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인터뷰] '이카루스M' 송모헌 대표 "DAU는 탑을 찍을 것"

[ 등록일시 : 2018-07-22 22:53:09 ]

하반기 기대작 '이카루스M'에 대한 정보가 속속 공개되고 있다. 서비스를 맡은 위메이드서비스는 석훈PD의 개발 정보 공개에 이어 송모헌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사업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을 공개했다. 

매출은 탑이 아니지만 DAU는 탑을 찍고 싶다고 했고, '리니지M', 그리고 '검은사막'의 시장 선도 능력, '리니지2 레볼루션'의 롱런을 배우고 싶다고 했다. 위메이드서비스 송모헌 대표와의 일문일답을 공개한다. 


◇ '이카루스M'의 사업적인 주력 컨텐츠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많은 컨텐츠들이 있지만, 기존의 게임으로부터 메타를 바꾸는 주력 컨텐츠라 하면 단연 ‘펠로우 시스템’을 들 수 있다. 동반, 탑승, 비행 펠로우 3종의 수집과 조합을 통해 MMORPG에서 이성적 플레이 요소인 전투력을 상승시킬 수 있고, 항상 내 곁을 지키며 함께 하는 플레이를 통해 감성적 요소인 교감과 몰입에도 기여할 것이다. 실제로 테스트 결과도 펠로우에 대한 관심도(수집, 육성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가 장비 수집에 4배에 가까운 높은 수치를 보였다.


◇ '이카루스M'의 시장 경제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착한게임'이나 '혜자게임'과 같은 찬사를 듣거나 마케팅 차원에서 포장하기 위해 시도하는 시스템은 아니었다. 오랜만에 선보이는 위메이드표 게임인만큼 게임 본연의 모습에 충실하고 싶었고, 자연스럽게 게임에서 통용되는 ‘골드’가 중심이 되는 경제시스템을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더 이상 월정액 방식의 과금 체계가 아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스템적 장치가 필요했고, 골드 중심의 경제 시스템을 시도해보았다. 골드 경제 시스템이 유료화에는 치명적일 수 있지만, 과금/결제의 목적은 시간을 버는 것이라는 기준을 세워서 부분 유료화 시스템도 갖췄다. 결국, 과금을 직접적으로 강요하지는 않지만, 더 즐겁고 더 빠르게 게임을 즐기기 위해 자연스럽게 과금을 선택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함에 따라 ‘착한 유료화’라는 말을 듣는 것 같아 영광으로 생각한다. 초심을 잃지 않고, 선언한 정책은 바꾸지 않을 것이다.


◇ 1:1 거래소가 없다고 들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

앞서 말한 골드 경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정당하게 취득하지 않은 골드의 범람은 경제 시스템의 근간을 붕괴시킬 수 있다. 이 경우, 생존을 위협받는 게임사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다시 현금 전용 아이템을 분리하는 것 밖에 없다. 이러한 게임의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막고 유저들에게 안정적이고 편안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작업장과 같은 악의를 가지고 특정 캐릭터에 골드를 옮기는 어뷰징 행위를 막아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1:1거래와 경매장의 도입은 현재 생각하지 않고 있다.
 

◇ ‘라비니 중개상’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

앞서 말한 이유로 1:1거래와 경매장이 없는데, 유저가 게임을 하다보면, 꽤 괜찮은 아이템이 필요한 만큼 이상으로 모일 경우가 있고, 남은 아이템을 팔고 그걸 가지고 필요한 아이템을 사는 경제적 교환 욕구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욕구가 자연스럽게 생겨야 MMORPG다. 이러한 교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이카루스M'만의 장치가 중개상이다. 단순히 인벤토리 정리 수준으로 헐값에 처분될 수 있는 아이템을 의미 있는 가격으로 매입해 주고, 이를 다시 필요한 유저들에게 시스템보다 저렴한 가격에 파는 시스템이다. 유저들의 경제 활동에 대응하는 시스템적 경제활동이기 때문에 중개소도 매입가와 판매가에 차이가 있고 이를 수수료로 취득한다. MMORPG로서 유저들에게는 경제적 효익과 또 다른 게임내 활동을 제공하는데 더 큰 의의가 있다.


