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답답함 속에 묻어나는 리얼리티, ‘레드 데드 리뎀션2’

[ 등록일시 : 2018-11-12 03:41:20 ]

모두가 명작이라 극찬하는 ‘레드 데드 리뎀션2’을 처음 접하는 순간 당황스러운 기색을 감출 수 없었다. 박진감 넘치는 갱들의 난투극, 드넓은 서부의 무법자를 상상하는 것과 실제 게임은 상당히 거리감이 있었다.

초반부에서 뚜렷하게 역할이 드러나지 않은 캐릭터들과 그 밑에서 조직을 위해 식량 보급을 위한 동물 사냥, 실종된 동료 탐색 등 사소한 심부름에 다소 지루함을 느꼈다.

게다가 자동 이동이나 빠른 이동 없이 직접 패드를 눌러 이동해야 되는 불편함과 전투 후 전리품을 획득하기 위해 쓰러진 사람들의 옷을 하나하나 다 뒤지는 행동, 집 내부의 물건들을 찾기 위해 선반을 열고 물건을 하나씩 집는 행동들은 지루한 반복 행동이라 느끼기에 충분했다.

특히 일일이 말을 타고 이동하는 방식 때문에 실제 게임 플레이 시간 중 절반 이상이 말 위에 있다는 점은 상당히 아쉬운 요소가 됐다. 하지만 게임 속 불편함은 오히려 게임에 생기를 불어 넣고 게임의 가장 큰 장점으로 만들어준다.

말을 타고 이동함으로써 서부 세계의 생생함을 느낄 수 있고, 지루한 반복 행동이라 느낄 수 있는 불편한 디테일은 마치 게임 속 캐릭터가 실존 인물인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게임이기 때문에 편리를 위해 생략한 것이 아닌 사실을 최대한 묘사하려는 노력을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는 수시로 자라는 수염을 면도하며, 날씨에 따라 옷을 두껍게 또는 얇게 입어야 하는 것, 야생 동물을 사냥할 때도 동물들이 놀라서 도망가지 않도록 활을 사용한다. 

 
야생 동물 사냥에서 상당히 인상 깊었던 것은 바로 사냥 그 이후의 디테일이다. 단순히 사냥으로 보급품을 자동으로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가죽을 벗기고 식재료와 가공 재료를 분리하는 모습, 사냥한 동물에 따라 가죽을 벗기는 모션이 다른 것 등도 정말 현실감 있게 느껴졌다.

사실성이 강조된 것은 플레이어만이 아니다. 게임 속 모든 오브젝트들이 게임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플레이어를 대하는 NPC들의 반응, NPC들 각각의 개성,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하는 날씨, 죽어 있는 사슴 앞에서 슬퍼하는 다른 사슴 등 세밀한 부분 하나하나가 마치 서부 세계를 그대로 투영시켜주는 느낌을 준다.

씻지 않은 플레이어 주변으로 오지 않으려는 NPC,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는 NPC 등의 모습, 각각의 NPC들의 다른 행동들과 그들만의 살아가는 방식들은 마치 NPC가 게임 캐릭터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렇다고 NPC들이 완벽한 것은 아니다. 현재 가장 큰 문제는 NPC와 너무 쉽게 적대 관계가 되고 지명 수배 후 나타나는 보안관들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은 현실감을 떨어뜨리곤 한다.

