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NDC] 넥슨 기대작 '드래곤하운드', NDC 출격...내용 분석

[ 등록일시 : 2019-04-24 20:13:14 ]

거대한 드래곤 한 마리가 하늘을 난다. 그리고 땅에 착륙....먼지가 가득하다. 먼지 속에서 거대한 위용을 드러내는 드래곤, 얼마나 시간이 흘렀을까? 드래곤보다 몇 배는 더 큰 탈 것에 실려 마을로 이동한다.

넥슨의 기대작 드래곤하운드의 지스타 프리뷰 영상에 담긴 내용이다.

NDC 첫째날 '드래곤하운드' 이현기 디렉터는 세상에 없던 게임 '드래곤하운드'를 개발하며 겪게된 다양한 스토리를 들려줬다. '세상에 없던 게임'이라는 점에서 야생의땅 듀랑고가 연상된다. 또 하나의 '야생의듀랑고'가 탄생하는 것인가?



최초 콘셉트 사진

드래곤하운드 개발의 시작은 한 장의 사진이었다. 한때 유행했던 슬링샷 게임 앵그리버드처럼 기사가 창을 던져 용을 잡는 단 한장의 콘셉트 사진을 보며 개발이 시작된 것. 이현기 디렉터는 상상하는 것이 어떻게 게임의 형태를 갖춰 가는가를 보여주고 싶었다. 날것의 느낌을 보여주기 위해 힘썼다. 그것은 살아 있는 느낌이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것인데, 예를 들자면 용이 벌벌 떨면서 죽어가고, 플레이어를 바라보는 실제와 같은 느낌을 원했다.

그러나 말이 쉽지, 제작은 결코 쉽지 않았다. 게임의 형태가 잡히기 전까지 많은 고민과 실패가 있었다. 걸음마부터 시작했다. 척추에 다리를 달아서 용이 걸어다니는 장면부터였다. 절차적 애니메이션이라는 것인데, 계산에 의해 실시간으로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이다. 날아오르면 사지가 따라서 움직이는 동작을 연출했다. 말이 달리는 것까지 만들어 프로토타입을 완성했다.


차이니즈고딕+스팀펑크 세계관

게임의 분위기는 1차 세계대전 정도의 과학 기술이 존재하는 세계관에 부적 ,용, 말, 처마, 함포, 용, 말, 부적이라는 키워드가 들어 있는 차이니즈고딕+스팀펑크가 연상되는 세계다. 배경에는 종로 조계종 총무원 건물을 참고했고, 홍콩의 사라진 지역인 구룡성채도 참고했다. 그렇게 마을이 완성됐고, 무기도 만들어졌다.

다음은 전투다. 용을 잡아야 한다. 플레이어의 장비로는 말과 개인화기 5종, 중화기 11종, 갑옷, 헬멧, 갑옷을 만들었다. 그럴싸한 게 중요하다고 생각, 무기를 발포할 때의 동작과 절차를 중요시했다. 급탄과 개스, 탄피배출과 같은 것에 신경을 썼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것은 무기 자체의 불꽃이 아니라 발포시의 충격으로 생긴 먼지였다. 이 먼지는 이 먼지는 진짜여야 한다는 것이 이현기 디렉터의 고집이었다. 먼지 위를 지난는 플레이어에게 먼지가 뭍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다양한 무기 중 인상적인 무기는 중화기다. 외골격을 벗으면 개인 소총을 컨트롤할 수 있고, 입으면 다시 중화기를 컨트롤 할 수 있다.

