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에 입장하기 위해 줄을 서는 관람객들

 

지난 17일에 개막한 지스타 2022는 일정이 진행되는 4일동안 큰 사건사고가 생기지 않은 체로 마무리됐다. 외부 보안 요원 배치를 시작으로 예전과는 다른 통제의 모습을 보여주며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처럼 안전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지스타에서도 아쉬운 부분이 많이 있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게임와이는 현장에 있는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향후 지스타가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 물었다. 관람객이 꼽은 개선 사항을 모아봤다.

 

1. 배려가 부족했던 현장 

현장에 있는 보안 요원들에 대한 평은 호불호가 갈렸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통제에 대해서는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았다. 입장 줄에 대해서도 인솔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최대한 관람객들에게 편의를 주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보였다.

하지만 좋지 못한 평가를 받은 부분도 있었다. 직원과의 소통 부분이었다. 한 관람객은 “매표소 대기 중에 보안 요원은 두 줄로 세우고 갔는데, 직원이 한 줄로 세우면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중간에 줄이 섞여서 불편함을 느꼈다”라고 말하며 지스타쪽 직원과 보안 요원 간의 소통 문제를 꼬집었다. 

안전을 위해 지나칠 정도로 긴 줄도 문제가 되었다 / 게임와이 촬영 
안전을 위해 지나칠 정도로 긴 줄도 문제가 되었다 / 게임와이 촬영 

 

이동에 관련된 사항에서도 많은 불만이 나왔다. 한 관람객은 “보안 요원이 화장실을 이용하면 다시 줄을 설 수 없다고 했다. 너무 융통성이 없다. 장시간 대기하는데 화장실도 이용하지 못하는 것이 말이 되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게다가 이동 중 대기열이 섞이게 되면서 앞, 뒤가 바뀌는 모습이 있어 줄 관리에서도 세심한 배려가 필요해 보인다. 

관람객들의 대부분의 불만 사항을 요약하자면 직원과의 소통 부재, 부족한 대기자 배려, 융통성 없는 줄 관리다. 사고를 방지하는 통제는 성공적이었지만, 기본적인 관리에 있어서는 실패라고 느껴진다.

원신의 ‘신촌 팝업스토어’ 때와 같이 태블릿을 이용해 신청 후 입장할 수 있는 특정 인원들을 추려서 이동시키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신촌 팝업스토어의 태블릿 대기열 / 게임와이 촬영
신촌 팝업스토어의 태블릿 대기열 / 게임와이 촬영

 

 

2. 제 2전시관을 마비시킨 호요버스

호요버스의 게임들이 많은 팬을 지닌 만큼 제 2전시관에는 정말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했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면 당연히 문제가 생겼다. 관람객들의 불편함은 여기서 시작되었다. 

호요버스 대기열의 1번이었다고 말한 관람객은 “1등으로 줄을 섰는데 내부로 이동 인솔을 받다가 줄이 엉키기 시작했다. 중간에 다른 사람들이 끼어들기 시작하면서 통제가 이상하게 되기 시작했고 1등으로 왔다가 꼴찌가 됐다. 그래서 호요버스 굿즈샵에서 원하는 걸 구매하지 못했다.”라고 말하며 줄 관리에 대한 아쉬움을 토했다. 

굿즈,  시연 대기열의 모습 / 게임와이 촬영
굿즈,  시연 대기열의 모습 / 게임와이 촬영

 

또 차단봉 미설치로 인한 혼선과 너무 빠른 상품 매진도 지적을 받았다. 

“호요버스는 이런 곳 참석 안 했으면 좋겠어요”, 행사장의 한 관람객과 대화 중 나온 말이다. 그는 부스에서 다량의 상품을 구매한 ‘원신’의 팬 중 한 명이었다. 그런데 어째서 부정적인 말을 남겼을까? 이 관람객은 “많이 오는 것을 알고 있는데 통제가 안 된다. 팬으로서 타 부스에 민폐를 끼치는 것 같아 미안하다”며 타 부스를 구경하려고 온 관람객들에게 미안한 감정을 표했다. 

