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풀러 사쿠라이 히로키, "함께 성장하는 앱 시장 만들겠다"

[ 등록일시 : 2020-02-27 14:03:56 ]

일본의 모바일 분석 전문 업체 풀러(Fuller)는 2020년 2월 14일 오후, 일본 도쿄에 위치한 토라노몬힐즈포럼에서 ‘앱 에이프 어워드 2019’ 행사를 개최했다.

‘앱 에이프 어워드 2019’는 2019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화제를 모으고 인기를 얻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의 노고를 치하하고,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에 관련된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장 가까운 혁신(最も身近なイノベーション)’을 테마로 정한 이날 행사는 강연과 부스 전시, 시상식 등의 세부 행사로 구성되어 진행됐다. 

이날 행사를 진행한 풀러의 사쿠라이 히로키 공동대표 겸 CCO는 "스마트폰 앱에 대한 데이터는 현대인들의 환경이나 패턴을 나타내는 생활 데이터다. 앱에이프는 이를 분석, 제공함으로서 앱을 제작하는 회사들에게 큰 힘이 되고싶다"며, "한국은 앱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돼있는 점이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한국의 빠른 시장에 적극 대응해나가면서 한일 양국 앱 개발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 질의응답

Q. 간단한 본인소개와 풀러와 앱에이프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A. 풀러의 공동대표이자 CCO, 앱에이프의 사업본부장으로서 앱 분석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창립멤버이자 디자이너로 참가했지만 지금은 회사 전체를 총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풀러는 설립 9년차 회사로 창업 초기부터 앱 관련 사업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 두가지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데 첫 번째는 어플이 어떻게 사용되는가에 대해 분석해 관계사들에게 제공하는 사업과 두 번째로 자체적으로도 앱 제작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풀러는 앱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앱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회사라는 자부심이 있다. 어떤 앱이 성공하고 실패하는지에 대한 분석 자료를 가지고있기에 고객사에게 단순히 앱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앱의 제작 방향을 제시하면서 더 창조적이고 유니크한 앱이 될 수 있게 힘을 실어주는 역할이다.
앱에이프는 한마디로 어떤 앱을, 어떤 사람이, 어떤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분석해 마치 하나의 블랙박스처럼 가공해 앱에 관련된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Q. 앱에이프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그리고 이를 어떻게 다시 활용할 수 있는 에코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나?
A. 현대인들이 가장 자주 접하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이다. 이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모든 데이터는 현대인에게 가장 밀접한 생활 데이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업들에게 있어서는 앱에이프가 생활 데이터를 수집해 제공함으로서 자신들이 만든 앱뿐 아니라, 경쟁 앱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울러 관계사들에게 앱에 적합한 기능 추가나 프로모션 전략에 올바른 데이터로 올바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Q. 앱에이프 어워드 행사에 대한 소개와 이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A. 앱에이프 어워드는 올해로 4년째 개최됐다. 1회를 개최하기 전엔 일본에서 오로지 앱만을 다룬 큰 행사가 없었다. 앱에 대해 상을 준다던가 하는 곳은 애플이나 구글 등 플랫폼들밖에 없었다. 풀러는 앱에이프를 운영하면서 구글이나 애플이 보지 못했던 앱들이 있다는 것을 파악했다. 이 앱들 중에서는 특출난 노력과 성장을 이룩한 앱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앱들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고 싶었다. 아울러 이 앱들의 성공 사례를 통해 동종 업계 회사도 함께 성장한다면 앱에이프에 크나큰 힘이 된다. 또한 앱에이프의 기존 클라이언트들을 모셔서 그들간의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한다는 점도 앱에이프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Q. 올해 어워드 행사가 이전 행사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그리고 앞으로 추가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A. 작년에 비해서 참가자들이 앱 시장에 미치는 힘과 열정이 아주 크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앱에이프의 분석을 통해 일본 국내에서 사용하는 앱과 개발되는 앱의 수도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예전에는 앱 업계 내부의 행사였지만 지금은 업종과 관계없이 스마트폰이라는 공통분모로 인해 광범위한 유저풀이 형성된 것으로 여겨진다.
추가하고 싶은 것은 이제부터 생각해봐야겠지만 앱에이프 어워드 행사를 통해 한명이라도 더 많은 앱 개발자나 앱이 성공하는 발판이 될 수 있게 발전시킬만한 행사가 되길 바란다.


