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스튜디오, AI 활용 미니게임 공모전 개최…전 직원 AI 역량 강화
라인의 캐주얼 게임 개발사 라인스튜디오가 AI 기술을 활용한 미니 게임 공모전 '미니 게임 챌린지 위드 AI'를 9월 12일부터 10월 17일까지 사내에서 진행했다.
라인스튜디오 8주년을 맞아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AI 핵심 기술을 직접 적용한 게임 제작을 통해 전 직원의 AI 활용 역량을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정원 대표는 이번 공모전이 단순한 사내 행사를 넘어 AI를 활용한 새로운 게임 개발을 실험하는 의미 있는 시도라며, 앞으로도 구성원들이 AI를 통해 창의적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총 9개 팀이 참가한 이번 챌린지는 9월 한 달 동안 매주 한 번씩 모여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제작하는 미니 해커톤 형태로 운영됐다. 참가자들은 아이디어 구상부터 구현까지 개발, 디자인, 기획 등 전 과정에서 AI를 활용하며 창의적인 게임 제작의 가능성을 탐색했다. 라인스튜디오는 AI 툴 비용 지원, AI 제작 툴 가이드 및 교육 제공 등을 마련해 참가자들의 실질적 성장을 지원했다.
심사는 창의성과 독창성, AI 기술 활용도, 완성도와 실행력, 향후 기대 효과 등을 기준으로 전사 투표와 심사위원단 투표를 합산해 진행됐다. 7일 라인스튜디오 8주년 기념식 시상식에서 'UI 도 기획도 개발도 전부 AI에게 맡겨보았습니다만' 팀이 제작한 퍼즐형 어드벤처 미니 게임 '소원이 이루어질지니'가 대상을 받았다. 대상 수상팀에게는 닌텐도 스위치 2와 지스타 2025 참관권이 주어졌으며, 2팀이 우수상을 받았다.
한편, 라인스튜디오는 글로벌 메신저 플랫폼 라인과 협업해 캐주얼 게임을 개발하며 대만, 태국, 홍콩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라인 레인저스, 라인 버블 2, 라인 셰프 등 대표작들은 1억 명 이상의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다양한 장르의 게임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