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 스타레일'은 '붕괴3rd'의 세계관을 잇는 제품이다. 전작을 플레이한 사람이라면 쉽게 세계관에 동화될 수 있을 정도로 상세하고 방대한 분량의 스토리가 이어진다. 이 스토리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강력한 파티 구성이 필요하다. 또한 이 파티는 강력한 티어(등급)표에 의거한 최강 캐릭터가 있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테스트를 통해 경험한 캐릭터를 토대로 티어(등급)표를 만들어 봤다. 

게임와이 9주년 이벤트
게임와이 9주년 이벤트

 

붕괴: 스타레일 등급표 /게임와이 편집
붕괴: 스타레일 등급표 /게임와이 편집


◇ '백로'를 노려라...힐러 없이는 스토리 진행 힘들어

우선 0티어라 할 만한 캐릭터는 작고 귀여운 소녀 '백로'다. 그녀의 필살기는 모든 아군이 백로 HP 최대치 10%+72 만큼의 HP를 회복한다. 백로는 [생명] 효과가 없는 아군에게 [생명] 효과를 부여하며, [생명] 효과를 보유한 아군에게는 [생명] 효과 지속 시간을 1턴 늘려준다. [생명] 지속 시간은 2턴이다. [생명] 효과를 부여하는 것이 5성 힐러의 장점이다. 

캐릭터의 스킬은 일반 공격, 특성, 전투스킬, 비술, 필살기의 5종류다. 일반 공격만 단일 공격이고, 나머지는 모두 회복 스킬이다. 우선 전투 스킬도 회복 스킬이다. 즉시 지정된 단일 아군의 HP를 백로 HP 최대치 8%+64 만큼 회복한 그 다음 백로는 랜덤으로 단일 아군을 2회 치유한다. 1회 치유할 때마다 다음 치유량이 15% 감소한다. 

특성도 회복 스킬이다. [생명] 효과를 보유한 아군은 피격시 백로 HP 최대치의 50%+50만큼 회복한다. 해당 효과 최대 발동 수는 2회다. 아군이 전투 불능에 빠질 경우 백로는 즉시 치유를 제공해 HP 최대치의 22%+180 만큼 회복한다. 해당 효과는 단일 전투에서 1회만 발동한다. 비술의 경우 '강화'스킬로, 비술 발동 후, 다음 전투 시작시 모든 아군에게 [생명] 효과를 부여한다. 지속 시간은 1턴이다. 

붕괴 스타레일 힐러 백로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힐러 백로 /게임와이 촬영

 

◇ 일반 소환 300뽑이면 최강 캐릭터(0티어) 힐러를 주지!

백로는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5성 캐릭터 1명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그만큼 많은 뽑기를 진행해야 한다는 얘기고, 일부 캐릭터에 한해 천장을 없앴다는 얘기로 해석해도 되겠다. 상시 워프에서 워프를 300회 진행하면 히메코, 웰트, 브로냐, 게피트, 클라라, 연경, 백로) 중에서 임의의 캐릭터 1명을 선택해 파티에 편성할 수 있다. 이 보상은 1회 한정이다. 

붕괴 스타레일 뽑기 확률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뽑기 확률 /게임와이 촬영
붕과 스타레일. 누구를 뽑을 것인가? /게임와이 촬영
붕과 스타레일. 누구를 뽑을 것인가? /게임와이 촬영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할 것은 '힐러', 다음은 '탱커'다. 힐러 백로의 경우 실제 사용해 본 결과 최고다. 매 턴마다 힐을 줄 수 있으니 죽어가던 캐릭터를 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필살기는 모든 캐릭터들에게 범위 힐을 줄 수 있어, 전투를 리셋시키고 적의 HP는 빠진 그대로인 상황에서 다시 시작한다. 특히 힐을 준 캐릭터만 회복이 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캐릭터까지 통통 튀며 힐을 주는([생명] 효과 부여) 모습이 이용자를 기분 좋게 만든다. 

그녀가 없으면 스토리 진행이 힘들다. 힐러 백로와 탱커 게파드 획득 이후 개척 레벨 24 달성 후 열리는 옥외의 여둠 속 세척, 제1장: 아릴로-VII(하) 이전 보스까지 깔끔하고 손쉬운 처리가 가능했다. 

붕괴 스타레일. 300뽑이면 원하는 속성별 캐릭터 1명 획득 가능.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300뽑이면 원하는 속성별 캐릭터 1명 획득 가능. /게임와이 촬영


◇ 다음으로 챙겨야 할 최강 캐릭터(1티어)는 탱커(보존) 캐릭터

이들 캐릭터 없이 스토리를 밀려면 다른 힐러가 있어야 한다. 탱커가 보통 0태어가 아닌 1티어가 되는 경우가 있지만 '붕괴: 스타레일'은 오히려 탱커가 없더라도 4성 힐러가 더 중요한 게임이다. 4성 힐러(보존)캐릭터를 얻었다면 1티어로 여겨도 무방하다. 

붕괴 스타레일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게임와이 촬영

 

4성 힐러 캐릭터 타나샤의 필살기 '신생의 의례'는 모든 아군이 즉시 나타샤 HP 최대치 11.1%+74 만큼의 HP를 회복한다. 백로의 필살기인 HP 최대치 10%+72 만큼의 HP를 회복시키는 것에 비해 결코 밀리지 않는다. 