Q. 한국 앱 시장에 대해 어떻게 분석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계획은?
A. 앱에이프가 일본에서 서비스를 진행하던 중, 첫 해외진출의 타겟이 된 것이 한국이었다. 한국 데이터를 보다가 놀란 점은 나라에 따라서 주요 앱이나 앱을 사용하는 방법이 완전히 다르다는 점이다. 한국의 경우에도 가까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일본과 너무나도 다른 앱을 사용한다. 
앞으로도 한국과 일본의 앱 데이터를 비교,분석하고 앱 개발자들과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양국 간 해외 진출을 생각하는 기업들이 함께 성장해나가는 장치를 마련할 것이다. 


Q. 한국의 업체 및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A. 솔직히 한국은 앱 자체의 퀄리티가 높다는 점이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높은 퀄리티를 감당할 수 있는 인프라도 잘 구성돼있어 앞으로도 더 많은 성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보다 변화가 많은 시장이기에 그만큼 정보나 데이터가 중요할 것이다. 앱에이프도 겉으로 보이지 않는 데이터나 정보를 모아서 스피디한 한국의 시장에 맞춰갈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모바일 앱 시장을 성장시켜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8  
  최명진 기자
  4451P
총 덧글수 ( 0개 )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 동물의 숲 탄생 이야기

취재기사 | 14시간 전 | 이준혁 기자 | 95

전 세계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공포로 휩싸인 지금 게이머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는 게임이 있다. 슬로우 라이프, 따뜻한! 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동물의 숲이다.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

시간이 지나도 인기가 식지 않는 레트로 복각판 게임기

취재기사 | 3일 전 | 이준혁 기자 | 63

사람이 연주하는 것보다 전자 악기들로 연주되는 요즘 음악들. 하지만 그런 음악의 홍수 속에도 기타 하나로 연주하며 노래부르는 포크나 컨트리 음악, 그리고 클래식 음악은 꾸준한 인..

백신 주식회사? '전염병 주식회사' 개발사 코로나 19 확산 방지 활동 화제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75

전염병을 퍼트리는 게임인 '전염병 주식회사'의 개발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활동을 펼쳐 화제가 되고있다.'전염병 주식회사' 개발사 엔데믹크리에이션즈(이하 엔데믹)는 24일 ..

WHO의 적은 WHO?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 코로나19 사태에 게임 권장 '논란'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66

지난 21일 세계보건기구(WHO)의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사무총장이 코로나19 사태에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방법으로 게임을 언급해 논란이 되고 ..

게임빌, 베스파 등 게임 5개사 투자 주의 종목 지정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70

증권 유관 기관인 코스콤(KOSCOM)이 25일 게임빌, 조이맥스, 선데이토즈, 액션스퀘어, 베스파 등 게임사 5개사를 소수지점, 소수계좌 거래집중을 이유로 투자주의 종목으로 선정, 발표..


리니지2M, 새로운 업데이트 선보이며 유저 전의 불태워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20

‘크로니클 I: 상아탑의 현자들’을 전개 중인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2M’이 유저들에게 한층 향상된 재미를 선사하고 치열한 전쟁으로 이끌기 위해 새로운 업데이트를 적용했다. ‘또 다른..

"세금만 6억" 에오스레드 공성전 세금이 게임에 미친 영향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27

3월 14일 서비스 200일을 맞이한 블루포션 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에오스 레드가 오는 4월 9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다. 이 업데이트도 화제가 되고 있지만 현재 유저들의 관심..

