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방치형 게임인데도 인기 최상위권 ‘AFK 아레나’ 그 비결은?

[ 등록일시 : 2020-03-06 21:28:29 ]

최근 모바일게임에서 다수의 기대작들이 출시되며 기존작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가운데 독특하게도 방치형 게임이 최상위권에 이름을 꾸준히 올리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릴리스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인 ‘AFK 아레나’로 제목의 ‘AFK’는  Away From Keyboard, 즉 직접 조작을 하지 않는 것 또는 게임 플레이 중 키보드에서 손을 떼고 탈주하는 것을 의미하며 최근에는 방치형 게임을 의미할 때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게임은 서비스 초반부터 다운로드 순위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했으며, 매출 역시 꾸준히 상승해 2월 중순경부터는 최상위권에서 이 게임의 이름을 찾아보는 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게 됐다. 특히 iOS에서는 ‘리니지2M’과 ‘리니지M’, ‘V4’ 등을 모두 밀어내고 매출 1위까지 등극했으며, 현재도 이들 최상위권 게임들과 엎치락뒤치락 치열한 경쟁을 계속하고 있다. 구글플레이 역시 2월 하순부터 3~5위 사이를 오르내리고 있어 양쪽 스토어 모두 선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출처=앱에이프(appa.pe)

이러한 인기의 이유를 찾자면 우선 게임 콘텐츠의 높은 수준을 이야기할 수 있다. 

현재 서비스되는 방치형 게임들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불만 중 ‘게임 콘텐츠의 퀄리티가 매우 낮다’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실제 플레이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대부분은 게임을 켜둔 채로 방치해두거나 아예 게임을 켜놓지 않는 것을 상정하고 제작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기기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그래픽이나 사운드, 그리고 시스템 구성 등의 수준을 일반적인 모바일게임보다 낮추는 경향이 있으며, 즐길수 있는 것 역시 캐릭터의 성장과 미션의 진행, 그리고 PvP 요소 정도다.

그러나 ‘AFK 아레나’는 캐릭터의 디자인은 물론 배경 그래픽, 사운드, 스토리 등 대부분의 콘텐츠가 방치형 게임임에도 일반 RPG게임과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완성도가 높다. 또한 음성이나 자막의 현지화의 수준이 매우 높다는 점 역시 ‘AFK 아레나’의 높은 콘텐츠 수준을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 

이와 함께 방치하는 상황 외에 직접 플레이할 때도 즐길 거리가 많다는 점 역시 이 게임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다. 

‘AFK 아레나’는 기본적인 스토리 기반의 모험인 캠페인 외에도 시간을 되돌려 역사적 사건을 체험하는 ‘시간의 정원’, 선택과 집중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계의 미궁’, 타워를 한층씩 오르며 도전자들과 대결하는 ‘시련의 탑’, 판타지 세계 각지를 모험하는 ‘월드 탐험’ 등의 PvE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다. 또한 PvP 콘텐츠인 아레나는 일반 아레나 이외에 티어에 따라 대결하는 고급 아레나, 그리고 상위권 랭커들의 대결에 참가하거나 응원할 수 있는 토너먼트 방식의 챔피언 아레나로 구성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이 게임의 다양한 콘텐츠는 동일 덱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상황에 맞는 덱구성이 필수이며, 이러한 설계는 유저로 하여금 다수의 캐릭터를 골고루 키우며 전략적인 전투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장점들 덕분에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분포가 모바일 롤플레잉 게임을 즐기는 유저층과 대체로 동일한 모습을 보여준다. 남성과 여성 비중은 대략 8:2 정도이며 연령대는 50대 이상을 제외하고는 10대부터 40대까지 고른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유저들의 불만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무과금으로 시작했던 유저들이 한계를 느끼는 시점이 생각보다 빨리 와서 그 이후는 오랜 기다림을 거쳐야만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과 과금을 하더라도 그 효과가 바로 체감되지 않고 어느 정도 성장의 시간을 거쳐야 비로소 도움을 체감할 수 있다는 점은 유저들이 아쉬운 점으로 손꼽고 있다. 이에 초반에서 중간으로 넘어가는 단계를 조금 더 탄탄히 하는 요소들이 갖춰진다면 게임의 인기를 조금 더 장기적으로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앱에이프(appa.pe)

출처=앱에이프(appa.pe)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5  
  김형근 기자
  1940P
총 덧글수 ( 0개 )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 동물의 숲 탄생 이야기

취재기사 | 13시간 전 | 이준혁 기자 | 94

전 세계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공포로 휩싸인 지금 게이머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는 게임이 있다. 슬로우 라이프, 따뜻한! 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동물의 숲이다.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

시간이 지나도 인기가 식지 않는 레트로 복각판 게임기

취재기사 | 3일 전 | 이준혁 기자 | 63

사람이 연주하는 것보다 전자 악기들로 연주되는 요즘 음악들. 하지만 그런 음악의 홍수 속에도 기타 하나로 연주하며 노래부르는 포크나 컨트리 음악, 그리고 클래식 음악은 꾸준한 인..

백신 주식회사? '전염병 주식회사' 개발사 코로나 19 확산 방지 활동 화제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75

전염병을 퍼트리는 게임인 '전염병 주식회사'의 개발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활동을 펼쳐 화제가 되고있다.'전염병 주식회사' 개발사 엔데믹크리에이션즈(이하 엔데믹)는 24일 ..

