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인터뷰] 운영 논란 이슈, 팬페 예약 취소 사태...'피골이 상접'한 파판14 최 PD의 해법은?

[ 등록일시 : 2019-10-02 15:25:38 ]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스퀘어에닉스의 명작 PC MMORPG '파이널판타지 14'에서 운영 이슈가 터졌다. 국내 서비스사인 액토즈소프트 운영팀장이 퇴사를 했고, 그 영향으로 오프라인 팬 페스티벌 예약자의 취소도 이어졌다. 당혹스러워진 액토즈소프트가 공동 인터뷰를 열고 이 상황에 대한 해법을 공개했다.

"맘 고생을 많이해서 피골이 상접했다. (팀원들) 다들 맘고생 많이 했다. 우리끼리는 많이 단단해졌다."

인터뷰이로 나선 액토즈소프트 파판14 총괄 최정해 PD가 던진 말이다. 특정 운영자의 실수로 인해 다른 팀원들이 받은 피해가 그만큼 컸다는 얘기다. 피로감의 정도가 느껴지는 대목이다. 

최PD는 억울한 부분도 있지만 결국은 그것이 회사의 잘못임을 인정했다. 최PD는 "운영팀은 누구보다 중립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운영팀장이 부적절한 행동을 한 것에 대해서는 면목이 없다. 한국 총괄인 저도 미리 방지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 개인정보를 오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운영팀이 많이 부족했던 부분이다. 외부 전문기관에 의한 교육을 진행중이고, 정보가 잘 못 활용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일본 스퀘어는 이번 운영 이슈를 알고 있냐는 질문에 최 PD는 '알고 있다'고 얘기했다. "스퀘어에닉스와는 5년 넘게 협업하고 있다. 양사가 신뢰하고 협업하는 동료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런 이슈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한국팀의 수장으로서 스퀘어에닉스에 면목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양사간 오해는 없다. 유저들의 한국판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것이 현재 상황이다. 억울한 부분도 있지만, 잘못한 것들이 있으니 발생하는 것이다. 어떻게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방안을 마련중이다. 그것이 우리의 존재 이유"라고 덧붙였다.

펜페스티벌 유저가 급감한 이유를 묻는 질문도 나왔다. 2017년에는 하루 진행하는데 3,000명 정도가 참가했다. 그런데 당시 티켓을 구하지 못한 유저가 많아 모든 유저가 올 수 있도록 액토즈소프트는 5,000명 규모로 행사를 준비했다. 하지만 정작 두껑을 열어보니 너무 큰 기대가 컸던 것이다. 최 PD는 "운영 이슈로 800장 정도가 취소되긴 했지만 그 전까지도 2,800장 정도였다. 지금은 2200장 정도"라면서 현 판매 상황을 언급했다.

팬페스티벌에서 공개할 예정인 5.0 버전에 대한 내용도 일부 공개했다. 지금까지는 빛의 전사로 어둠에 대항한다는 얘기였으나, 이번에는 빛으로 범람된 1세계로 가서 빛을 몰아내는어둠의 전사가 되는 것이 스토리의 흐름이다. 최 PD는 "글로벌에서도 극찬을 받은 스토리다. 최대한 잘 선보이기 위해 노력중이다. 컷신만 11시간의 방대한 분량"이라고 퀄리티를 자신했다. 

최 PD는 현지화에 대한 부분도 언급했다. 최 PD는 "100% 우리가 진행했다. 3개 볼륨 중에서는 이번 작품이 텍스트 분량이 가장 많고, 글로벌 업데이트 이후 거의 실시간으로 번역했다. 성우 녹음도 5시간 이상을 진행했고, 모두 납품한 상태라 적용이 얼마남지 않았다"며 공을 들여 준비한 작품이니 많이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한국에서 2회째를 맞이하는 파판14 팬페스티벌은 오는 5일과 6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7967P
총 덧글수 ( 0개 )

2020년 1분기 언택트 게임주 탑20 실적은?...잘 키운 IP '위력적'

취재기사 | 35분 전 | 이재덕 기자 | 1

코로나19로 콘텍트(contact)와 부정적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언택트주'가 주목받고 있다. 게임주는 대표적인 언택트 주다. 코로나19로 집콕이 유행한 1분기 게임주는 얼마나 좋은 ..

넷이즈가 움직인다! 넷이즈, 온라인 쇼케이스 통해 신작 대거 공개

취재기사 | 1일 전 | 최명진 기자 | 190

중국의 게임기업 넷이즈가 20일 실적발표와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서 자사가 개발 및 퍼블리싱하는 신작들을 공개했다.이번 넷이즈의 신작들은 자체 개발 혹은 협력을 통해 개발됐다. ..

신작 ‘섀도우 아레나’ 얼리 액세스 플레이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79

유저들로부터 많은 기대를 받아온 펄어비스의 신작 액션 게임 ‘섀도우 아레나가’ 5월 21일 오후 서비스를 시작했다. ‘섀도우 아레나’는 MMORPG ‘검은사막’의 대인전 모드인 ‘그림자 전..