드래곤하운드의 다양한 무기

용은 진짜 사냥, 날것의 느낌에 포인트를 맞췄다. 용은 날거나 걸어서 제한없이 배경을 돌아다닌다. 용은 보고 듣을 수 있고, 장기를 다치면 행동이 달라진다. 눈이 파괴되면 실제 안보여서 해당 방면 유저들은 덜 공격 받는 방식이다. 효과적인 무기가 존재하는 공격 방식도 재미있다. 혈액응고(혈관), 마비(근육), 섬유화(폐), 보톨리늄(심장)과 같이 추가 대미지를 주는 장비가 별도로 존재한다는 점은 흥미롭다. 뇌손상을 당하면 토하기나 바둥대기, 폐손상을 당하면 헉허거리기, 다리근육을 상하면 다리절기 등 손상 부위에 따라서 행동이 바뀌는 부분도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그런데, 실제 이 기획(?)은 게임에 다 반영되지 못했다. 너무 복잡했고, 실제 구현이 힘들었다. 몬스터 하나에만 1400개의 내용이 필요했다. 그래서 간력화에 주력했다. 숨기고 또 숨겼다. 그렇게 하나씩 50시간 짜리 튜토리얼을 만들어 목표를 가지고 요소를 배우도록 만들었다. 지스타 버전은 다 걷어내고 무기 사용과 조작만 가능했다.

 

 

이현기 디렉터는 이 복잡한 게임 제작 과정을 통해 얻은 경험과 관련, '너무 잘하려고 하지 않기'에 방점을 찍었다. 여유가 없어지고, 시야도 좁아지며, 사람을 가두기 때문이다. 그는 "주위 사람이 바빠보인다고 하면 그것은 시야가 좁다는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조금 떨어져서 봐야 한다는 얘기고, 수많은 의견을 수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원하는지 해석을 해서 받아들여야 한다"며 개발자의 마음가짐을 강조했다. 


너무 잘하려고 하지 않기

'너무 잘하려고 하지 않기'. 이현기 디렉터가 30년만에 깨달은 진실이다. 지스타 버전에서 보여준 드래곤하운드의 프리뷰 영상은 압도적인 퀄리티를 보유하고 있다. 조금 떨어진 시야에서 제대로 개발중인 넥슨 기대작 드래곤하운드의 개발 스토리는 지스타 내내 이어진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4187P
총 덧글수 ( 0개 )

리그오브레전드, 패치 이후 버그 대량 발생에 유저 불편 겪어

취재기사 | 11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31

그오브레전드에 7월 17일 수요일에 진행된 9.14 패치 이후 많은 버그 발생으로 많은 유저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현재까지 유저들을 통해 발견된 버그는 총 69가지로 이 중 가장 치명적..

양심적 병역거부자, FPS 즐긴 이유로 징역행

취재기사 | 12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19

종교적 양심을 이유로 집총을 거부하고 병역거부 선언을 한 남성이 FPS를 즐겼다는 이유로 병역법 위반 선고를 받았다.16일, 대전지법은 2017년 8월에 현역병 입영 통지서를 받았지만 입..

중국 파판14 유저가 KFC로 모이는 이유는?

취재기사 | 12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19

중국 ‘파이널 판타지 14’ 유저들이 KFC에 모이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중국 KFC는 7월 8일부터 특별 메뉴를 주문하면 ‘파이널 판타지 14’ 탈 것 중 하나인 ‘검..

'게임 원작 영화는 안된다' 딜레마 부순 '명탐정 피카츄'

취재기사 | 12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17

포켓몬스터 IP를 사용한 영화 ‘명탐정 피카츄(Pokémon: Detective Pikachu)’가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둬 관심을 모으고 있다.아마존 박스오피스 집계에 따르면 지난 주까지 ‘명탐정 피카..

에픽게임즈, 무료 3D 툴 '블랜더'에 120만 달러 후원

취재기사 | 12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24

에픽게임즈가 업계와의 상생, 환원을 위해 운영 중인 에픽메가그랜트가 블렌더재단에 120만 달러(한화 약 14억 1,372만 원)을 후원하기로 결정했다.블랜더재단이 운영하는 무료 오픈소스..


주식회사 포켓몬, 후쿠시마 복숭아 축제 응원 캠페인 논란

취재기사 | 12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15

2011년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일어난 일본 후쿠시마현이 농산물 축제 홍보에 포켓몬 ‘럭키’가 사용돼 논란이 되고 있다. 주식회사 포켓몬은 오는 7월 22일부터 8월 31일까지 후쿠시마 응..

