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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즈온] 전작과 비슷한 모습에 미묘하게 바뀐 체험이 더해진 현세대기용 ‘NBA 2K21’

[ 등록일시 : 2020-09-14 00:33:23 ]

비디오게임 기기에 있어 세대가 바뀌는 시기가 되었을 때, 가장 애매한 입장에 놓이는 쪽 중 하나가 바로 매년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는 스포츠 게임들일 것이다. 특히 현세대기와 차세대기 버전을 모두 내놓아야 하는 경우는 단순히 플랫폼의 차이라고 이야기하기 어려울 만큼 그 간극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에 출시된 ‘NBA 2K21’ 역시 개발사에서 같은 고민을 하는 상황에서 출시되며 그 차이에 대해 유저들의 궁금증이 발매 전부터 이어졌다. 개발사와 2K에서는 현세대기 버전의 출시를 앞두고 열심히 게임의 특징이나 주요 요소들을 소개했지만 아무래도 유저들에게는 차세대기 버전보다 일찍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메리트가 과연 얼마나 될지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이번 현세대기 버전의 ‘NBA 2K21’은 체감이 큰 변화 요소들은 차세대기 쪽으로 넘기고 최대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픽은 물론이고 게임 플레이의 방식 자체도 큰 차이가 없으며, 새롭게 적용된 선수들의 최신 데이터와 일부 요소가 변화된 시스템, 마이 캐리어 모드의 새로운 이야기 정도가 이번 게임의 눈에 띄는 변화다.
 

경기에 대해서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반응성’에 대한 부분인데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으로 조작하는 ‘프로 스틱’의 기능이 바뀌었으며, 슈팅이나 드리블 등 모션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눈에 띄는 변화 중 선수의 특징으로 제공되는 ‘뱃지’에서 ‘퀵 드로우’가 제거되었는데, 게임 밸런스를 위한 것이라지만 유저들이 선수 선택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했던 요소 중 하나였기에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나만의 선수를 성장시키는 마이 캐리어 모드에서는 인기 농구 선수의 아들이라는 설정의 ‘주니어’라는 캐릭터를 성장시켜 고등학교에서 대학교를 지나며 자신의 길을 개척하기 위한 여정을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성장 스토리를 다루는 만큼 다양한 인간관계가 얽히는 것이 특징으로, 캐릭터의 극적인 연기를 위해 제시 윌리엄스, 마이클 K. 윌리엄스, 디몬 하운수, 미레유 에노스 등 유명 배우들과 데미안 릴라드, 자이언 윌리엄슨 등 실제 선수들이 목소리 연기에 참여했다.

또한 캐릭터를 생성할 때 최근 포인트가드 포지션의 평균 신장이 상승하고 있는 NBA의 추세에 따라 현실성을 높이기 위해 포인트가드 포지션에서 203cm의 선수를 생성할 수 있게 범위를 확장했다. 그리고 미시건 주립 대학, 코네티컷 대학, 플로리다 대학, 곤자가 대학, 시라큐스 대학, 텍사스 기술 대학, 오클라호마 대학, UCLA, 빌라노바 대학, 웨스트 버지니아 대학 등 총 10개 대학교의 라이선스를 획득해 해당 학교들의 로고와 다양한 실제 요소들을 게임 내에 담아 몰입도를 한층 높였다.



이 외에도 ‘3대3 길거리 농구’, ‘5대5 프로암(ProAm) 게임’ 등 새로운 방식의 게임과 인기 상점 요소들을 체험할 수 있는 ‘2K 비치’ 모드와 WNBA 소속 12 개 팀과 선수들의 데이터를 통해 색다른 대결을 즐길 수 있는 ‘WNBA’ 콘텐츠 플레이, 자신만의 성장 방식과 온라인 콘텐츠, 일정 조정 등의 기능이 적용된 ‘마이GM’ 모드 등도 준비되어 있다.

시스템의 발전과 새로운 스토리가 더해진 것은 물론 NBA와 관련해 지금까지 쌓인 노하우를 거의 그대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현세대기용 ‘NBA 2K21’는 무난하다면 무난하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겠지만 전작과 눈에 띄는 차이점이 거의 없는 ‘너무 몸을 사린 듯한 모습’에 아쉬움이 더 크게 느껴진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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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형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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