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대표이사 임지훈)는 주문형 출판 서비스 ‘부크크’, 온라인 서점 ‘예스24’와 손잡고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를 통해 P.O.D(주문형 출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P.O.D(주문형 출판 서비스)는 Publish On Demand의 약자로 책 구매 주문을 받으면 디지털 인쇄기로 책을 제작, 배송하는 출판 서비스다. 대표적인 사례로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의 초판이 P.O.D 방식으로 출판된 바 있다.
일반적으로 작가가 책을 출판하려면 최소 초판 부수, 출판 계약 등이 필요한 반면, P.O.D 서비스는 독자의 주문을 받은 후 책을 제작하기 때문에 단 1권의 주문을 받아도 출판이 가능하다. 출판을 위한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출판을 하지 못하던 특색 있는 장르의 작가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카카오는 P.O.D 서비스를 시작하며 브런치에서 발행한 글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브런치 작가가 브런치에 30개 이상의 글을 발행하면 이를 출판 양식에 맞는 원고 형식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브런치 작가는 다운로드 한 자신의 글을 퇴고한 후 주문형 출판 서비스 ‘부크크’ (http://www.bookk.co.kr) 에 접속해 브런치 작가임을 인증한 후 출판을 신청할 수 있다.
부크크에서는 출판 승인 여부를 담당하며, 승인을 받으면 해당 도서의 출판 및 유통이 시작된다. 상세한 출판 신청 방법은 부크크 홈페이지 가이드(http://www.bookk.co.kr/community/guide/read?id=1)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크크’ 는 브런치 작가가 P.O.D 과정 전반에서 출판을 위한 편의 기능과 디자인 콘텐츠를 제공하며, 온라인 서점 예스24와 카카오는 출판한 책이 더 많은 독자와 만날 수 있도록 판매 프로모션을 지원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브런치 책방’ (https://brunch.co.kr/publish) 과 출판 작가의 글에 출판한 책을 등록하고, 온라인 서점 예스24 (http://www.yes24.com)에서는 해당 도서를 판매한다. 또한 브런치 작가는 도서 판매 상황에 따라 추가 인세를 받을 수도 있다.
카카오 이호영 브런치 셀장은 “이번 P.O.D 서비스 제휴는 출판을 원하는 작가들의 꿈을 이루어 드림으로써 더 많은 좋은 글이 독자와 만날 수 있게 하고자 한 것” 이라며 "책 출간 공모전인 브런치북 프로젝트 등 작가와 출판사, 독자를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 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