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가 연말을 맞아 다양한 곳에서 수상 소식이 전해져오고 있다.

6일 크래프톤은 ‘제58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8억불(약 9456억 원) 수출의 탑’과 ‘서비스탑’을 수상했으며, 같은 날 111퍼센트도 ‘5천만불(591억 원)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크래프톤은 ‘PUBG: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의 제작사로, 게임 뿐만 아니라 음반, 비디오물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전세계에 공급하며 대한민국의 문화 콘텐츠 수출을 이끌어왔다. 특히 지난 2018년 ‘6억불 수출의 탑’ 수상에 이어 올해 국내 게임 콘텐츠 업체 중 유일하게 ‘8억불 수출의 탑’까지 수상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크래프톤은 8억불 수출의 탑 이외에도 ‘서비스 및 전자적무체물’로 ‘수출의 탑’을 수상한 상위 3개 업체에게 주어지는 ‘서비스탑’도 함께 수상하며 해외 수출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는 2017년 출시되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게임 중 하나로, PC 및 콘솔 누적 판매량 7,500만장을 기록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출시 3년 만에 글로벌 다운로드 수 10억건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남겼다. 배틀그라운드는 글로벌 서비스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으며, 글로벌 플랫폼인 스팀을 통해 판매되며 스팀 최초의 200만명 동시 접속자를 기록하는 등 다수의 기네스 세계 기록을 확보한 바 있다.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역시 지난 11월 전세계 200여개국에 동시 출시되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크래프톤, 2021년 무역의 날 ‘8억불 수출의 탑’ 수상
크래프톤, 2021년 무역의 날 ‘8억불 수출의 탑’ 수상

 

전세계 200여 국가 약 1억명의 게임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111퍼센트는 지난 2015년 1인 개발자로 시작해 현재 자회사 포함 약 180여 명의 회사로 성장했다. 창업 이래 매년 2배 이상 성장해 왔으며,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만 약 1,5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면서 15배 이상 성장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 냈다. 특히, 매출액의 6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 지난 3년간 483%의 수출성장률로 수출 확대에 기여하면서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11퍼센트의 대표 게임 '랜덤다이스'는 실시간 타워 PvP 디펜스 장르의 게임으로, 조작이 쉽고 규칙이 단순하지만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인 ‘역전승’과 ‘랜덤성’의 묘미로 큰 인기를 끌었다.

 

같은날 넵튠도 ‘2021 여가친화기업’ 인증 시상식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여가친화기업·기관' 인증은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 제16조에 따라 근로자들이 일과 여가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모범적인 ‘여가 친화 경영’을 하고 있는 기업과 기관을 인증하는 제도다.

넵튠은 게임 업계의 강도높은 근무 분위기 속에서도 주35시간 근무 캠페인, 1시간 단위 시차 휴가제 등을 도입했다. 근무시간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험적인 제도를 과감히 도입하며 ‘일과 쉼’의 균형을 임직원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노력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외에도 임직원 참여형 봉사단, 온라인 기부 활동 ‘저콩함 Day’을 운영하며,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넵튠, ‘2021 여가친화기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넵튠, ‘2021 여가친화기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엔픽셀은 ‘그랑사가’의 광고 캠페인 ‘연극의 왕’이 한국 광고업계 최고 권위 시상식 ‘2021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디지털영상 부문 금상을 3일 수상했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국 광고업계의 최고 권위 시상식으로 ‘그랑사가’는 영상을 활용한 창의적인 기획을 높이 평가받아 2021년 수상작 중 유일한 게임 브랜드로서 이름을 올렸다.

‘연극의 왕’은 엔픽셀의 첫 프로젝트 ‘그랑사가’의 출시에 맞춰 진행한 광고 캠페인으로 유아인, 신구, 박희순, 태연 등 초호화 캐스팅에 고전 명작 속 대사 및 설정을 더한 독특한 콘셉트로 유튜브 조회수 1,080만회를 돌파했으며 공개 이후 1년이 지난 지금도 조회수가 증가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랑사가’는 지난 11월 ‘유튜브 웍스 어워즈’에서도 최우수 브랜드에게 수여하는 ‘그랑프리’ 부문에 국내 최초로 선정됐다.

엔픽셀 ‘그랑사가’ 광고 캠페인 ‘연극의 왕’
엔픽셀 ‘그랑사가’ 광고 캠페인 ‘연극의 왕’

 

한편, 지난달 22일 넷마블은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발표한 ‘2021 제 14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과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차지했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모바일 등 디지털 소통마케팅 도구를 활용해 소비자와 통하는 기업의 업무를 평가하고 수상하는 행사다. 이번 수상은 소통지수 평가, 콘텐츠경쟁력지수 평가, 운영성 평가, 모니터링 등 네 단계의 평가과정을 통해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IT·게임부문 대상과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브랜드콘텐츠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넷마블은 올해 ‘소셜아이어워드 2021’에서 유튜브 부분의 콘텐츠 혁신 대상을 비롯해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그 영향력을 인정 받았다. 

넷마블, 제 14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서 2개 부문 대상 수상
넷마블, 제 14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서 2개 부문 대상 수상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