나 흑마법사처럼 스펠을 캐스팅하는 캐스터인가? 치유 전문화 ‘보존’은 신성 성기사처럼 공격을 통해 마나 외의 별도 자원을 충전해 치유마법을 사용하는 것인가

A. 제레미 피즐: 아직 개발단계이나, 신규 직업을 사용하며 스펠이 주는 느낌과 중거리 딜러 클래스에서 느낄 수 있는 스킬의 다양성에 초점을 맞췄다. 용의 흔적이 주문에 많이 녹아 있으며, 너무나 강력해 스스로도 제어할 수 없는 느낌을 담고자 했다. 이는 용의 신체적인 부분들과도 연계되는 부분도 많이 넣었다. 2번째는 기동성인데, 중거리 딜러다 보니 많은 신경을 썼다. 메커닉 자체는 용에 대한 부분을 많이 충족하며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Q. 쐐기돌은 라이트 유저들도 약간의 시간 투자로 목표를 달성할 수 좋은 콘텐츠 같은데, 새 확장팩에서는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가

A. 제레미 피즐: 쐐기돌의 경우 많은 인사이트를 ‘용군단’에서도 살펴볼 수 있을 예정이다. 레거시 던전과 우두머리 등 각 확장팩마다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조정할 것이다. 보상 역시 독특하고 신기한 보상들을 시즌마다 다르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로라 사디나: UI 부분에서도 기존에 어렵게 느껴진 부분을 개선하려 노력하고 있다. 피드백을 받는 대로 개선해 ‘용군단’에서도 만나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Q. 바닐라 UI로 어느 정도의 커스터마이징을 구현할 수 있는가

A. 로라 사디나: 애드온의 경우 당연히 필요 시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편집 모드를 통해 다양한 부분을 활용할 수 있다. 힐러이자 DPS 역할이라면 이에 맞춰 레이아웃을 설정하는 등 기본 UI 자체가 원하는 플레이 경험을 위한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한다.

Q. 이번에 전문기술이 대대적으로 개편되면서 제작 아이템에 품질 등급이 도입되는데, 이런 품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무엇이며, 채집 자원에도 품질 등급이 붙게 되는가

A. 로라 사디나: 이번 전문기술의 경우 제작을 많이 할수록 기술이 높아져 더 높은 품질이 붙을 확률이 높아진다. 이러한 품질 등급을 사전에 볼 수 있으며, 추가적인 퀘스트를 통해서도 품질 등급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Q. 한국 플레이어들에게 전하고픈 말

A. 로라 사디나: ‘용군단’에서 다양한 세부설정을 확인할 수 있기에 이용자의 피드백이 기대된다. 다양한 부분에 있어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게 되어 기쁘다. 다양한 피드백에 맞춰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이 즐겨주시면 좋겠다.

A. 제레미 피즐: 이번 확장팩이 ‘와우’를 구성하는 다양한 판타지 요소들을 통해 게임 속 세계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 피드백들을 통해 이러한 요소들을 계속 살펴보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