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G / 엔씨소프트
프로젝트 G / 엔씨소프트

‘스타크래프트’ 이후 잊혀진 듯 했던 전략 게임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턴제, 그리고 실시간 전략 게임은 수많은 명작을 탄생시키며 1980, 1990년대에 많은 인기를 얻었던 장르다. 국내에서도 ‘커맨드 & 퀀커’나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같은 실시간 전략 게임은 굉장한 인기를 자랑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전략 게임의 인기는 조금씩 하락했다. 그랬던 전략 게임이 최근 활발하게 신작 게임이 출시되거나 공개되면서 다시 게이머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3월 14일에 실시간 전략 게임 ‘프로젝트 G’를 공개했다. 엔씨소프트가 최근 MMORPG에서 벗어나 다양한 장르의 신작 게임을 공개하고 있는데 실시간 전략 게임까지 제작 중인 것이다. 엔씨소프트는 자사의 강점인 MMO 기반의 대규모 전쟁 기술력을 실시간 전략에 적용하여 차별화를 보여줄 예정이다. 

과거 블리자드의 대표로서 블리자드를 상징하는 명작들을 탄생시킨 마이크 모하임은 드림헤이븐을 설립한 이후 ‘스타크래프트 2’와 ‘워크래프트 3’를 제작했던 제작자들이 설립한 프로스트자이언트와 협력하며 실시간 전략 게임’스톰게이트’를 제작 중이다. 이 게임은 올해 안에 베타테스트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세틀러 / 유비소프트
세틀러 / 유비소프트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3 / 세가퍼블리싱코리아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3 / 세가퍼블리싱코리아

 

이외에도 세가퍼블리싱코리아는 2차 대전을 배경으로 한 실시간 전략 게임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3’를 출시했고 유비소프트는 ‘세틀러 새로운 동맹’을 출시했다. 또한 H2인터랙티브는 전략 게임 ‘빅토리아 3’를 출시했다. 이 게임들은 오랜 역사를 가진 전략 게임이다. 

국내에서도 전략 게임 제작이 활발하다. 엔씨소프트 외에도 투바이트는 실시간 전략 게임 ‘스페이스 기어즈’를 제작하고 있다. 이 게임은 SF 세계관을 사용한 전략 게임으로 사용자는 화성의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상대와 협력하거나 경쟁하며 게임을 진행한다. 이 게임은 올해 3분기 스팀으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웹젠은 인디게임사 블랙앵커스튜디오의 턴제 전략 게임 ‘르모어’의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고 3월14일부터 스팀에 게임 소개 페이지를 오픈했다. ‘르모어’는 2020년 부산 인디커넥트페스티벌에서 공개된 이후 게이머에게 관심을 받았던 게임이다.

르모어 / 웹젠
르모어 / 웹젠
스페이스 기어즈 / 투바이트
스페이스 기어즈 / 투바이트

 

턴제 전략 게임으로는 닌텐도의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를 빼놓을 수 없다. 3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이 게임은 턴제 전략 게임의 인기가 식었던 2000년대부터 오히려 인기가 급상승했다. 2019년 스위치로 출시된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은 국내 게임매장에서 품절 사태가 발생하며 게이머들을 놀라게 했다. 이 게임은 2021년 12월까지 400만장에 가까운 판매량을 기록 중이다. 또한 올해 1월에 출시된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 역시 국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 / 닌텐도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 / 닌텐도

 

이처럼 실시간, 그리고 턴제 전략 게임은 한물간 시대에 뒤떨어지는 게임이라는 평을 받았으나 최근 신작 게임의 대거 공개와 출시가 이어지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