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글로벌에는 많은 앱 분석 사이트가 있다. 그중에는 순위 데이터에 따라 게임 및 앱의 매출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앱 매직이 있다. 앱 매직에서는 지역별 및 게임별 비교 툴을 통한 비교분석 데이터가 돋보인다. 앱매직에서 분석한 3분기 상위 10개 하이퍼 캐주얼게임에 대한 분석 자료를 소개한다.


2022년 3분기가 끝났다. 이 기간 동안 모바일 게임 시장의 하이퍼캐주얼 부문에 대한 분석이 진행됐다. 먼저 전반적인 시장 동향을 살펴보겠다.

7월, 8월, 9월 총 다운로드 수는 4B(40억 회)에 도달했으며 이는 전 분기에 비해 10% 감소했다. 그러나 전년도와 지표를 비교하면 2022년 YoY 결과가 2021년 YoY를 다소 추월하는 동시에 비슷한 계절적(월간) 역학을 보여주고 있다.

성장률이 크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성장률의 대부분은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하는 5~7%에 불과하다. 반면 선진국에서는 전년 대비 실적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퍼캐주얼게임 지역별 다운로드 수, 파란색=서양 1티어 6개국, 노란색=동양1티어4개국, 빨간색=글로벌 나머지 60개국 /앱매직(appmagic.rocks)
하이퍼캐주얼게임 지역별 다운로드 수, 파란색=서양 1티어 6개국, 노란색=동양1티어4개국, 빨간색=글로벌 나머지 60개국 /앱매직(appmagic.rocks)
하이퍼캐주얼게임 지역별 매출수, 파란색=서양 1티어 6개국, 노란색=동양1티어4개국, 빨간색=글로벌 나머지 60개국 /앱매직(appmagic.rocks)
하이퍼캐주얼게임 지역별 매출수, 파란색=서양 1티어 6개국, 노란색=동양1티어4개국, 빨간색=글로벌 나머지 60개국 /앱매직(appmagic.rocks)

 

이제 2022년 3분기에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게임 10위 안에 든 게임을 자세히 살펴보자. 

예상대로 브리지 레이스(Bridge Race), 레이스마스터(Race Master 3D - Car Racing), 톨 맨 런(Tall Man Run) 및 고잉볼스(Going Balls)와 같이 오랜 시간 동안 다운로드 순위 상위 10위 게임에 진입한 일명 고인물을 볼 수 있다.

디저트 DIY(Dessert DIY) 및 필 더 프릿지(Fill The Fridge)와 같은 몇 가지 다른 게임은 2022년 2분기에 1위를 차지했으며 아직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반년 이상 전에 출시된 하이퍼캐주얼 게임도 있다. 이들의 회복력에 감탄하고 그들의 비밀 능력을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2022년 3분기에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게임 10위 /앱매직(appmagic.rocks)
2022년 3분기에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게임 10위 /앱매직(appmagic.rocks)
2022년 3분기에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게임 10위 /앱매직(appmagic.rocks)
2022년 3분기에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게임 10위 /앱매직(appmagic.rocks)

 

정상에 있는 캐주얼 게임은 어떤가? 가장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 타이틀은 스노우레이스다. 출시 2개월 만에 이미 3,44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이 게임은 브릿지레이스(Bridge Race)와 스노우볼(Snowball.io)의 교배종처럼 보인다. 스노우 레이스의 역학은 브릿리레이스와 매우 유사하다. 다리를 건설하고 상대방을 때리고 펀치를 피해야 한다. 그러나 브릿지레이서에서는 횡단보도와 같은 색상의 블록을 수집하는 동안 스노우 레이스에서는 스노우볼처럼 대신 눈덩이를 가능한 한 크게 굴리는 것게임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개발자가 다른 히트작의 여러 메커니즘을 하나로 결합하여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것은 이것이 처음이 아니다.

 

다음은 이미 3,340만 다운로드에 도달한 스네이크 라이트(Snake Lite)다. 이 게임은 일반 웜존(Warm Zone.io) 클론처럼 보이며 성공의 이유를 알아 내려고 노력했지만 특별한 것을 찾을 수 없었다. 때때로 하이퍼캐주얼 시장 부문에서 이와 같은 경우는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편집자 주) 이 게임과 비슷한 뱀잡기 게임은 '스네이크 라이벌(Snake Rival)'은 기자가 6개월 이상 매일 하고 있는 게임이다. 무료이며, 인앱 결제 없이도 컨트롤 실력만으로 PVP에서 1위가 될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이다. '스네이크리오' 등에서 시작됐으며, 최근에는 3D로 진화했으나 여진히 2D게임인 스네이크 라이트가 높은 다운로드 수를 보인다는 점은 오리지널리티가 주는 편안함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3분기 차트의 또 다른 선두주자는 아주르 게임(Azur Games)의 의 또 다른 히트작 '헤어 타투(Hair Tattoo: Barber Shop Game)'다. 7월 50만 건 이상의 일일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급성장했으며 검토 기간 동안 2,600만 건의 설치를 달성했다.

헤어 타투(Hair Tattoo: Barber Shop Game)는 틱톡의 인기 동영상에서 영감을 받은 또 하나의 타이틀이다. 사람들이 실제로 다른 사람들의 화장을 보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다시 한 번 보여준다. 틱톡 남자 머리'라는 전체적인 스타일이 인기가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남자 머리 자르는 게임이 그렇게 인기를 얻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상위 차트에는 2,4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드림 웨딩(Dream Wedding)이라는 또 다른 주자가 있다 이 게임의 흥미로운 점은 우리가 알고 있는 '프로젝트 메이크 오버(Project Makeover)' 및 '런 리치(Run Rich) 3D'에서 본 잘못된 광고 솔루션 유형을 상기시킨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게임의 임무를 수행한 후 캐릭터를 씻기고 나면 옷을 입을 기회가 주어진다고 한다.

 

요약하자면, 게임 개발자가 이전에 성공한 타이틀에서 빌린 여러 메커니즘을 저글링 및 혼합하고 최신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서 영감을 찾는 것은 처음 보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광고 소재가 하이퍼캐주얼 게임에도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는 이 시장에서 그리 새로운 것이 아니다.

 

작성자: Diana Levintova AppMagic Special Projects Manager
작성자: Diana Levintova AppMagic Special Projects 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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