호요버스에 이렇게 사람이 많이 몰린 이유는 럭키드로우 타임 때문이다. 이 시간을 기다리느라 부스를 관람을 마친 관람객이 떠나지 않고 계속 더해진 탓이다. 

여기에 대한 솔루션은 원신의 ‘신촌 팝업스토어’에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부스 앞 태블릿에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한 후 호출하면 입장이 됐던 것처럼, 당첨이 되면 시간에 상관 없이 받아가는 방식으로 진행했더라면 더 나은 선택이 되었을 것이다. 

조금은 아쉬웠던 럭키드로우 현장 / 게임와이 촬영
조금은 아쉬웠던 럭키드로우 현장 / 게임와이 촬영

 

호요버스는 ‘예약 태블릿’, ‘카카오톡 채널’ 등을 통해 행사의 문제점을 파악해 개선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는 있다. 하지만 워낙 큰 팬덤 탓에 더욱  세심한 곳까지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호요버스 부스에 이렇게 많은 관람객이 모여들 것을 예상하지 못한 조직위의 잘못도 크다. 관객이 얼마나 몰릴지를 예상해서 호요버스와 함께 2중 3중의 대책을 논의했어야 했다. 

 

3. 이해되지 않는 코스프레 관련 지원

지스타를 빛내주기 위해 참가한 코스어들을 위한 부분도 부족해 보였다. 가장 아쉬웠던 부분을 뽑자면 코스프레 무대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코스어들은 제 1전시관 중앙 광장에서 많은 관람객들을 맞이했다. 하지만 코스프레 무대는 벡스코 들어오는 입구 쪽에 준비를 했다. 지나칠 정도로 동 떨어진 곳이다.

많은 관람객들이 제 1전시관과 2전시관을 이용한다고 생각해 봤을 때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위치라고 볼 수 있다. 심지어 코스프레 어워드는 제 2전시관에서 진행해, 장소에 있어 연관성을 조금도 느끼지 못했다.  

너무나도 동떨어진 장소다 / 게임와이 촬영
너무나도 동떨어진 장소다 / 게임와이 촬영

 

제 1전시관 광장에서도 코스어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다. 우선 탈의실이 따로 마련되지 않아 화장실에서 환복을 한 코스어들이 대부분이었다. 제 2전시관도 대여되어 있는 상태인데 탈의실을 준비하지 않는 것은 너무나도 아쉬운 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물품 보관에서도 문제가 있었다. 코스프레의 특성상 짐이 무조건 생길 수 밖에 없는데 딱히 맡길 수 있는 장소가 없어, 전시관 외벽쪽에 코스어들이 짐을 몰아놓은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 장면을 보고 “제 2전시관의 한 장소를 물품 보관함으로 썼으면 어떗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코스어들의 짐이 뒤쪽 전시관 벽에 붙어있다 / 게임와이 촬영
많은 코스어들의 짐이 뒤쪽 전시관 벽에 붙어있다 / 게임와이 촬영

 

축제를 빛내고 도와주러 온 사람들에게 탈의실도, 물품 보관도 제공되지 않는 것은 너무나도 좋지 못한 대우다. 코스프레 어워드로 상을 주면서 이런다는 것이 더욱 아쉽게 느껴진다. 이번 지스타의 경우 전시관이 늘어났던 만큼 특정 공간을 코스어들에게 제공해보는 것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게 남는다.

 

이번 지스타 2022는 게임성으로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각 게임사들은 대표급 타이틀의 게임 시연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큰 재미를 주었다. 하지만 이러한 외부적인 요인에서는 너무 아쉬운 모습을 보였다. 

완벽하게 진행할 수 없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하지만 국내 최대의 게임 행사인 만큼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어느정도의 편의와 지원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스타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더욱 발전해 나가길 기원한다.

모든행사가 끝난 밤에도 많은 사람들이 남아있다 / 게임와이 촬영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