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런스가 무과금 MMORPG 'DK모바일: 디 오리진'의 시즌2 예약을 받고 있다. 

이 게임은 국내 최초로 모바일 MMORPG에 시즌제를 도입, 주목을 받고 있다. 시즌제의 경우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 모두에게 동일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타 게임과는 구별된다. 

시즌2가 시작되면 이전 시즌 이용자들의 캐릭터 정보는 모두 초기화된다. 돈을 쓴 만큼 캐릭터가 성장하는 기존 MMORPG와는 달리 인앱구매가 없는 ‘DK모바일: 디 오리진’에서만 볼 수 있는 구조다. 

지난 8월 출시한 ‘DK모바일: 디 오리진’은 유료 상품이 완전히 없는 ‘무과금 MMORPG’임을 내세우며 주목을 받았다. 실제 엔트런스 담당자는 "캐주얼게임에서 많이 시도하는 ‘광고’ 매출 만 계획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엔트런스의 김연수 PM은 “모든 이용자가 공평하고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시즌제를 선택했다”며, ”’무과금 시즌제 MMORPG’라는 전에 없던 도전의 좋은 선례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무과금 MMORPG를 내세우며 착한 게임으로 평가받은 이 게임, 과연 어떤 성적을 얻었을까?

앱 분석 사이트 앱매직 데이터 확인 결과 'DK 모바일: 영웅의 귀환'의 누적 매출은 588만 달러로 확인된다. 하지만 'DK모바일: 디오리진'의 매출은 나오지 않는다. 앱 매직의 데이터는 순위에 기반한 매출 추정 데이터라서 그렇다. 인앱결제가 없고 광고로만 매출을 내기에 당연히 순위에 들 수가 없는 상황이라 당연한 결과다. 

'DK모바일' 시리즈 다운로드 및 매출 추이 /앱매직(appmagic.rocks)
'DK모바일' 시리즈 다운로드 및 매출 추이 /앱매직(appmagic.rocks)

 

다운도드수 지표를 보면 둘 다 무료지만 인앱결제가 없는 것을 알고 '디오리진'에 많은 이용자가 몰렸다. DK모바일은 많아야 1만 정도의 트래픽이었지만 DK모바일 디 오리진은 6만 DAU를 넘어선 적도 있다. 

모바일 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디오리진'은 8월 7일부터 18일까지 10일 이상 구글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했으며, 8월 21일 33위를 기록했다. 

DK모바일 디 오리진 사용자수 추이 /모바일인덱스
DK모바일 디 오리진 사용자수 추이 /모바일인덱스
DK모바일 디 오리진 구글 순위 /모바일인덱스
DK모바일 디 오리진 구글 순위 /모바일인덱스

 

그렇다면 과연 이 게임은 광고 수익만 존재할까? 

이용자들은 아이템베이 등의 아이템거래 사이트를 통해 '플로린'을 거래하고 있다. 일명 쌀먹 게임인 셈이다. 던전 몹 한마리당 경험치가 500-800이면, 이용자 한 명을 PK하고 받는 플로린 보상은 무려 4.5만 플로린이어서 PK가 난무하는 인기 게임이 된 상황이다. 

아이템베이에서는 이 게임이 다른 게임에 비해 가장 상단에 노출되고 있을 뿐 아니라 시즌2에 대한 배너까지 걸려 있어 이 게임에 거둬 들이는 수수료에 대한 기대를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때문에 시즌제를 우려하는 이용자도 있다. 시즌2가 시작되면 모든 것이 초기회되어 동시에 시작을 해야 하지만 플로린을 구매해서 전설 무기를 가진다면 시작부터 이용자간의 격차가 발생한다는 주장이다. 

아이템베이에서 거래중인 DK 모바일: 디오리진의 '플로린'
아이템베이에서 거래중인 DK 모바일: 디오리진의 '플로린'

 

'디오리진' 커뮤니티에서는 '이츠블록(ITSBLOC)'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다. 블록체인과 연계되어 또 다른 쌀먹이 가능할지에 대한 궁금증에서다. 

엔트런스는 지난 22일 이츠블록과의 연동을 발표한 바 있다. 자사 모바일 MMORPG ‘DK모바일: 제네시스’의 글로벌 예약을 발표하면서 나온 내용이다. 이 게임은 '디 오리진’에 P2E 시스템을 탑재한 게임이다.

엔트런스의 김연수 PM은 “’DK모바일: 제네시스’는 엔트런스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P2E 게임인 만큼 많은 준비를 했다”며, ”무엇보다도 MMORPG 본연의 재미에 충실한 게임이기 때문에 글로벌 이용자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게임으 인앱결제가 없을 뿐만 아니라, P2E 시스템을 통해 게임에 들인 시간만큼 실질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엔트런스는 이번 글로벌 론칭을 시작으로 블록체인 게임 라인업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DK모바일: 제네시스’의 블록체인 생태계는 블록체인 전문 기업 이츠블록(대표 권한조)이 개발한 동명의 웹3.0 게임 플랫폼 이츠블록(ITSBLOC)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이츠블록이 자체 발행한 토큰 ITSB는 지난 19일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게이트아이오(Gate.io)에 상장된 바 있다.

DK모바일 제네시스 예약 시작 /엔트런스
DK모바일 제네시스 예약 시작 /엔트런스

 

정리하자면 'DK모바일 영웅의 귀환'은 엔트런스의 첫 타이틀이고, 여기에 인앱결제를 빼고 광고로만 수익을 내는 것이 'DK모바일: 디오리진'이며, 이 게임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붙인 것이 'DK 모바일: 제네시스'다. 제네시스란 블록체인의 첫 블록을 의미한다. 

광고로만 수익을 내는 'DK모바일: 디오리진'의 수익은 알 수 없으나 아이템 거래사이트에서 활발하게 골드(플로린)가 거래되고 있으며, 블록체인 버전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엔트런스의 도전은 아직 진행 중인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