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로 재탄생하는 힐링, 레이싱, 액션의 세계"
국내 게임업계가 다양한 분야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게임 경험과 수익 창출에 나서고 있다. 애니메이션, 교육, 캐릭터 IP 등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기존 게임의 한계를 뛰어넘는 시도가 활발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기존 게임 이용자층을 확대하고 새로운 재미 요소를 제공하는 동시에,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수익 다각화를 동시에 노리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특히 주목할 점은 각 콜라보레이션이 단순한 캐릭터 차용 수준을 넘어 해당 IP의 고유한 특성과 게임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결합했다는 것이다. 힐링 게임과 추억의 애니메이션, 레이싱 게임과 교육 브랜드, 액션 게임과 개성 강한 캐릭터 등 각각의 조합이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내며 게임업계의 콜라보레이션 전략이 한층 정교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 트렌드가 게임의 생명력을 연장하고 이용자 이탈을 방지하는 핵심 전략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우파루 오딧세이X 보노보노
엔에이치엔은 컬렉션 SNG ‘우파루 오딧세이’와 원작 만화 연재 40주년 글로벌 인기 IP '보노보노'와의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파루 오딧세이’는 귀여운 우파루들을 수집, 육성하고 자신만의 매력적인 마을을 꾸미며 힐링하는 컬렉션 SNG다.
이번 콜라보를 통해 ‘우파루 오딧세이’에는 오는 7월 29일까지 다양한 테마의 보노보노 친구들이 등장할 예정이다. 보노보노, 포로리, 너부리 등의 메인 캐릭터들이 탐험, 봄소풍, 기본 3가지 테마로 이용자들을 맞이한다. 각각의 테마는 ▲황금 조개단, ▲향기나무, ▲보노보노와 친구들의 놀이터 등의 전용 무대를 통해 마을을 『보노보노』 특유의 분위기로 물씬 풍기게 한다.
보노보노에서 영감을 받은 장식 아이템 15종도 준비되어 있다. 이용자는 무서운 동굴 아저씨, 고구마와 방귀 비행, 빨간 버섯의 습격과 같은 개성 넘치는 장식들로 나만의 마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다. 야옹이형 및 동굴 아저씨도 스킨, 장식과 함께 이벤트 뽑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무대, 장식은 ‘우파루 오딧세이’ 이용자들이 마치 『보노보노』 마을에 놀러온 것과 같은 느낌을 선사할 전망이다.
◇ 테일즈런너X해커스
블로믹스는 라온엔터테인먼트와 공동 서비스하는 레이싱 게임 '테일즈런너'와 교육 브랜드 해커스와 콘텐츠 콜라보를 선보이고, ‘20주년 K-챔피언십 대회’ 온라인 예선전도 시작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테일즈런너는 해커스와 협업하여 한국사, 한자, 컴퓨터 활용 능력, 토익, 일본어, 공인중개사 등 총 6개 과목의 문제 풀이 콘텐츠를 게임 내에 새롭게 도입했다.
먼저, 게임 내에 실제 자격증 시험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도전 스펙왕’이 추가됐다. ‘도전 스펙왕’에서는 게임 접속 후 별도의 버튼을 통해 언제든지 진입할 수 있는 자율학습 코너와 매월 2번째와 4번째 일요일마다 진행되는 실전 시험 문제 풀이 기능을 제공한다.
또 실시간 문제 풀이와 레이싱이 결합된 신규 맵 ‘달려라 토익’이 새롭게 업데이트됐다. 이 맵에서는 이용자들이 달리면서 실시간으로 출제되는 문제를 보고 정답을 선택해 골인해야 하는 서바이벌 방식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번 콜라보를 기념해 해커스에서 제공하는 토익 및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수강권을 참가자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이와 함께 ‘20주년 K-챔피언십 대회’ 온라인 예선전이 오늘 시범 경기를 시작으로, 6월 26일부터 7월 9일까지 매일 진행된다. 예선전은 평일 오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말은 오후 9시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 운영되며 다음날 홈페이지에 TOP 100 랭킹이 발표된다. 예선 기간 동안 참가자의 상위 200판 점수를 합산해 본선 진출자 32명을 선발한다.
◇ 소울 스트라이크X개구리 중사 케로로
컴투스홀딩스는 ‘소울 스트라이크(Soul Strike)’와 애니메이션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에서는 케로로 중사와 4명의 소대원들이 소울 스트라이크 세계관 속으로 들어온다. 신화 등급 동료로 ‘케로로’, ‘기로로’, ‘타마마’, ‘쿠루루’, ‘도로로’가 등장하고, 원작 캐릭터들이 가진 고유 특징들은 동료 스킬과 애장품으로 구현된다. 케로로의 ‘킹킹 케론파’와 기로로의 ‘일제포화 모드’ 등이 대표적인 동료 스킬이다. 캐릭터별 애장품 ‘도로로의 칼’, ‘타마마의 과자’, ‘쿠루루의 노트북’ 등도 눈길을 끈다. 케로로 세계관에서 가장 강력한 기술 중 하나인 ‘아마겟돈 1조분의 1’은 컬래버레이션 스킬로 사용할 수 있다. 신규 유물로는 ‘케로볼’을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