예를 들어 게임 중 플레이어가 NPC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 상대 NPC는 총을 쏘는데, 말을 타던 중 서로가 충돌한 경우 온전히 플레이어의 잘못이 아님에도 상대 NPC는 플레이어를 향해 죽기 살기로 총을 난사하며, 어려움에 처한 NPC를 도와주고 실수로 충돌해 피해를 입힌 경우에도 마치 원수인 양 공격을 하는 모습은 아쉽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 게임 속에도 플레이어는 수많은 선택을 하게 된다. 누가 먼저 갈지에 대한 사소한 선택부터 누굴 살리고, 누굴 죽일지, 더 나아가 나를 위한 선택을 할지 또는 나를 길러준 조직을 선택할지 등은 마치 우리 자신이 서부의 일원으로서 고민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압도적인 퀄리티의 그래픽과 사운드, 서부 개척 시대의 연출 그리고 플레이어를 고민하게 만드는 질문들로부터 초반에 지루함과 불편함은 어느덧 사라지고 서부의 일원이 된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비록 플레이어에게 불편한 점이 있는 것은 분명하나 느긋하게 즐긴다면 본인도 모르게 점차 서부 세계에 서서히 빠져든다는 것이 바로 ‘레드 데드 리뎀션2’의 최고 매력일 것이다.
   유정현기자 | jhyoo@gamey.kr
0

   18  
  유정현기자
  4281P
총 덧글수 ( 0개 )

게임업계, 신년벽두 대형 신작-업데이트로 모바일 판 달군다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53

모바일게임 시장의 판세를 두고 펼쳐지는 치열한 대결은 2019년에 이어 2020년 초에도 쉴 틈 없이 이어지고 있다. 첫 달이 아직 채 지나지 않았지만 강력한 무기를 지닌 신작 게임이 잇..

엔픽셀, 미디어 라운드테이블 통해 '그랑사가' 첫 소개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51

이날 행사에는 엔픽셀의 김시래 게임사업팀장과 이두형 기획실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엔픽셀 기업 및 현재 개발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그랑사가'의 특징이 소개됐다.김시래 게..

'리니지2M' 상아탑 업데이트...반응 및 오렌지역 공략법은?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07

22일 리니지2M의 첫 대형 업데이트 '상아탑의 현자들'이 출시됐다. 신규 영지 오렌과 신규 던전 '상아탑'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업데이트가 이루어졌고, 클래스별 신규 스킬과 신규 장..

MS,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 한국서 경험 확장시킬 것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01

발표에 따르면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는 유저들이 5G는 물론 LTE, Wi-Fi 환경에서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Xbox의 게임을 모바일 기기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게임 스트리밍 프..

"MMORPG와 배틀로얄, 두 마리 토끼 잡겠다" A3:스틸얼라이브 미디어 쇼케이스 현장스케치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96

넷마블이 22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자사의 신작 모바일 MMORPG 'A3스틸얼라이브'의 미디어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이 날 행사에는 넷마블 권영식 대표, 장중선 사업..


넷마블, '배틀로얄' 앞세운 'A3: 스틸얼라이브'로 모바일 MMORPG 시장 점령 나서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57

넷마블이 2020년 상반기 모바일게임 시장 재패를 위해 '배틀로얄 MMORPG'라는 무기를 꺼내들었다. 넷마블은 1월 22일,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롤플레잉 모바일게임..

스마트폰,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의 중심에 서다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18

​게임 시장이 콘솔과 PC, 그리고 모바일게임 등 다양한 기준선이 존재했고, 콘솔 비디오게임은 또 기기 개발사에 따라 별도의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유저는 자신이 플레이하는 기기의 플..

로스트아크 로열 로더스 우승 ‘잘먹고갑니다’ 팀 공동 인터뷰

취재기사 | 8일 전 | 김형근 기자 | 144

1월 19일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위치한 'OGN e스타디움'에서는 스마일게이트RPG의 롤플레잉 온라인게임 ‘로스트아크’의 e스포츠 리그 ‘로스트아크 로열 로더스’의 결승전이 개최됐다. '..

로스트아크 로열 로더스, ‘잘먹고갑니다’ 팀이 풀세트 접전 끝 우승컵 들어올려

취재기사 | 8일 전 | 김형근 기자 | 140

새로운 e스포츠 리그 '로스트아크 로열 로더스'의 결승전은 최고의 자리를 결정짓는 마지막 대결인 만큼 양팀의 화려한 액션이 불을 뿜은 가운데, ‘잘먹고갑니다’ 팀이 풀세트 접전을 승..