WHO의 적은 WHO?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 코로나19 사태에 게임 권장 '논란'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66

지난 21일 세계보건기구(WHO)의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사무총장이 코로나19 사태에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방법으로 게임을 언급해 논란이 되고 ..

게임빌, 베스파 등 게임 5개사 투자 주의 종목 지정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70

증권 유관 기관인 코스콤(KOSCOM)이 25일 게임빌, 조이맥스, 선데이토즈, 액션스퀘어, 베스파 등 게임사 5개사를 소수지점, 소수계좌 거래집중을 이유로 투자주의 종목으로 선정, 발표..


리니지2M, 새로운 업데이트 선보이며 유저 전의 불태워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20

‘크로니클 I: 상아탑의 현자들’을 전개 중인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2M’이 유저들에게 한층 향상된 재미를 선사하고 치열한 전쟁으로 이끌기 위해 새로운 업데이트를 적용했다. ‘또 다른..

"세금만 6억" 에오스레드 공성전 세금이 게임에 미친 영향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27

3월 14일 서비스 200일을 맞이한 블루포션 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에오스 레드가 오는 4월 9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다. 이 업데이트도 화제가 되고 있지만 현재 유저들의 관심..

[기획] "A3, 카오스, 테라...역시 IP파워" MMORPG 신작 매출 순위 경쟁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46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탄탄한 원작을 등에 업고 등장한 1분기 MMORPG 신작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과연 이 게임들의 어떤 부분이 유저들의 합격점을 얻어냈는지 살펴봤다. 먼저 넷..

롤토체스 모바일(전략적팀전투) 누가, 얼마나 즐기나?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80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는 PC방 점유율 47%를 차지하는 독보적인 한국 1위 게임이다. 리그오브레전드의 제작진이 만든 PVP 전략형 전투게임 '전략적 팀전투'에 관심이 갈 수밖..

게임 '마피아42', 성 착취 사건 'n번방'과 무슨 관련?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31

모바일게임 '마피아42'에서 때아닌 'n번방' 논란이 일고 있다. n번방 사건이란 지난해 초부터 벌어지고있는 텔레그램을 활용한 성 착취 사건으로, 최근 이슈가 됐다. 마피아42의 운영사..


블레스 모바일, 첫 테스트 유저 관심 끌며 정식 서비스 기대감 높여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30

조이시티의 자회사 씽크펀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모바일 MMORPG ‘블레스 모바일’의 비공개 테스트가 3월 20일부터 시작돼 23일 새벽에 마무리되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

다시 시작된 차세대 게임기 전쟁

취재기사 | 7일 전 | 이준혁 기자 | 106

현세대 게임기가 발매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차세대 게임기가 발매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작년부터 서서히 공개되기 시작한 차세대 게임기의 정보들이 대거 공개되고 있다. 마..

명작의 드라마화 이뤄졌다! 너티 독, 라스트오브 어스 TV 드라마화 발표

취재기사 | 2020-03-20 | 최명진 기자 | 165

미국의 게임 개발사 너티 독이 왕좌의 게임으로 유명한 미국 유료 채널 HBO와 함께 '라스트 오브 어스' TV 드라마를 선보인다.PS3로 발매된 라스트 오브 어스는 주인공인 조엘과 엘리의 ..

전략적 팀 전투, 모바일 버전과 갤럭시로 더 큰 재미 느낄 수 있을 것

취재기사 | 2020-03-18 | 김형근 기자 | 212

이날 행사는 오는 3월 20일 출시 예정인 ‘전략적 팀 전투’의 모바일 버전과 세 번째 세트인 ‘갤럭시’의 특징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라이엇게임즈의 매튜 위트록 게임 디자이너와 ..

출시 앞둔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탑재 기술 정보 공개

취재기사 | 2020-03-18 | 김형근 기자 | 195

2020년 연말로 출시가 예정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게임기기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Xbox Series X)’의 탑재 기술 정보가 최근 공개됐다. 엑스박스 북미 공식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 ..


연기된 GDC 2020, 일부 세션 스트리밍 방식으로 공개

취재기사 | 2020-03-16 | 김형근 기자 | 190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으로 인해 8월 3일로 연기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2020(Gasme Developers Conference 2020, GDC 2020)’이 세션 중 일부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공개한..

블레스 모바일, 온라인 쇼케이스 통해 게임의 특징과 정책 유저들에게 소개해

취재기사 | 2020-03-14 | 김형근 기자 | 180

조이시티의 자회사인 씽크펀은 3월 13일 저녁 7시부터 자사에서 개발 중인 모바일게임 ‘블레스 모바일’의 온라인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이성진 조이시티 사업부장 겸 싱크펀..

새 배틀로얄 게임 ‘콜 오브 듀티: 워존’, 오픈 24시간 만에 접속자 6백만 명 넘어서

취재기사 | 2020-03-13 | 김형근 기자 | 194

액티비전의 새 배틀로얄 게임 ‘콜 오브 듀티: 워존’이 오픈 24시간 만에 접속자 수 6백만 명을 넘어서며 성공적인 시작을 알렸다. ‘콜 오브 듀티: 워존’은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