◇ 골드, 레드엘룬, 블루엘룬 등 게임 내 재화는 무슨 차이인가?

‘골드’는 그 단어가 게임에서 갖는 의미인 골드다.(웃음) 게임 플레이 전반에서 얻을 수 있으며 상점을 이용한 장비, 펠로우의 수급과 레벨업/강화 등에 필수적인 재화다. ‘레드엘룬’은 인게임에서 여러가지 업적과 중개상, 환전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보조 재화다. 유료 아이템으로는 레드 엘룬을 구입할 수 있는 ‘블루엘룬’을 구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골드를 비롯한 각종 소모품 구입이 가능하다. 골드가 기본이지만 레드엘룬 전용 아이템이 있는데, 현금 결제를 유도한다기 보다 골드로 일괄 판매를 할 경우 소환에 올인하는 등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다. 골드로 장비와 펠로우를 수급하고 레벨업하고, 이들이 어느 정도 성장했을 때쯤 모여진 레드엘룬을 활용하여 강화 아이템을 구입하는 소비 주기의 자연스러운 조절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재화의 획득 주기에 따라 해당 시점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유도하는 넛지(Nudge)라고 보면 무리가 없을 것.


◇ 모든 아이템을 게임 플레이로 얻을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

사실이다. 모든 아이템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마마무’로 이색적인 마케팅 스토리가 궁금하다

최신 게임으로서의 독특한 개성은 없지만 정통 MMORPG로의 안정감과 본연의 게임성을 갖춘, 게임으로서 재미있는 게임인 '이카루스M'의 가치와 일맥상통하는 모델을 고민하던 중 마마무가 떠올랐다. 조심스러운 발언이기는 하지만, 많은 걸그룹 중에서 아티스트로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이 '이카루스M'의 현재의 모습과 많이 닮았다고 느꼈다. 그래서, 회사에서 먼저 요청을 했고 마마무도 이러한 회사의 의도와 진심에 흔쾌히 함께 하기로 수락하면서 공동 프로젝트를 함께 하기로 했다. '이카루스M'을 대표하는 모티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곡을 마마무가 노래했고, 뮤직비디오도 만들었는데, 반응이 좋아서 다행이다.

 

◇ CBT를 이틀 간 진행했는데, 성과는 어떤가?

서버와 발열에 대한 문제만 보완하면 오픈해도 된다는 점수를 유저들로부터 받은 것 같다. 물론, 이외에도 많은 개선 요구 사항이 있는데 이는 오픈과는 상관없이 끊임없이 우리가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야 할 사항이라 이를 보강하기 위해 더 기다려 달라고 부탁드리는 것은 게임과 유저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타이밍을 생각해서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 녹스, 블루스택, 모모 등 앱플레이어 에서도 가능한가?

앱플레이어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단, 구동했을 때 '이카루스M'이 최적의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수준의 지원이 가능한 앱플레이어에 한해 허용할 계획이다. 


◇ 라이벌로 생각하는 게임이 있다면?

라이벌은 없고 그렇게 됐으면 좋겠다고 부러워하는 게임들은 있다. '리니지M'은 워낙 우리 나라 게임 역사에 남을 게임이라 멀리서 바라만 볼 것이고, '검은사막'의 시장 선도 능력, '리니지2 레볼루션'의 롱런을 배우고 싶다. 이들과 어깨를 견줄 수준만 되어도 영광으로 생각하겠다.


◇ 모범생 '이카루스M'의 매출 목표는?

