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플레이스테이션 연대기 – PS2, 게임기의 대명사가 되다

[ 등록일시 : 2019-12-22 00:03:10 ]


처음으로 제작한 플레이스테이션으로 1억대를 판매하며, 닌텐도의 아성을 무너뜨린 소니는 2000년 3월 4일, 더욱 강력한 플레이스테이션 2를 발매했다. 플레이스테이션은 가정용으로 3D 그래픽 게임을 구현시킨 게임기이지만 아무래도 세월이 흐르면서 그래픽의 수준이 현저하게 부족해졌다. 그래서 탄생한 플레이스테이션 2는 더욱 강력한 그래픽 성능과 DVD 플레이어로서도 사용 가능하고 플레이스테이션 1 게임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등 여러 장점을 갖고 탄생했다. 물론 DVD를 사용하기 때문에 게임 용량이 최대 9기가까지 사용 가능해져 CD-ROM 640메가와 비교하면 훨씬 방대한 용량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 덕분에 게임 도중 DVD 수준의 동영상이 나오거나 더욱 거대한 용량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반면 플레이스테이션 2는 전과는 달리 개발 난이도가 높은 게임기였다. 특히 비디오 램이 4MB로, 경쟁기종이었던 세가의 드림캐스트가 8MB였던 것과 비교하면 확실히 작은 용량이었다. 그러나 그래픽 신디사이저에 탑재된 EDRAM이 어마 어마한 속도를 자랑하고 있어 적은 비디오 램이라도 활용하기에 따라 용량보다 훨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초기 시절에는 텍스쳐 맵핑의 퀄리티가 높지 않았다. 적은 비디오 메모리는 게임 개발의 난이도를 높였고, 이에 개발하기 어려운 게임기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 덕분인지 플레이스테이션 2는 발매된 후 1년여 동안 킬러 타이틀이 등장하지 않았고, 대신 영화 매트릭스 DVD가 킬러 콘텐츠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2001년부터는 귀무자가 플레이스테이션 2 최초의 100만장 판매를 돌파하고, 그란투리스모 3, 파이널 판타지 10, 메탈 기어 솔리드 2 등의 기대작이 발매되면서 본격적으로 게임기로서의 역할을 한다. 특히 발매 후 1년여 만에는 1,000만장 판매를 돌파하고, 2002년 여름에는 4,000만대를 돌파하는 등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했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 2에서는 GTA3가 세계적으로 대히트하면서 세계적인 게임으로 성장했다. 플레이스테이션 1에서는 탑 뷰 시점으로 제작되어 현실감이 떨어졌지만 GTA3는 플레이스테이션 2의 고성능 덕분에 TPS 시점의 게임으로 제작되면서 오픈 월드라는 장르를 완성시켰다. 그래서 GTA 3와 후속작격인 바이스 시티, 그리고 샌안드레아스 등을 플레이하기 위해 서양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2를 구입하는 유저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물론 GTA 시리즈는 나중에 XBOX로도 발매됐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이 온 가족의 게임기라는, 닌텐도의 과거 패밀리 컴퓨터와 같은 전략을 펼쳤지만 플레이스테이션 2는 가족 게임 보다는 성인 취향의 게임들의 비중이 높아졌다. 또한 PC에서 인기를 얻었던 FPS 게임이 게임기에서도 하나 둘 등장했고, 인터넷을 연결하여 대전, 협동 플레이도 가능해 졌다. 이에 따라 FPS나 오픈 월드, 멀티 플레이가 과거 게임기와는 달리 중요해졌고, 이와 맞물려 서양 게임 개발사와 PC로 개발하던 게임 회사들이 하나 둘 게임기용으로 제작하기 시작했다.




또한 소니가 보유한 퍼스트파티들이 서서히 맹활약하기 시작한다. 너티독의 잭 & 덱스터, 서커펀치의 슬라이 쿠퍼나 최근 퍼스트파티가 된 인섬니악의 라쳇 앤 클랭크 같은 게임은 닌텐도의 슈퍼 마리오 시리즈 같은 게임을 원하던 유저들에게, 그리고 어린이 유저들을 끌어들이는데 커다란 공헌을 했다. 또한 산타모니카 스튜디오는 갓 오브 워 시리즈를 통해 압도적인 스케일의 게임을 보여주었다.

한편 새로운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는 PC를 기반으로 한 XBOX 게임기를, 닌텐도 역시 게임큐브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 2의 성능을 능가하는 게임기를 발매했다. 모두 플레이스테이션 2를 능가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플레이스테이션 2는 이들을 압도하며 최종적으로는 1억 5,000만대 이상을 판매하며 가정용 게임기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휴대용 게임기에 뒤지지 않는 놀라운 판매량이었다. 플레이스테이션 2가 경쟁 기종을 모두 물리치고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한 이유 중 하나는 역시나 강력한 서드파티 덕분이 아닐까? 이미 플레이스테이션 1 시절부터 참여한 수많은 개발사들이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탄생시킨 결과였다.

한편 한국에는 SCEK(현 SIEK)가 2001년 연말에 설립되고, 2002년 2월 22일자로 정식 발매됐다. 덕분에 플레이스테이션 2에서는 한국어 게임이 하나 둘 발매됐다. 물론 당시에는 게임기 시장이 작았기 때문에 한국어 게임의 종류가 많지는 않았지만 이 당시의 노력은 현재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 한국어 게임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데 밑거름이 됐다.