기쁨과 환호, 감동과 눈물까지...'엘소드 홀로그램 콘서트' 현장스케치

취재기사 | 8일 전 | 최명진 기자 | 334

약 10초만에 1천여석에 달하는 티켓이 매진된 이번 콘서트는 엘스타의 모든 그룹의 합동 공연으로 무대의 대형 스크린에서는 3D 홀로그램 기술을 적용해 각 그룹이 실제로 무대에서 춤추..


로스트아크 로열 로더스, 자존심 건 대결 끝 '손절장인' 3위 올라

취재기사 | 8일 전 | 최명진 기자 | 95

1월 19일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위치한 'OGN e스타디움'에서 진행된 3~4위전은 4강전에서 아쉽게 패배한 '유리멘탈' 팀과 '손절장인' 팀 간의 5전 3선승 대결로 진행됐다.첫번째 세트에서..

'기업과 유저의 공생' 강조... 블루포션게임즈 '에오스 레드' 유저간담회 현장스케치

취재기사 | 8일 전 | 최명진 기자 | 94

블루포션게임즈가 18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VSG아레나에서 모바일 MMORPG '에오스 레드'의 첫 유저간담회인 '모험가의 밤 The Red night'를 개최했다.2019년 4월 출사표를 던진 에오..

로스트아크 로열 로더스, 양보 없는 4강전 끝 '잘먹고갑니다'-'다음달반오십' 결승 진출

취재기사 | 2020-01-18 | 김형근 기자 | 139

새로운 e스포츠 리그 '로스트아크 로열 로더스'의 4강전은 8강전을 통과한 팀들의 대결답게 치열한 대결이 매 세트 이어졌다. '로스트아크 로열 로더스'는 스마일게이트RPG에서 개발 및 ..

2019년 e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식 현장 스케치

취재기사 | 2020-01-17 | 김형근 기자 | 138

2020년 1월 17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e스포츠 명예의전당에서는 2019년 e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식 행사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2019년 한 해 동안 한국 e스포츠의 명예를 ..

게임 온라인 판매점 험블번들, 호주 화재 구호 위한 게임 묶음 판매

취재기사 | 2020-01-17 | 김형근 기자 | 153

게임 소프트웨어, e북 등의 온라인 판매점인 험블번들이 지난해 9월 시작돼 최악의 상황을 이어가고 있는 호주 화재에 대한 구호를 목적으로 게임 묶음의 한시적 판매를 시작했다.험블번..


유튜브 인기 광고영상'에 게임광고가 4개…어떤 게임?

취재기사 | 2020-01-16 | 김민희 기자 | 149

유튜브가 2019년 전자, 자동차, 식품, 게임 등 화제를 모은 유튜브 광고를 대상으로 연말결산을 진행했다.세 명이서 팀을 이루어 경쟁하는 게임의 특징을 영화배우 이병헌을 내세워 재미..

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 전 세계 출하량 400만장 넘어서

취재기사 | 2020-01-16 | 김형근 기자 | 111

캡콤이 자사의 헌팅 액션 게임 ‘몬스터헌터 월드’의 대형 확장 콘텐츠인 ‘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의 전 세계 출하량이 400만 장을 돌파했다고 15일 발표했다. ‘몬스터헌터 월드: 아..

스퀘어에닉스, 신작 'FFVII 리메이크'-'마블 어벤져스' 출시 일정 연기해

취재기사 | 2020-01-15 | 김형근 기자 | 127

스퀘어에닉스의 신작 게임 두 편이 출시 일정을 연기하기로 해 유저들에게 아쉬움을 주고 있다. 스퀘어에닉스는 최근 자사에서 개발 중인 롤플레잉 게임 '파이널판타지VII 리메이크'와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