오버워치 31번째 영웅 '시그마' 유출

취재기사 | 12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87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하이퍼FPS ‘오버워치’의 31번째 영웅이 모습을 드러냈다.19일 새벽, 오버워치 커뮤니티에는 하나의 스크린샷이 화제를 모았다. 바로 신규 캐릭터의 정보가 포함..

비행기 티켓을 사니 스위치가 공짜?...닌텐도, 사우스웨스트항공과의 특별 컬래버 진행

취재기사 | 12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19

닌텐도가 미국의 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항공과의 특별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닌텐도는 18일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이용한 여행객 전원에게 닌텐도 스위치와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소..

유비 소프트, 구독형 게임 서비스 유플레이+ 공개

취재기사 | 2일 전 | 이준혁 기자 | 92

유비소프트가 자사의 구독형 게임 서비스 유플레이+에 포함되는 게임들을 공개했다. 유플레이+는 월 14.99달러(한화 약 18,000원)에 유비소프트의 게임을 무제한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

나의 넥슨 활동 데이터는 몇 미터? 영수증 길이 2m면 승리!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66

내일(18일)부터 서울국립박물관 옆 선재아트센터에 가면 나의 십여년간의 넥슨 활동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넥슨재단이 18일부터 9월 1일까지 서울 종로구 선재아트센터에서 '게임..


넥슨, ‘시노앨리스’ 현지화 퀄리티 향상 위해 오픈 연기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81

스퀘어에닉스, 포케라보가 공동개발하고 넥슨이 글로벌 서비스 예정인 시노앨리스의 오픈 일정이 연기됐다. 넥슨은 16일 시노앨리스 공식 카페를 통해 자사의 모바일게임 시노앨리스의 ..

'게임사가 아닌 문제 게임만 처벌' 법률 개정안 법안심사소위원회 통과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58

게임사에 대한 과중한 처벌을 개선하는 법률안이 국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큰 논란 없이 통과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법안소위는 16일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지난 2017년..

반다이남코,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시어터 데이즈' 특별 방송 진행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58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는 16일 저녁, 자사의 모바일 리듬 게임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시어터 데이즈(이하 밀리시타)’ 사전 예약 개시와 함께 한국 런칭 기념 특별 방송을 진..

대만 공포 게임 '환원' 영구적 판매 중지 결정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53

시진핑 주석 관련 문구로 판매 중단까지 이어졌던 '환원 -Devotion-(이하 환원)'의 판매가 결국 영구 중단될 예정이다. 대만의 게임 개발사 레드캔들게임즈는 16일 SNS를 통해 환원의 판..

텐센트 수익배분 확대 추진...중국 게임업계 룰 바꾸나?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63

중국 게임업계가 텐센트의 수익 배분 확대 요구로 협상 테이블에 앉아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중국 매체 왕이커지에 따르면 한 업계 관계자가 "텐센트가 중국의 주요 스마트폰 기업과 애..


눈에는 눈, 핵에는 핵...'에이펙스 레전드'가 핵에 대처하는 새로운 방법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51

EA의 인기 슈팅게임 '에이펙스 레전드'에서 핵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특별한 제재가 내려졌다. 리스폰스튜디오는 현지 시간으로 12일 '에이펙스 레전드' 공식 레딧을 통해 "핵 유저와 ..

SIEK 전자상거래법 위반...공정위 "환불에는 취소수수료 부과 부당"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53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가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1,000원을 수수료로 뗐다가 500배에 이르는 벌금을 맞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14일 SIEK의..

첫 키스는 액정필름맛...VR 연애 시뮬레이션 '러브 레볼루션' 출시 임박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51

오아시스VR이 개발한 VR 연애 시뮬레이션 '러브 레볼루션'이 15일 사전등록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출시 초읽기에 들어갔다.러브 레볼루션은 유저와 캐릭터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