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만에 귀환하는 '모여봐요 동물의 숲' 업데이트, 스위치2 에디션 출시 및 레고 콜라보까지
• 스위치 2에 대응하는 모동숲, 그래픽 향상, 조이콘2의 마우스 컨트롤, 메가폰 아이템 등 • 최대 12명까지 온라인 동시 접속, 게임 내 실시간 음성 채팅, 얼굴 인식 기능 추가 • 레고, 젤다, 스플래툰 등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아이템과 신규 주민 까지, 획기적인 업데이트
2025년 10월 30일 오후 10시, '한국닌텐도주식회사(Nintendo Korea)'에서 새로운 소식을 깜짝 공개했다. 최근 발매된 닌텐도 스위치2에 대응하는 '모여봐요 동물의 숲' 공개와 함께 여러 기능들이 추가된 대규모 업데이트가 주된 내용이다. 마지막 대규모 업데이트는 2021년 11월 4일 출시된 버전 2.0 업데이트로, 새로운 주민 16명 추가 및 다양한 기능을 포함했다. 이후에는 작은 업데이트와 이벤트들이 있었으며, 같은 해 5월에 발매한 유료 DLC '해피 홈 파라다이스'가 있다.
그리고 다가오는 2026년 1월 15일, '버전 3.0'의 획기적인 대규모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 '닌텐도 스위치 2 에디션'과 함께 신규 리조트 호텔, 꿈의 섬, 콜라보 amiibo 등 큰의 콘텐츠가 추가된다. 종합해보자면 새로운 하드웨어인 '닌텐도 스위치2'에서만 즐길 수 있는 기능과, 기존 플레이어 모두를 위한 대규모 무료 업데이트로 나뉜다.
◇ 스위치2만의 높은 해상도 대응, 생동감 있는 멀티 플레이
닌텐도 스위치2 에디션에서 첫눈에 띄는 변화는 향상된 해상도의 그래픽이다. 동일한 장면의 전후를 비교하면 화면이 한층 또렷하고 부드러워진 것을 볼 수 있다. 또, 스위치2만의 새로운 입력 방식인 조이콘2의 마우스 컨트롤이 도입되어 인테리어 배치, 커스텀 디자인, 게시판 메시지 작성 등에서 더욱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 기존 기능으로 한 구역의 가구들만 이동할 수 있었다면,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여러 구역의 가구들을 한번에 이동시킬 수 있다. 후술한 호텔 꾸미기 기능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아이템인 '메가폰'이 추가된다. 내장 마이크를 이용해 섬 주민을 부를 수 있으며, 넓은 섬에서도 옆에 없는 친구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온라인 멀티플레이는 기존 8명에서 최대 12명까지 늘어나, 더욱 많은 친구들과 함께 섬 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스위치2에서는 게임 중 실시간 음성 채팅이 지원되고, USB 카메라를 연결하면 아바타 얼굴에 실제 플레이어의 표정이 반영되어 섬 탐험이나 파티에서 실감나는 소통이 가능하다. 기존 닌텐도 스위치1를 구매한 플레이어들은 '업그레이드 패스'를 구매하면 스위치2 에디션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 이제 해피 홈 파라다이스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고?
무료 업데이트 역시 같은 날 전 플레이어에게 공개된다. 먼저 부둣가에는 새로운 ‘리조트 호텔’이 생긴다. 이 시설은 플레이어가 운영하며, 호텔룸을 다양한 테마로 꾸미는 것이 목표다. 플레이어는 준비된 테마 가구와 기존에 수집한 아이템을 활용해 손님의 취향에 맞는 방을 꾸밀 수 있다. 이는 2021년에 발매된 추가 DLC '해피 홈 파라다이스'의 콘텐츠와 매우 유사하다. 꾸민 방에 만족한 손님이 입실하면, ‘호텔 쿠폰’이라는 보상을 받으며, 이를 소장품점 샵에서 특수한 호텔 테마 굿즈와 교환할 수 있다. 그리고 기존에 발매된 동물의 숲 주민 아미보를 활용해 원하는 캐릭터를 손님으로 초대할 수 있다.