매출 탑 랭커에 도전하고 싶은데, 방법에 있어서 많은 유저들이 게임을 해서 높은 매출을 얻으면 좋겠다. 이러한 목표라면 가장 중요한 지표는 DAU가 아닐까 생각한다. 매출은 TOP을 하지 못하더라도 DAU는 TOP을 기록하고 싶다. 미드코어 게임을 지향했고, 이로 인해 최고의 전투력을 위해 달리는 하드코어 유저부터 단순히 예쁜 펠로우들을 모으는게 신나고 재미있어 즐기는 캐주얼 유저까지, 정말 많은 유저분들이 즐기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다.

 

◇ 해외 서비스 계획은?

한국에서 출시 후 안정화에 접어들면, 대규모 업데이트 컨텐츠 개발과 해외 진출을 병행할 계획이다. 연내, 일본과 대만 출시 계획이 있다.


◇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출시 준비를 하고 있나?

무조건 많은 유저들이 몰리는 오픈 초기 장애가 없도록 서버의 준비에 가장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발열 예방을 위한 기기 전수조사에도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있다. 결국, ‘미들라스 침공 작전’에서 유저분들이 느꼈던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이 중점 과제가 되었다.


◇ '이카루스M'을 기다리는 이용자에게 한 마디

2018년이 대한민국 모바일 게이머와 '이카루스M'의 아름다운 동반이 시작된 해로 기억될 수 있도록 마지막 준비 잘 하고 곧 찾아 뵙겠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3457P
총 덧글수 ( 0개 )

[인터뷰] "인디는 참신함이 생명" 야누스랩 김동윤 대표

취재기사 | 6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4

인디게임사의 해외 시장 공략법...그리고 참신한 게임이란?​​재작년 게임을 만들겠다며 잘 나가던 대기업을 호기롭게 그만둔 젊은이가 있다. 그렇게 그는 인디의 길을 택했다. 그는 남들..

에픽게임즈, 300만 달러의 주인공은 누구?...‘포트나이트 월드컵’개최

취재기사 | 9시간 전 | 김민희 기자 | 40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3명의 한국 선수들이 아시아에서 가장 뛰어난 기량을 선보이며 ‘포트나이트 월드컵’ 결승 진출을 확정했다고 22일 발표했다.지난 19일까지 6주 차 온라인 오픈까지..

중국 넷이즈, ‘디아블로’ 이어 마블 게임도 만든다!

취재기사 | 14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44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IP 모바일게임 ‘디아블로 임모탈’을 넷이즈가 현재 개발 중이다. 넷이즈는 디아블로에 이어 마블의 게임들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혀 업계의 관심을 사고 있다.중국..

원로배우부터 스포츠 스타까지...유명인 앞세운 게임 마케팅 봇물

취재기사 | 14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41

각 게임사의 홍보 모델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지난 4월 18일 론칭한 넥슨은 모바일 MMORPG 트라하의 홍보 모델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토르로 최고의 인기를 구가 중인 헐리우드..

킹오파올스타, 프린세스커넥트, 시노앨리스 리세마라 1순위는?

취재기사 | 14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54

리세마라는 모바일 게임이 게임 시장을 장악하면서 유저들 사이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녹아들었다. 리세마라란 리셋마라톤의 줄임말로 무료로 얻을 수 있는 뽑기 기회에서 좋은 캐릭터가 ..


화제의 ‘오토체스’ 모바일게임, 한국 출시 초읽기...흥행신화 이어갈까?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73

도타2를 스팀 1위로 끌어올린 화제의 PC게임 도타2(DOTA2) ‘오토체스’ 모드가 모바일게임으로 개발되어 한국에 본격 진출한다.퍼블리셔인 드래고네스트게임즈(DragonestGames)는 이미 3..

하위호환과 유저의 계정 싸움이 중요해질 차세대게임기

취재기사 | 2일 전 | 이준혁 기자 | 61

지금까지 게임 시장은 5-6년마다 한번씩 큰 변화가 있었다. 하드웨어의 성능이 좋아지기 때문인데, 현재 전 세계 게임 시장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제품 중 하나인 플레이스테이..