표절은 중국이, 고소는 스토어가 당했다...유비소프트-애플, 구글 법정싸움 돌입 

취재기사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36

중국의 개발사인 쿠카게임즈가 만든 모바일FPS '에어리어 F2'는 이전부터 유비소프트 팬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었던 게임이다. 해당 게임은 유비소프트의 2015년작 '레인보우 식스 시즈'..

하반기 기대작 ‘라그나로크 오리진’, 테스터들이 꼽은 게임의 장단점은?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38

그라비티가 하반기 서비스를 준비 중인 기대작 ‘라그나로크 오리진’이 최근 진행된 1차 비공개 테스트를 통해 유저들과의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테스트는 정식 서비스까지는 적지..


먹튀 아닌 '진정성' 내세운 MMORPG '에오스레드' 펄펄 날았다

취재기사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18

블루포션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에오스 레드가 박터지는 모바일 MMO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전작인 에오스 더 블루는 한차례 서비스 종료를 맞았지만 유저들의 성..

[기자수첩] 차세대 게임기, 내장 SSD 용량은 충분할까?

취재기사 | 6일 전 | 이준혁 기자 | 86

올해 연말이면 보다 강력한 차세대 게임기들이 발매된다. 최근 공개된 에픽의 언리얼 5 테크 데모를 보면 차세대 게임기의 그래픽 수준이 얼마나 발전할지 예상할 수 있다. 그래서 게이..

뜬금없이 중고 피처폰이 인기인 이유...영웅서기, 마스터오브소드 "향수 폴폴"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92

20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뜻밖의 이유로 중고 거래가 꽤 있는 물건'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와 주목을 끌고 있다. 내용을 보면 명작 게임 때문에 피처폰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예약 500만의 저력....넥슨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매력 4가지

취재기사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157

넥슨의 대표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의 최신작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12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 4월 16일부터 진행한 사전예약에는 약 450만 명이 참가해 카트라이더의 오랜 인기..

펄어비스 기대작 ‘섀도우 아레나’ 개발자 인터뷰: 게임 콘텐츠 및 시스템 편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63

​펄어비스가 준비 중인 신작 ‘섀도우 아레나’는 ‘섀도우 아레나’는 MMORPG ‘검은사막’의 대인전 모드인 ‘그림자 전장’을 별도의 작품으로 독립시킨 ‘액션 배틀로얄’ 장르의 게임이다. ..


"코로나19 무섭지 않아" 게임 OFF 모임 속속 개최....물꼬 트이나?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62

코로나19로 뜸했던 게임 행사가 조금씩 많아지고 있다. 최근 펄어비스가 신작 섀도우 아레나와 관련된 인터뷰를 2회 개최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개최된 게임업계 최초 미디어 관련 ..

"이보다 짜릿할 순 없다" 최고의 모바일 레이싱게임 4선

취재기사 | 8일 전 | 최명진 기자 | 184

외부활동이 자제되고 있어 드라이브도 편한 마음으로 즐기지 못하는 요즘, 대안책으로 각광받는 레이싱 게임 4종을 모아봤다.먼저 소개할 레이싱 게임은 Soner Kara에서 개발, 서비스하..

에오스레드 '대만 진출' 임박...미스터블루 실적 '모멘텀' 기대

취재기사 | 2020-05-15 | 이재덕 기자 | 187

​한국에서 에피소드 2까지 성공적인 론칭을 마치고 장기 흥행에 들어간 에오스레드가 대만 출정길에 오른다. 대만은 '리니지M'이 매출 1위를 유지중인 나라다. MMORPG가 통하는 한국과 ..

넥슨, 온라인 쇼케이스 통해 ‘피파 모바일’ 특징과 서비스 일정 소개해

취재기사 | 2020-05-15 | 김형근 기자 | 177

넥슨이 5월 14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쇼케이스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모바일게임 ‘피파 모바일(FIFA Mobile)’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넥슨의 김용대 피파 퍼블리싱그룹장과 EA코리..

에픽게임즈 코리아, 온라인 기자간담회 통해 ‘언리얼 엔진 5’ 특징 공개

취재기사 | 2020-05-15 | 김형근 기자 | 184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5월 14일, 인터넷 스트리밍 방식으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매년 1회씩 개최되는 정례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 것으로, 에픽게..


각 장르 대표 모바일게임, 2020년 상반기 분석

취재기사 | 2020-05-14 | 최명진 기자 | 183

2020년 현재, 이제는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져 나오는 것이 모바일 게임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보다는 안전한 여가생활인 게임을 찾게 되는 이때, 매출 순위 탑 30위 안의 장르..

펄어비스 기대작 ‘섀도우 아레나’ 개발자 인터뷰: 음악 및 사운드 편

취재기사 | 2020-05-14 | 김형근 기자 | 173

둘은 장르부터 다른 게임이기에 음악 역시 성격이 전혀 다릅니다. 이에 ‘검은사막’과의 연관성은 생각하지 않고 전혀 다른 게임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배경 음악 이외의 부분에서의 ..

"서버 비용 아깝지 않아"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CBT '연장'

취재기사 | 2020-05-13 | 이재덕 기자 | 216

"연장을 기대했는데 안 해주더라, 서버 비용이 아깝나"고 하던 사용자의 물음에 답하듯 그라비티가 13일 9시까지 예정된 신작 모바일 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국내 CBT 기간을 13일..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