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페북&구글, 모바일 광고 양분...한국 게임 1위는 어디?

[ 등록일시 : 2020-10-15 11:10:43 ]

페이스북과 구글이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차 에디션에서 처음으로 1위 자리를 구글에 내어주었던 페이스북이 다시 왕좌를 되찾았다. 글로벌 어트리뷰션(광고 성과 기여도 분석) 기업인 앱스플라이어가 15일 퍼포먼스 인덱스 제 11차 에디션(The AppsFlyer Performance Index Edition XI)을 발표하며 모바일 광고 기업의 성적표를 공개했다.

이번 11차 에디션에서는 14,000여개 앱, 270억 건의 앱, 580억회 앱 실행 수 데이터를 분석을 바탕으로 2020년 상반기 모바일 마케팅 실적 현황을 소개한다. 이번 에디션에서는 수익화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인 인앱구매 순위(In-App Purchase Index, IAP Index)와 인앱광고 순위(In-App Advertising Index, IAA Index)가 새롭게 추가됐다.

◇ 페이스북, 수익화 순위에서 종합 1위 기업

 

페이스북은 유입시킨 유저의 잔존율을 기준으로 하는 리텐션 순위(Retention Index)에서 전세계적으로 높은 안드로이드 점유율에 따라 근소한 차이로 구글에 이은 2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IAP와 IAA를 비롯한 다른 수익화 관련 순위에서 큰 차이로 구글을 따돌리며 종합 1위 기업으로 평가받았다. 물론 페이스북과 같이 광고 효과가 높은 곳은 단가 또한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의 종합 매출 순위는 애디즌오퍼월, 애플 서치애즈, tTNK팩토리, 나시모비, 리프토프, 카카오, 애드콜로니, 플렉스 플랫폼, 탭조이, 크리테오의 순이었다. 한국 게임 그로쓰 순위는 나시모비, 애드콜로니, 리프토프, 탭조이, 애플서치애즈의 순이었다. 

 


▲ 모바일 앱 광고 기업들의 한국게임 매출 순위

 

◇ 유니티애즈 게임 3대 매체 최정상 등극

모바일 광고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 중 하나인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페이스북, 유니티 애즈, 그리고 아이언소스가 가장 두각을 나타냈다. 그간 이 세 기업과 함께 앱러빈을 포함해 뚜렷한 승자가 없었던 반면 이번 조사에서는 리텐션 순위 기준으로 유니티 애즈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며 게임 리텐션 순위에서 3대 메체 최정상에 등극했다. 

유니티애즈는 하이퍼 캐주얼과 아케이드 게임에서 글로벌 파워랭킹 1위를 점하고, 나머지 14개 장르 중 9개에서 다른 두 선두주자 바로 뒤에 섰다. 유니티애즈가 볼륨으로 달성한 성과는 상당하다. 이는 전 세계 신규 가입 고객사가 많고 기존 고객사의 마케팅 예산도 증가하여 성장한 결과다.

아이언소스는 파워랭킹 성적이 5위에서 4위로 향상됐니다. 리텐션 기반 유입 가치가 3사 중 가장 좋았다. 음악, 스포츠, 어드벤처, 아케이드, 시뮬레이션 게임 순위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기록했고 유입량은 Unity Ads 다음으로 많았다.
 

 게임 광고 강자들, 게임사 설립 및 투자 활발

앱러빈은 글로벌 게임 파워랭킹에서 두 단계 내려가 5위에 머물렀다. 순위가 밀려난 주 원인은 유입량 감소였다. 유입 가치 순위는 유니티애즈보다 높았다. 

아이언소스는 다양한 수익원으로부터 돈을 벌어들이는 기술력 높은 게임 개발사들의 요구사항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게임 분야에 정상을 지켰다. 아이언소스는 작년 인앱 비딩 플랫폼, LevelPlay를 선보였다. 또, 유저 경험과 접근성을 향상시킨 새로운 미디에이션(광고중개) 앱을 출시했으며 광고 기반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스튜디오 슈퍼소닉게임즈를 개발하여 하이퍼 캐주얼 게임계에 강력한 적수로 급부상했다.

 



▲ 모바일 게임 앱 광고 3대 기업 중 유니티 애즈 1위

앱러빈도 분주한 해를 보냈다. 인앱 비딩 솔루션 MAX를 출시하고, (LionStudios에 더해) Clipwire, Geewa, 그리고 Redemption Games와 같은 스튜디오에 투자하고 Machine Zone을 인수해 게임 개발 분야에 입지를 다졌다. AppLovin은 장기적인 전략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광고 네트워크 비즈니스를 키우기보다는 하이퍼 캐주얼 뿐만 아니라 게임 장르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운영하여 하나의 거대한 게임 기업으로 커나갈 준비를 하는 것 같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1  
  이재덕 기자
  49727P
총 덧글수 ( 0개 )

[지스타 2020] 넥슨이 서비스 하는 '코노스바 모바일'은 무슨 게임?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08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신작 모바일게임 '코노스바 모바일 판타스틱 데이즈(이하 코노스바 모바일)'가 21일 진행된 지스타 2020 넥슨 쇼케이스에서 공개됐다. 이번 지스타 2020에서 넥슨은..

[지스타 2020] 신작 2종과 유저 축제 ‘네코제9’ 소식까지 전한 넥슨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16

11월 19일부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개최 중인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에 참가 중인 넥슨이 21일 오후 신작 2종 및 유저 축제 소식을 온라인 방송 플랫폼인..

