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인터뷰] 핀란드 3대 게임기업 ‘크리티컬 포스’ 조홍준 PD

[ 등록일시 : 2018-08-29 09:44:36 ]
한국인이 이야기하는 핀란드 게임사의 워라벨이란?



근로시간에 대한 이슈가 우리나라 게임 개발사들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미 과연 글로벌 수준의 복지가 회사의 성장을 둔화시킬 것인가, 아니면 보다 좋은 성과로 나타날 것인가?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앞두고 주 40시간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는 핀란드 크리티컬 포스 조홍준 PD를 만나 보았다.

 

 

본인과 회사 소개 부탁한다

 

올해로 게임 업계에서 일한 지 21년차 되는 게임PD. 1997년에 처음게임 업계에서 일을 시작했고 2006년부터 해외 게임업체에서 일을 하다가 2013년부터 한국에서 스타트업을 했지만 성공하지는 못했고, 다시 해외로 나왔다.

내가 일하는 회사는 크리티컬 포스라는 핀란드 회사다. 크리티컬 옵스라는 모바일 FPS게임을 개발하고 있고, NHN 엔터테인먼트와 아시아 버전의 퍼블리싱 계약을 하고 크리티컬 포스: 리로디드라는 아시안 버전을 같이 개발하고 있는 회사이다.

핀란드에서 5명이 시작한 스타트업으로 현재는 한국과 미국을 포함해서 총 80여명의 인원을 거느린 스타트업 성공의 모법 사례 중 하나다. 핀란드에서 슈퍼셀과 로비오에 이은 3번째 성공 사례로 꼽히는 회사다.
특히 크리티컬 옵스e스포츠 쪽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게임으로 전세계적으로 350여개 이상의 게임 토너먼트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약 4,000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고 현재도 계속 다운로드되고 있는 게임이다. 아시아 버전인 크리티컬 포스: 리로디드가 출시되면 이 숫자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핀란드와 인연이 된 계기는 무엇인가?

 

핀란드는 TV에서만 보던 곳이었다. 교육 시스템이 좋다. 행복 지수가 높은 나라다. 그런 이야기만 듣던 나라였다. 아내도 딸의 교육을 위해서 가고 싶은 곳이라고 늘 말하던 곳이었다. 이번에 해외에 취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그래서 올 초부터 공격적으로 유럽 쪽의 회사들의 문을 두드렸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핀란드의 게임잡 사이트를 알게 되었고 그곳에서 이 회사를 알게 되었다.  전에 해외 다른 회사에서 같이 일하던 프로그래머가 이 회사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덕분에 쉽게 인터뷰를 진행해서 취업이 되었다.




핀란드 게임회사와 한국 게임 회사가 가장 다른 점은 무엇인가?

 

가장 다른 점은 근무 시간이다. 이곳 일과는 아침 7~9시 출근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출근 시간에 맞춰서 하루 8시간 근무를 하고 퇴근을 한다. 점심 시간은 30분으로 계산이 되고 하루 7시간 반을 근무하게 된다. 아침 일찍 출근하는 것은 핀란드의 전통이라고 한다.
겨울에는 해가 짧아서 일을 하려면 아침 일찍 일어나 일을 보고 일찍 들어가는 전통 때문이다. 학교도 8시까지 가고 2시 이전에 모두 끝이 난다. 그래서 퇴근 시간이 보통 3~5시가 된다.

 

법률로 주 40시간 이상 일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 퇴근해야 한다. 야근을 할 수 있지만 모두 기록이 되고 이 야근 시간만큼 추가로 쉴 수 있다. 즉 오늘 2시간을 야근하면 내일 2시간 일찍 들어가거나 늦게 나올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누적된 시간이 40시간이 되면 그 다음 주는 반드시 쉬어야 한다. 덕분에 일을 집중해서 하게 되고 그 성과는 충분한 것 같다.
흔히 이야기하는 워라벨(업무와 삶의 균형이라는 의미인 ‘Work-life balance’의 준말)이 좋아질 수밖에 없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여기서 열심히 해서 회사가 더 큰 성공을 이루는 데에 일조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그리고 좋은 개발환경과 복지가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꼭 경험해 보고 싶다. 그런 경험이 우리 나라의 게임업계에도 좋은 영향력으로 미치게 되면 좋겠다. 

   이다윗 기자 | david@gamey.kr
0

   9  
  이다윗 기자
  420P
총 덧글수 ( 0개 )

신규 캐릭터 등장하는 ‘캐서린 풀 보디’, 한국어로 오는 봄 출시

취재기사 | 9시간 전 | 김효진 기자 | 38

세가퍼블리싱코리아가 자사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캐서린 풀 보디’의 한국어판 출시 확정 소식을 알렸다. ‘캐서린 풀 보디’는 지난 2011년, PS3와 XBOX360으로 출시된 ‘캐서린’..

숨어다니는 마녀는 더 이상 없다! 키위웍스, '마녀의 샘 4' 티저 영상 공개

취재기사 | 13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41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 키위웍스가 12일 공식 유튜브를 통해 ‘마녀의 샘’ 시리즈 신작 ‘마녀의 샘 4’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마녀의 샘 4’는 전작들부터 이어져 온 세계관 속의 세 대륙 ..

한닌, 가까운 시일 내에 ‘닌텐도 스위치’ 본체 한국어 지원한다

취재기사 | 17시간 전 | 김효진 기자 | 66

한국닌텐도가 17일 자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닌텐도 스위치’ 한국어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닌텐도 스위치’는 지난 2017년 12월 출시된 ‘닌텐도’의 차세대 비디오 게임기다. 거치형이..

