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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댄스빌’, 춤, 노래 못해도 상관없다! 인싸되기 딱 좋은 세상

[ 등록일시 : 2019-01-21 16:05:48 ]

9일, 컴투스가 야심차게 선보인 샌드박스 플랫폼 ‘댄스빌’이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춤과 노래가 주가 되는 게임은 모두 리듬 게임이라는 고정관념을 완전히 탈피하고, 춤과 노래를 제작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여기에 소셜 네트워크 기능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즐거움을 더했다. ‘댄스빌’의 재미요소를 좀더 세밀하게 분석했다.


몸치도 할 수 있다

‘댄스빌’에서 가장 먼저 접하는 콘텐츠는 바로 댄스제작이다. 현란한 기술과 타고난 재능, 고된 연습이 필요한 현실의 춤과 달리, ‘댄스빌’의 춤 제작은 총 10개의 관절 포인트와 2개의 기울이기 포인트를 이용해, 미리 설정한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이어가는 방식이다.

기존에 있던 춤을 참고해서 만들어도 무방하고, 자신이 생각해낸 춤을 재현해낼 수도 있다. 여기에 인원수를 추가하면서 그룹댄스를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춤 제작은 한 파트당 4가지 동작프레임을 설정하고, 여기에 새로운 파트을 이어나가는 형식이다. 최대 프레임 수는 게임 내 재화인 댄소나이트를 사용해 확장할 수 있다.

 

음치, 박치는 조금 어려움
춤이 제작됐다면 그에 걸맞는 리듬이 필요하다. ‘댄스빌’에는 다양한 악기를 이용해 음악을 직접 제작할 수 있다. 악기 외에도 자신의 목소리나 주변의 사물을 이용한 소리도 함께 사용 가능하다.

음악 제작은 16박자로 나뉜 한 소절을 편집해나가는 것부터 시작한다. 음절마다 악기의 볼륨, 음계, 길이를 편집할 수 있고, 악기별로 전체적인 볼륨을 조절해 악센트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음악제작 또한 댄소나이트를 사용하면 최대 16개의 악기를 조합할 수 있다.

하지만 음악제작은 음치, 박치들에게는 조금 힘들다. 기본적인 가이드라인 없이 모든 것을 처음부터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감각이 없다면 창작에 애를 먹을 수도 있다. 하지만 ‘댄스빌’은 ‘잘 만드는 것’이 아닌 창작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췄다. 음치, 박치인 유저도 일단 만들다 보면 자연스럽게 창작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인싸되기
음악과 춤이 만들어졌다면 이제 화려한 배경에서 뮤직비디오를 만들어 보자.

뮤직비디오는 음악과 춤을 선택해 촬영 장소만 정하면 제작이 가능하다.뮤직비디오에 각종 이펙트를 추가할 수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선택사항. 이렇게 만들어진 뮤직비디오를 소셜 네트워크를 비롯한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할 수 있고, 다른 유저가 자신의 춤과 노래를 사용하면 저작권료와 음원료 등을 지급받는 것도 가능하다. 또, 다른 유저가 만든 춤이나 음악을 저작권료를 지불하고 자신의 입맛대로 편집할 수도 있다.

 

게임을 넘어선 새로운 플랫폼
'댄스빌'은 근래 게이머들 사이에서 유행 중인 VR챗(VRChat)이라는 소셜 게임이 연상된다.
아바타를 직접 만들기도 하고 세계 여러 사람과 소통하는 재미를 추구한 VR챗과 ‘댄스빌’이 추구하는 재미요소와 유사해 보인다.
하지만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아바타 만들기, 언어의 장벽 덕에 일부 유저들이 재미를 온전히 즐기지 못하는 VR챗과 달리 ‘댄스빌’은 쉽게 만들 수 있는 춤과 음악 하나만으로도 모든 언어의 장벽을 허물 수 있다.


‘댄스빌’은 게임이라는 영역을 넘어 유저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고 즐기는 하나의 플랫폼이다. 게임 쯔꾸르 툴이 연상되기도 한다. 심지어 춤과 노래에 소질이 없는 게이머들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댄스빌’이 게임을 넘어 기존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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