베트남 게임TV, 스튜디오 오픈...피크, 베트남 프로모션 '스타트'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56

베트남 게임TV 라이브방송 스튜디오 오픈베트남 G그룹이 게임전문 방송국인 게임TV의 오프라인 스튜디오를 공식 오픈했다. 게임TV는 피크앱플레이어의 베트남 서비스를 위해 (주)피크(..

17년차 코스플레이어 기자의 네코제 아티스트 체험기

취재기사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25

처음 바느질과 씨름했던 고등학교 1학년으로부터 십 여년. 기자는 아직까지 취미로 코스튬플레이를 즐기고 있다. 코스튬플레이는 '게임, 만화 캐릭터와 같은 복장을 입고 노는 것'으로 ..

'검은사막M' 매화, PVP 스킬 효율 분석

취재기사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89

4월 17일 펄어비스의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M에 추가된 신규 클래스 '매화'가 화제가 되고 있다. 아름다운 모습과 화려한 검술로 무장한 매화는 무사의 여성 버전이라 불릴 정도로 무사..


[리뷰] ‘예쁘다’ 역대급 비주얼 ‘검은사막M’ 매화 분석

취재기사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96

펄어비스가 서비스 중인 모바일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에 신규 클래스 ‘매화’가 등장했다.PC 검은사막에서 외모로 큰 인기를 끌었던 만큼 매화 등장 직후 검은사막 모바일의 복귀 이용자..

[리뷰] “액션 수집 둘 다 잡았다” 킹오파 올스타

취재기사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99

넷마블이 9일 신작 모바일 액션게임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의 서비스를 시작했다. 킹오파 올스타는 고전 게임 IP를 사용한 모바일게임들 중에 가장 관심도가 높았고, 일본에서도 게임성..

[공략] '킹오파 올스타' 오로치 공략법이 궁금해?

취재기사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77

넷마블이 9일 서비스를 시작한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가 인기몰이에 성공했다. 구글 매출 2위에 이어 앱스토어 매출 1위에 등극하는 등, 단순한 추억팔이 게임이 아니라는 것을 명백히 ..

엔씨 '리니지2M', 언리얼엔진 선택 이유는 '이것'

취재기사 | 2019-05-14 | 이재덕 기자 | 281

리니지2M의 출시가 올 상반기에서 하반기로 연기됐다. 하지만 19년 최대 기대작인만큼 작은 소식 하나에도 관심이 집중될 정도로 게임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14일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

사진으로 보는 플레이엑스포...콘솔기업 대거 참여한 거대한 게임장!

취재기사 | 2019-05-09 | 이재덕 기자 | 168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진행되는 플레이엑스포가 화려하게 개막했다. 현장에는 전년과 거의 다를 바 없는 부스 배치가 눈에 들어온다. 2층 입구에서 전시장으로 들어서면 전체가 한 눈..


여가부 셧다운제 보고서 조작의혹에 ‘억지변명’..."더 이상 못믿겠다!"

취재기사 | 2019-05-08 | 최명진 기자 | 236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가 PC 온라인 게임 ‘셧다운제’를 연장하기 위해 유해성 평가 보고서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1일 제기됐다. 조작 의혹에 대해 여가부는 "계산과 합산 과정에서 착오..

트라하 ‘인피니티 클래스’ 공략...포지션 별 무기 분석

취재기사 | 2019-05-08 | 최명진 기자 | 156

넥슨이 서비스를 시작한 하이엔드 모바일 MMORPG 트라하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한 캐릭터가 다양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인피니티 클래스가 있다. 총 6가지의 무기는 체형 별로 나..

넥슨 ‘엘소드’ 첫번째 아이돌 그룹 '트리니티 에이스' 출격

취재기사 | 2019-05-08 | 최명진 기자 | 248

넥슨이 4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오버더디쉬 시청점에서 액션게임 '엘소드' 캐릭터들로 구성된 첫 번째 아이돌 그룹 '트리니티 에이스의 팬미팅을 진행했다.엘소드의 2019 만우절 기획으..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