국산 인기 미연시 ‘기적의 분식집’, 3월 중 DLC 출시 예정

취재기사 | 1일 전 | 김효진 기자 | 82

국산 인기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기적의 분식집’ DLC가 오는 3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 비주얼 노벨 전문 게임사 ‘테일즈샵’이 개발한 ‘기적의 분식집’은 지난 해 12월 26일 출시된 신..

한닌, ‘뉴 닌텐도 2DS XL 동물의 숲 패키지’ 이번 주 중 재 입고

취재기사 | 2일 전 | 김효진 기자 | 71

15일, 한국닌텐도가 자사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뉴 닌텐도 2DS XL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 아미보+ 패키지(이하 뉴 닌텐도 2DS XL 동물의 숲 패키지)’를 이번주 중 재 입고할 예정이라..


‘마이 타임 앳 포르티아’, "'정식 출시에는 한국어화 하겠다’더니"

취재기사 | 2일 전 | 김효진 기자 | 85

파테아 게임즈(Pathea Games)의 ‘마이 타임 앳 포르티아(My Time At Portia)’가 지난 15일 정식 출시에 돌입한 가운데,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유저들의 비판이 거세다. ‘마이 타임 ..

SNK 상장 재도전...이번엔 성공할까?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12

일본의 게임회사 에스앤케이(이하 SNK)가 상장 철회 한 달 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재도전에 나섰다.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NK는 3월 증권 신고서를 제출하고 상장 절차를 밟을 ..

밸브, 스팀에 인공지능 비롯한 다양한 업데이트 계획 발표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01

온라인 게임유통 플랫폼 스팀의 기능이 더욱 다양해질 예정이다.미국의 게임매체 게임스팟을 비롯한 외신들이 15일 스팀의 개발사 밸브코퍼레이션(이하 밸브)이 올해부터 이뤄지는 스팀..

‘소녀전선’ 대규모 이벤트, 컬래버 정보 공개...한국서버 적용 초읽기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07

X.D.글로벌이 국내 서비스 중인 미소녀 모바일 게임 '소녀전선'의 대형 이벤트 ‘이성질체(Isomer)’와 신규 컬래버레이션의 내용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많은 게이머들이 바랬던 ‘쉬움’ 난..

'물들어올 때노 젓는다' 라이엇게임즈 K/DA 상품 속속 공개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09

라이엇게임즈가 개발, 서비스 중인 PC 온라인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에 등장한 K-POP 아이돌 콘셉트의 스킨 ‘K/DA’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K/DA의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1..


데브캣, 코드기어스 감독 신작 '리비전즈' 모바일게임 제작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02

'코드기어스 반역의 를르슈'로 국내에 이름을 알린 타니구치 고로 감독의 애니메이션 신작 '리비전즈'가 모바일게임으로 제작된다는 소식에 게이머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마비노기로 유..

업그레이드 된 LCK 2019...OGN, SPOTV과 작별, 홀로서는 라이엇게임즈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24

라이엇게임즈코리아(이하 라이엇게임즈)가 11일, 서울 종로 롤 파크(LOL PARK) 카페 발지워터에서 국내 최대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 리그 LCK(League of Legends Champions Korea) ..

미국게임산업협회, 게임장애 분류 막으려 WHO 만났다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95

게임의 질병화를 막으려는 세계 게임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미국게임산업협회(이하 ESA)가 현지 시각으로 12월 3일, 세계보건기구(이하 WHO) 와 '게임 장애'에 대한 공식적인 ..

“FPS게임하면 집총거부 주장 모순” 검찰, FPS게임 접속 조사 나선 이유는?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95

제주지방검찰청이 '종교적 병역 거부자'의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FPS 게임 이력을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지난 해 11월 1일,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집총거부라는 종교적 신념에 따라 ..

대전 액션 '킬라킬IF' 한국어판 출시 결정...애니 원작 100% 재현했을까?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97

아크시스템웍스아시아지점이 3일 대전액션게임 ‘킬라킬IF’의 정식 한국어판을 PC와 PS4, 닌텐도 스위치를 통해 연내에 출시한다고 발표했다.‘킬라킬 IF’는 2013년 일본에서 방영된 애니..


"그 게임 돌아갈까?" 고성능 끝판왕 컴퓨터 게임은?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20

최근 컴퓨터 판매상이 컴퓨터를 판매할 때 가장 중요한 홍보 수단으로 삼는 것 중의 하나가 '게임'이다. 게임별로 권장 사양과 최소사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판매 중인 컴퓨터에서 인기 ..

리듬게임의 e스포츠화? 일본 e스포츠팀 ISG, 아케이드 리듬게임 프로게이머 선발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48

일본에서 세계 최초로 리듬게임 프로게이머를 모집한다는 소식에 전세계 리듬 게이머들의 이목이 집중되고있다.일본의 크리에이터 그룹 이로하니포페토가 9일 홈페이지를 통해 e스포츠 ..

SIEK, 킹덤 하츠 3 한국어판 발매 결정

취재기사 | 6일 전 | 이준혁 기자 | 134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가 1월 11일, 스퀘어에닉스가 개발한 플레이스테이션 4용 킹덤 하츠 3의 한국어 자막 버전을 발매한다고 발표했다. ◇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