패션 테마도 중요해졌다. 마네킹에 추천 옷을 입혀 손님들에게 어울리는 ‘호텔 패션’을 선사하고, 계절과 분위기에 따라 특별한 드레스를 코디할 수 있다. 이는 플레이어 자신과 방문자가 모두 입고 함께 즐길 수 있어 개성을 드러내는 창구가 된다.
이용자 편의 개선이 대폭 이루어진다. 창고 용량이 기존 5,000개에서 최대 9,000개까지 확장된다. 이제는 나무, 꽃, 관목까지 창고에 보관할 수 있어 섬 꾸미기가 훨씬 자유로워진다. 정리 서비스도 도입되어, 청소부 Reetti에게 특정 구역을 맡기면 잡화, 꽃, 커스텀 패턴 등 곳곳에 흩어진 아이템을 한꺼번에 정리 보관할 수 있다.
'꿈속 섬' 콘텐츠도 추가된다. 플레이어는 ‘슬럼버 아일랜드(꿈속 섬)’의 공간에서 맘껏 꾸미고 편집할 수 있는 드림월드를 경험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획득한 가구, 식물류를 제한 없이 배치할 수 있고, 강을 넓히거나 절벽을 세우는 등 지형 편집도 자유롭다. 시간대, 날씨 등도 세밀하게 지정할 수 있으며, 최대 3개의 드림 아일랜드를 만들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편집과 빌드 작업을 즐길 수도 있다.
◇ 동숲 안에서 즐기는 레트로 게임, 레고 아이템을 내 방 안에
닌텐도와의 공식 컬래버레이션 아이템 라인업도 확대된다. 호텔 영업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면 호텔 소장품점에서 닌텐도 복고 게임기와 레트로 토이를 입수할 수 있다. 닌텐도 온라인 멤버십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일부 고전 게임은 실제로 플레이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레고’ 시리즈와 콜라보한 소파, 테이블, 벽지, 티셔츠 등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가구·패션 아이템이 쇼핑에 정식 추가된다. 지난 5년간 마리오 콜라보 아이템만 있던 특별 상점이 긴 공백기를 깨고 드디어 리뉴얼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아미보를 연동하면 '트라이포스', '조나우 인증 문양' 등 특별 테마 아이템과 가구, 패션 아이템이 제공된다. 추가로 신규 캐릭터인 ‘툴린’과 ‘미노우’ 초대 기능도 들어가, 아일랜드 입주 및 방문이 가능하다. 스플래툰 시리즈 아미보를 인식하면 ‘CC’와 ‘VJ’가 손님으로 등장하고, 스플래툰 테마 의상과 가구도 제공된다.
◇ 어쩌면 아주 원했던 기능들, 현실화된 소원
2006년 '놀러와요 동물의 숲' 시리즈부터 꾸준히 플레이 했던 입장에서 이번 업데이트는 반갑다 못해 매우 환영하는 입장이다. 닌텐도 생태계가 가진 특장점들을 최대로 끌어올렸다고 볼 수 있는데, 아래의 세 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
2) '모여봐요 동물의 숲' 타이틀에 맞게, 여러 유저들이 함께 모여서 즐길거리들이 대폭 확대됐다.
3) 기존 amiibo를 활용할 수 있는 점, 자사 및 타사 IP를 활용한 콜라보 콘텐츠는 기존 유저들에게는 재미를 선사하고, 스위치2를 구입한 신규 유저들의 유입을 기대해볼 수 있다.
4) 기존 유저들이 불편했던 점으로 꼽았던 보이스톡 기능과 가구 배치, 섬 꾸미기 기능이 업데이트됨으로써 휴지기를 갖는 유저들의 복귀 역시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모여봐요 동물의 숲' 닌텐도 스위치2 에디션과 대형 무료 업데이트는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편의성, 플레이 자유도, 콜라보 콘텐츠 등에서 모두 혁신적인 확장을 보여준다. 섬을 꾸미고 친구와 소통하며 닌텐도의 추억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요소가 대폭 늘어난 만큼, 오랜 팬부터 신규 유저까지 모두가 새로운 ‘동물의 숲’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새로운 업데이트는 2026년 1월 15일 전 세계에 동시 발매 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