특성 스킬은 현재 HP가 자신 HP 최대치의 30% 이하인 아군을 치유하면 치유량이 25% 증가한다. 전투 스킬은 단일 아군의 HP를 즉시 나타샤 HP 최대치의 10.2%+88 만큼 회복하고, 턴이 시작될 때마다 대상의 HP를 6.8%+59만큼 2턴간 회복한다. 

붕괴 스타레일 4성 힐러만 해도 이런 축복을 받는다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4성 힐러만 해도 이런 축복을 받는다 /게임와이 촬영

 

백로가 '힐러'라면 '탱커'는 게파드다. 동료에게 단체 실드를 제공할 수 있는 [보존] 운명의 길 캐릭터다. 스스로 치명적인 공격을 1회 저항할 수 있다. 탱커가 없으면 중구난방 적으로 캐릭터가 한두 명 죽어나가면서 패배로 이어진다. 힐러가 있으면 이 상황을 리셋시켜 오랫동안 잘 버틸 수 있게 된다. 여기에 탱커가 있으면 평소에는 중구난방 당하던 캐릭터들에게 실드 효과를 주기 때문에 탱커가 타깃이 된다. 따라서 힐러는 탱커만 챙기면 된다. 

붕괴 스타레일 탱커 케파드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탱커 케파드 /게임와이 촬영

 

게파드의 필살기 영원의 벽은 모든 아군에게 게파드 방어력 38%+168만큼의 피해를 상쇄할 수 있는 실드를 3턴간 제공한다. 게파드에게는 회복 스킬도 있다. 특성 스킬 '불굴의 몸'이 그것으로, 치명적인 공격을 받아도 전투 불능 상태가 되지 않으며, 자신의 HP 최대치 27% 만큼의 HP를 즉시 회복한다. 

전투 스킬인 [방해] 스킬도 주목할 만하다. 단일 적에게 공격력의 110만큼의 얼음 속성 피해를 가하고, 적은 65%의 확률로 1턴 간 빙결 상태에 빠진다. 이후 새로운 턴이 시작될 때마다 게파드 공격력의 27% 만큼의 얼음 속성 지속 피해를 입는다. 마지막 비술 스킬 사용 후 다음 번 전투 시작시 모든 아군에게 게파드 방어력 24%+96만큼의 피해를 상쇄할 수 있는 실드를 2턴간 제공한다. 

붕괴 스타레일. 탁월한 실드를 선사하는 케파드.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탁월한 실드를 선사하는 케파드. /게임와이 촬영

 


◇ 나머지 딜, 버프, 디버프 위주의 5성 캐릭터는 1.5티어 

히메코는 던체 적에게 타격을 가하는 데 능한 [지식] 운명의 길 캐릭터다.  약점 격파 상태의 적에게 추가 공격을 발동한다. 약점 공격이란, 이용자가 우위에 있는 상황에서의 공격을 말한다. 

그녀의 필살기 하늘이 내린 불꽃은 범위 공격이다. 모든 적에게 히메코 공격력 132% 만큼의 화염 속성 피해를 주고, 적 1기를 처치할 때마다 히메코는 추가로 10포인트의 에너지를 회복한다. 아래 범위 공격의 웰트와 비교하면 좀 더 무게감이 실린 캐릭터다ㅣ. 

붕괴 스타레일 히메코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히메코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히메코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히메코 /게임와이 촬영

 

웰트는 적에게 단체 제어를 가하는데 능한 [공허] 운명의 길 캐릭터다. 적의 속도를 대폭 감소시키고, 적의 행동 게이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감속된 목표를 공격하는데 능하다. 

웰트의 필살기 '유사 블랙홀'은 모든 적에게 웰트 공격력 90% 만큼의 허수 속성 피해를 주고, 100%의 기본 확률로 피격된 적을 속박 상태에 빠트린다. 적의 행동 게이지는 32% 감소하고 속도가 10% 감소한다. 스킬 모션은 멋지지만 많은 딜을 보여주지 않는다. 

붕괴 스타레일 범위공격 캐릭터 웰트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범위공격 캐릭터 웰트 /게임와이 촬영

 

웰트와 히메코가 범위 공격에 능하다면, 클라라와 연경을 단일 적에게 유용한 5성 캐릭터다. 연경은 단일 적에게 순간적인 폭발 피해를 가하는데 능한 [수렵] 운명의 길 캐릭터다. 매우 높은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 중 증가폭을 가지고 있고, 빙결된 목표를 공격하는데 능하다. 탱커인 게파드에게 [빙결] 스킬이 있는 만큼 두 캐릭터가 함께 있다면 더 강력한 전투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붕괴 스타레일 연경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연경 /게임와이 촬영

 

클라라는 피격 후 즉시 적에게 반격하는 파멸 운명의 길 캐릭터다. 자신을 공격한 적이 있는 적에게 더 높은 피해를 준다. 브로냐는 특이하게 아군에게 재행동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화합] 운명의 길 캐릭터다. 필살기로 모든 아군의 공격 능력을 올릴 수 있다. 

아래 '운명의 길' 캐릭터별 특성(직업)을 파악하면 어떻게 전투에 활용할지 알 수 있다. 

붕괴 스타레일 7종의 운명의 길 /게임와이 촬영
붕괴 스타레일 7종의 운명의 길 /게임와이 촬영

 

저작권자 © 게임와이(Game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