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궤적 1st / 일본팔콤
하늘의 궤적 1st / 일본팔콤

 

궤적 시리즈의 출발을 알린 ‘영웅전설 6 하늘의 궤적’이 리메이크로 출시됐다.

이번에는 ‘영웅전설’이 아닌 ‘하늘의 궤적 1st’라는 이름으로 우리 곁을 찾아왔다. 긴 역사를 갖고 있는 궤적 시리즈의 출발이기 때문에 이미 오래 전에 이 게임을 즐겼던 플레이어나 신규 플레이어도 입문하기 좋은 작품이다. 21년 전에 탄생한 ‘하늘의 궤적’은 2D 기반의 게임이었고 한국어로 제대로 플레이하기 어려웠던 게임이었으나 이제 리메이크로 현대 감각에 맞춰 출시된 덕분에 더 많은 팬이 생겨날 것 같다.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탄생한 ‘하늘의 궤적 1st’는 현재 메타크리틱에서도 89점, 스팀에서는 압도적 긍정 평가를 받고 있다. 21년전에 탄생한 올드 게임이지만 어떤 매력이 지금도 좋은 평가를 받게 만드는걸까?

리메이크로 재탄생한 ‘하늘의 궤적 1st’는 원작 같은 레트로한 게임이 아닌 풀 3D 그래픽으로 완전히 새롭게 탈바꿈했다. 덕분에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즐기는 것 같은 감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이 게임도 전형적인 JRPG 스타일의 왕도물을 테마로 한 게임이지만 그 안에 캐릭터의 서사와 성장 이야기를 가미하여 매력적인 스토리를 보여준다. JRPG 답게 약간의 항마력이 필요할 수 있으나 엔딩 부분에서는 진한 여운을 주는 게임이다.

그까짓 시험.... 어렵겠어?
그까짓 시험.... 어렵겠어?
전투는 화려한 액션 스타일로도
전투는 화려한 액션 스타일로도
전통의 턴제로도 즐길 수 있다
전통의 턴제로도 즐길 수 있다

 

풀 3D로 리메이크된 게임 구성은 아주 만족스럽다. 애니메이션풍의 밝은 그래픽과 더 생생해진 마을 그래픽, 필드의 탐험, 그리고 전투 구성까지. 오래된 게임이라는 느낌은 거의 사라지고 최신 게임처럼 재탄생했다. 일단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전투라고 할 수 있다. 원작은 턴제 전투가 펼쳐졌으나 이번에는 액션 스타일과 턴제가 혼합됐다. 필드를 돌아다니다가 적을 만나면 무기를 사용해 액션 게임처럼 전투를 펼칠 수도 있다. 최근 궤적 시리즈에 도입된 퀵 배틀이 적용된 것이다. 그리고 턴제 전투로 전환하여 좀더 전략적인 전투도 펼칠 수 있다. 

초반에는 적들이 약하기 때문에 액션 스타일의 전투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중반부 이후부터는 턴제 전투 위주로 진행하게 되는 것 같다. 턴제 전투는 마법이라고 할 수 있는 아츠로 적을 공격하고 적을 스턴시카면 추가타를 넣는다거나 S 크래프트를 사용해 더욱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 있다. 액션 스타일이 가미되면서 전투의 템포는 빠르게 진행된다. 또한 JRPG 특유의 전투 승리 후 나오는 결과 화면 조차 강제가 아닌 것도 마음에 든다. 여기에 하이 스피드 모드로 플레이하면 정말 빠른 속도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누님의 채찍 맛 좀 봐라
누님의 채찍 맛 좀 봐라

 

위기의 사람들을 돠와주는 것이 주인공이 역할이지
위기의 사람들을 돠와주는 것이 주인공이 역할이지
조금 세보이는데?
조금 세보이는데?

 

다만 게임의 흐름을 끊는 것은 로딩이다. 이 게임은 심리스로 제작되지 않아 필드에서 다른 필드로 이동하거나 건물 안을 들어가고 나올 때마다 로딩이 발생한다. 물론 SSD 덕분에 짧은 순간이기는 하지만…

이외에도 현대적인 리메이크 작품답게 맵에는 주요 이동 장소나 아이템이 상자가 전부 표시되어 있어 크게 헤매지 않고 원하는 장소까지 이동할 수 있다. 전투가 귀찮으면 필드에 돌아다니는 적을 피해 다니며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그래픽과 전투가 모두 최신 시리즈에 맞게 발전한 덕분에 필드 탐험이나 각종 편의 기능, 이벤트 장면 등 모든 부분이 과거의 작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드디어 PS VITA에서 해방되는 순간이다.

그래픽 역시 다른 일본팔콤 게임에 비하면 퀄리티가 좋아졌다. 이 게임 정도의 그래픽이라면 JRPG 팬이라면 충분히 만족스러울 것이다. 이 게임의 현대적인 리메이크작 출시를 통해 오랜 역사 때문에 사람들에게 추천하기 어려웠던 궤적 시리즈를 입문해 보라고 말할 수 있게 됐다. 과거의 팬이라면 아련한 기억 속의 추억을 떠올릴 것이고 이 게임으로 처음 접할 사람들은 궤적 시리즈의  팬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체험판도 있으니 먼저 플레이해 보기 바란다.

낚시도 하고
낚시도 하고
쿼트는 자동 세팅도 가능하다
쿼트는 자동 세팅도 가능하다
계속 새로운 동료를 만나게 된다
계속 새로운 동료를 만나게 된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