   이준혁 기자 | jhlee@gamey.kr
0

   15  
  이준혁 기자
  1961P
총 덧글수 ( 0개 )

구글, 디지털 콘텐츠 판매하는 앱에 30% 수수료 의무화한다

취재기사 | 18시간 전 | 이준혁 기자 | 44

구글은 29일, 자사 개발자 블로그와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통해 앱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모든 앱과 콘텐츠의 결제 금액에 30% 수수료를 적용하는 방안을 내년 안에 시행한다고 밝혔다. ..

2020 추석, PC 온라인게임 유저들을 위해 준비된 풍성한 이벤트는?(2부)

취재기사 | 18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72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으로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추석은 찾아왔다. 추수를 하기 전 농사의 중요 고비를 넘기고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내 풍년을 기원하는 추..

2020 추석, PC 온라인게임 유저들을 위해 준비된 풍성한 이벤트는?(1부)

취재기사 | 18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77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으로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추석은 찾아왔다.추수를 하기 전 농사의 중요 고비를 넘기고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내 풍년을 기원하는 추석..

‘원신’ 글로벌 돌풍...국가별 순위는?

취재기사 | 19시간 전 | 이준혁 기자 | 64

지난 9월 28일 출시한 ‘원신’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원신’은 출시 이후 여러 국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게임 순위에서 한국, 일본, 중..

블록체인게임의 '희망'(?) 파이브스타즈, 평점 1.5점...왜?

취재기사 | 23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62

스카이피플이 야심차게 출시한 '파이브스타즈'가 평점 1.5점이라는 굴욕적인 사용자 점수를 얻고 있다. 파이브스타즈는 지난 23일 구글과 애플, 원스토어의 3대 마켓에 출시됐다. 스카..


애플, 구글 결재율 30% 정부가 개입...양정숙 의원, 마켓 제한법 발의

취재기사 | 23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60

모바일 앱 마켓 수수료율을 정부가 정하게끔 하자는 개정안이 발의돼 마켓의 수수료로 많은 고민에 빠진 스타트업들에게 한줄기 빛이 내려왔다. 양정숙 의원실은 25일 앱 마켓 사업자가..

[TGS 2020] 코에이 테크모, 세가, 캡콤 부스

취재기사 | 2일 전 | 이준혁 기자 | 63

지난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 도쿄 게임쇼 2020. 온라인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규모가 많이 축소된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주요 일본 게임 개발사들이 어..

일본게임대상 2020, ‘모여봐요 동물의 숲’ 대상 수상

취재기사 | 2일 전 | 이준혁 기자 | 73

지난 9월 27일, 일본게임대상 2020에서 닌텐도의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대상을 차지했다. 협회 측은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대상으로 선정된 이유에 대해 ‘코로나 19 확산 방지로 인..

2020 추석, 모바일게임 유저들을 위해 준비된 이벤트는? (2부)

취재기사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138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으로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추석은 찾아왔다. 추수를 하기 전 농사의 중요 고비를 넘기고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내 풍년을 기원하는 추..

2020 추석, 모바일게임 유저들을 위해 준비된 이벤트는? (1부)

취재기사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126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으로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추석은 찾아왔다. 추수를 하기 전 농사의 중요 고비를 넘기고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내 풍년을 기원하는 추..


​"추석엔 게임이지" 썸에이지 또 상한가...4종목 빼고 다 올랐다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97

추석 연휴를 이틀 앞두고 며칠 내내 푸른색 일색이던 게임주가 오랜만에 붉은색으로 물들었다. 특히 썸에이지는 29%대까지 오르며 상한가를 기록했다. 장 마감을 1시간 반 정..

라인게임즈 기대작 ‘대항해시대 오리진’, ‘TGS2020’서 공개된 정보는?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82

라인게임즈가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게임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새로운 영상과 정보가 일본의 게임쇼 ‘TGS2020’을 통해 공개됐다.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새로운 정보는 코에이테크모..

아마존 클라우드게임 도전...MS, 구글과 '한판'

취재기사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85

아마존은 한국 시간 9월 25일, 자체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인 루나를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클라우드와 구글의 스태디아 등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와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될 ..

"해외에서 빵빵 터진다" 한국게임 해외 진출 '활개'

취재기사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75

최근 국산 게임들이 해외에서 잇따라 주목받고 있다. 넥슨은 지난 24일, 일본 앱스토어와 PC를 통해 MMORPG V4를 론칭했다. 일본에서는 모바일과 PC로 크로스 플레이가 가능한 모바일 게..

[TGS 2020] 마이크로소프트, 스퀘어 에닉스 부스

취재기사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75

온라인으로 진행된 TGS 2020은 사실상 24일 저녁부터 개막했다. 첫날 발표는 최근 놀라운 행보를 계속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스퀘어 에닉스가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첫날에는 어떠..


"코로나19로 해외여행 못 가?" 그 마음을 아는 게임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59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을 가는 일이 쉽지 않게 됐다. 오가면서 각 나라에서 2주간의 격리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임업계에서도 주요 계약을 앞두고 실제 만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

220달러짜리 엑스박스 확장 스토리지, 우리나라만 50만원?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81

​사진=XBOX 공식 홈페이지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 엑스박스 시리즈 X와 시리즈 S의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주변기기의 국내 발매가격이 해외보다 터무니없이 높은 가..

전 블리자드 마사장, 주요 멤버들과 함께 돌아왔다

취재기사 | 6일 전 | 이준혁 기자 | 159

지난 2019년 4월, 블리자드를 떠났던 마이크 모하임 전 블리자드 대표가 새로운 개발사 ‘드림헤이븐(Dreamhaven)’을 설립했다. 새로운 회사 드림헤이븐에는 문샷 게임즈와 시크릿 도어..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