[지스타 2020] 특별 방송 통해 신작 및 인디게임 정보 소개한 스마일게이트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34

11월 19일부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개최 중인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에 참가 중인 스마일게이트가 신작과 인디게임 정보를 온라인 방송 플랫폼인 ‘지스타..

[지스타 2020] 네오위즈, ‘네오위즈 넥스트’ 특별 방송 통해 정보 공개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22

11월 19일부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개최 중인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에 참가 중인 네오위즈가 신작부터 업데이트까지 유저들이 기다릴만한 정보를 온라인..

[지스타 2020] 새롭게 펼쳐지는 시즌 2 예고! '가디언테일즈' 특별 인터뷰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16

카카오게임즈는 20일 지스타 2020 특별 방송 채널 '지스타TV'를 통해 '가디언 테일즈' 개발팀의 생생한 이야기’라는 제목의 개발진 인터뷰를 방송했다. 지난 7월 국내 및 글로벌에 정식 ..


[지스타 2020] 300만의 기대작 '미르 4', 홍보 모델 ‘흑룡’ 이병헌과 서비스 일정 발표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91

300만 유저들이 기다리는 위메이드의 기대 신작 ‘미르 4’의 정식 서비스가 11월 25일부터 시작된다. 위메이드는 11월 19일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시작된 게임 전..

‘더 게임 어워드’ 후보 공개… 논란의 라오어 2 몇 개나 받을까?

취재기사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101

12월 10일, 온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인 더 게임 어워드의 2020년 수상 후보작이 공개됐다. 올해는 코로나 19 여파로 현장 행사는 취소되고 12월 10일, LA, 런던, 도쿄 등지에서 온라인으..

[지스타 2020] 카카오게임즈, MMORPG 오딘 : 발할라 라이징 최초 공개!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85

베일에 가려졌던 카카오게임즈의 최신 MMORPG '오딘:발할라라이징(이하 오딘)'이 2020 지스타를 통해 모습을 드러냈다. 카카오게임즈는 19일 온라인으로 열리는 지스타의 공식 방송 '지..

‘크로스파이어’ IP 활용 전략… 드라마에서 영화까지

취재기사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80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라이선싱 콘 2020'에서 스마일게이트의 백민정 상무가 글로벌 대표 FPS 게임 중 하나인 ‘크로스파이어’ IP를 활용한 크로스미..

애플, 앱스토어 수수료 30%에서 15%로 인하한다. 구글은?

취재기사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72

애플이 내년부터 앱스토어 수수료율을 기존 30%에서 15%로 인하한다. 애플은 18일, 앱스토어에서 연간 순매출이 100만 달러(약 11억원) 미만인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수수료를 15%로 ..


[지스타 2020]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지스타 2020’ 통해 명분과 실리 모두 챙길 것”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85

▲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가 간담회를 통해 소감을 밝혔다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0’의 메인 스폰서인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가 행사 개막을 앞두고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는 소감..

[지스타2020] 코로나 시대, 절반의 온/오프라인 전시란 이런 것...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63

▲ 비내리는 썰렁한 오프라인 지스타(벡스코 1전시장)코로나시대에 진입하면서 많은 사람이 모이는 오프라인 전시회가 직격탄을 맞았다. 지스타는 며칠동안 24만명이 몰리는 국내 최대 ..

[지스타 2020] 강신철 위원장 “온라인으로 경험과 감정 공유하는 ‘지스타’에 역량 집중”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86

▲ 강신철 위원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소감을 밝혔다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의 개막을 앞두고 지스타조직위원회 강신철 위원장이 새로운 방식의 행사 개최에 대한 소감을 밝혔..

[지스타] 부산 서면 e스포츠아레나, 얼마나 완공됐나 살펴보니 아직...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00

"혹시 무너지는 거 아냐?" 지스타를 앞두고 대한민국게임대상이 열리는 장소인 부산 서면 e스포츠아레나의 미완공을 두고 일부 업계 관계자의 우려 섞인 의견이 나왔다. ..

웨이투빗 이용덕 실장 “필드-대규모 PVP로 ‘아스텔리아 로얄’ 만의 재미 선보일 것”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51

▲ 이용덕 실장은 웨이투빗에서 PC 게임 서비스를 총괄하고 있다​스튜디오8이 개발하고 웨이투빗이 퍼블리싱하는 PC MMORPG(다중접속 역할수행 게임) ‘아스텔리아 로얄’이 11월 6일 정식 ..


“영업이익률 업계 1위” 크래프톤 3Q 영업이익 5배 성장...배그 IP게임 출시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52

크래프톤이 16일 3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전년 동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5배나 증가했다. 3분기 연결재무재표에 따르면 크래프톤의 자산은 1.6조, 부채는 4800억으로 양..

[지스타] 사상 최초 온택트 지스타 BTB 행사 어떻게 진행되나...참가사는?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29

사상 최초로 지스타의 BTB 행사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수 백 개 업체가 참가, 각양각색 튀는 스테이지로 자사를 알리기 위해 부산하게 움직였던 지스타 BTB 부스는 ..

[인물] "게임은 피드백" 김경일 교수의 심리와 게임

취재기사 | 2020-11-16 | 이재덕 기자 | 198

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게임은 어떤 모습일까? 업계에서는 '재미있는 게임, '돈 많이 버는 게임'을 고민하는 동안 심리학에서는 색다른 관점으로 게임에 접근하고 있었다. 인지심..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