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모바일, '오페라의 유령' 저작권 침해 우려로 팬텀 가면 업데이트 제외

2025-10-30     이재덕 기자

넥슨이 29일 오후 10시 40분 마비노기 모바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0월 30일 정기 업데이트 노트를 수정 공지했다. 넥슨은 "업데이트에 포함될 예정으로 공지되었던 얼굴을 반 가리는 가면은 '오페라의 유령'의 저작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어 업데이트에서 제외했다"라고 밝혔다.
넥슨은 "불찰을 사과드립니다.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앞으로 사전 검수를 강화하고 업데이트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해당 수정 공지는 당초 10월 29일 오후 6시에 게시된 업데이트 노트의 최상단에 추가되었다. 10월 30일 정기 업데이트에는 가면을 제외한 신규 커스터마이징 요소가 포함된다. 신규 헤어스타일 8종(남성용 4종, 여성용 3종, 공통 2종), 눈 5종, 입 4종, 얼굴 꾸밈 3종이 추가된다.

수정 전 팬텀 가면
얼굴을 반 가리는 가면은 '오페라의 유령'의 저작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어 업데이트에서 제외했다

 

10월 30일 주요 업데이트 내용

이번 업데이트에는 비공개 채널 시스템이 새롭게 추가된다. 플레이어가 채널 코드를 설정하고 코드를 아는 플레이어만 입장할 수 있으며, 서버와 관계없이 한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캐시샵에서 '크로스 서버 비공개 채널 생성기'를 구매해 사용하며, 비공개 채널은 1시간 동안 유지되고 채널 내 플레이어가 있으면 최대 2시간까지 유지된다.

11월 3일 오전 6시에는 필드 보스 '페리' 매우 어려움 난이도가 추가된다. 토벌 전리품으로 마물 퇴치 증표, 미스틱 다이스 열쇠 상자, 골드가 지급되며, 특별 전리품으로 달의 인장, 커다란 고기, 각종 인챈트 스크롤이 획득 가능하다.

신규 미니 게임 '괴도와 파수꾼'이 이벤트 기간 동안 진행된다. 던바튼 논밭 앞 허수아비 NPC를 통해 2~4인이 참여 가능하며, 밭의 파수꾼 진영과 괴도 랫맨 진영으로 나뉘어 4분간 술래잡기 방식으로 진행된다.

심층 던전에 매우 어려움 난이도가 추가된다. 매주 심층 던전 중 1곳에 개방되며 마족 공물 2개를 사용해 입장 가능하다. 남쪽 폐허 심층 어려움 2층 3구역 클리어 후 진행할 수 있으며, 매주 월요일 오전 6시에 초기화된다.

패션 프리셋 확장 가능 개수가 3개에서 5개로 증가하며, 슬롯별 확장 시 5,000 데카가 소모된다. 월드 채팅 시스템도 개선되어 '천공의 신성한 뿔피리'를 통해 모든 서버에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게 된다.

클래스별 밸런스 조정도 진행된다. 전사 계열의 경우 '블레이드 스매시' 스킬에 장신구 룬 적용 시 대미지가 20% 증가하고, '찌르기' 스킬은 30%, '블레이드 임팩트' 스킬도 30% 대미지가 증가한다. 화염술사의 '인페르노' 스킬은 1단계 화염 광선 대미지가 100%, 2단계는 200% 증가한다. 사제의 '홀리 스피어' 스킬은 확정 치명타가 발생하며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대미지가 증가한다.

NPC 상점에서는 마을 치료소에서 뛰어난 회복 물약을 계정당 주 20회 구입할 수 있게 되며, 마물 퇴치 증표로 시즌0 ★6 전설 장신구 룬 선택 상자를 계정당 주 1회 구입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