[기획] "A3, 카오스, 테라...역시 IP파워" MMORPG 신작 매출 순위 경쟁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46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탄탄한 원작을 등에 업고 등장한 1분기 MMORPG 신작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과연 이 게임들의 어떤 부분이 유저들의 합격점을 얻어냈는지 살펴봤다. 먼저 넷..

롤토체스 모바일(전략적팀전투) 누가, 얼마나 즐기나?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80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는 PC방 점유율 47%를 차지하는 독보적인 한국 1위 게임이다. 리그오브레전드의 제작진이 만든 PVP 전략형 전투게임 '전략적 팀전투'에 관심이 갈 수밖..

게임 '마피아42', 성 착취 사건 'n번방'과 무슨 관련?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31

모바일게임 '마피아42'에서 때아닌 'n번방' 논란이 일고 있다. n번방 사건이란 지난해 초부터 벌어지고있는 텔레그램을 활용한 성 착취 사건으로, 최근 이슈가 됐다. 마피아42의 운영사..


블레스 모바일, 첫 테스트 유저 관심 끌며 정식 서비스 기대감 높여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30

조이시티의 자회사 씽크펀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모바일 MMORPG ‘블레스 모바일’의 비공개 테스트가 3월 20일부터 시작돼 23일 새벽에 마무리되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

다시 시작된 차세대 게임기 전쟁

취재기사 | 7일 전 | 이준혁 기자 | 106

현세대 게임기가 발매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차세대 게임기가 발매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작년부터 서서히 공개되기 시작한 차세대 게임기의 정보들이 대거 공개되고 있다. 마..

명작의 드라마화 이뤄졌다! 너티 독, 라스트오브 어스 TV 드라마화 발표

취재기사 | 2020-03-20 | 최명진 기자 | 165

미국의 게임 개발사 너티 독이 왕좌의 게임으로 유명한 미국 유료 채널 HBO와 함께 '라스트 오브 어스' TV 드라마를 선보인다.PS3로 발매된 라스트 오브 어스는 주인공인 조엘과 엘리의 ..

전략적 팀 전투, 모바일 버전과 갤럭시로 더 큰 재미 느낄 수 있을 것

취재기사 | 2020-03-18 | 김형근 기자 | 212

이날 행사는 오는 3월 20일 출시 예정인 ‘전략적 팀 전투’의 모바일 버전과 세 번째 세트인 ‘갤럭시’의 특징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라이엇게임즈의 매튜 위트록 게임 디자이너와 ..

출시 앞둔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탑재 기술 정보 공개

취재기사 | 2020-03-18 | 김형근 기자 | 195

2020년 연말로 출시가 예정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게임기기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Xbox Series X)’의 탑재 기술 정보가 최근 공개됐다. 엑스박스 북미 공식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 ..


연기된 GDC 2020, 일부 세션 스트리밍 방식으로 공개

취재기사 | 2020-03-16 | 김형근 기자 | 190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으로 인해 8월 3일로 연기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2020(Gasme Developers Conference 2020, GDC 2020)’이 세션 중 일부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공개한..

블레스 모바일, 온라인 쇼케이스 통해 게임의 특징과 정책 유저들에게 소개해

취재기사 | 2020-03-14 | 김형근 기자 | 180

조이시티의 자회사인 씽크펀은 3월 13일 저녁 7시부터 자사에서 개발 중인 모바일게임 ‘블레스 모바일’의 온라인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이성진 조이시티 사업부장 겸 싱크펀..

새 배틀로얄 게임 ‘콜 오브 듀티: 워존’, 오픈 24시간 만에 접속자 6백만 명 넘어서

취재기사 | 2020-03-13 | 김형근 기자 | 194

액티비전의 새 배틀로얄 게임 ‘콜 오브 듀티: 워존’이 오픈 24시간 만에 접속자 수 6백만 명을 넘어서며 성공적인 시작을 알렸다. ‘콜 오브 듀티: 워존’은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