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인터뷰] '펄어비스' 함영철 실장, '검은사막 모바일' 오픈 전 마지막 인터뷰

[ 등록일시 : 2018-02-23 10:18:05 ]

‘검은사막 모바일’이 오는 28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22일 강남 토즈타워점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에 대한 마지막 인터뷰가 진행됐다. 

‘펄어비스’의 서비스 총괄을 맡고 있는 함영철 실장은 인터뷰에 앞서 신해철의 노래, ‘니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가 삽입된 새로운 TVCF를 선보였다. 사용된 음원은 반응이 가장 좋았던 ‘2003년도 데모 버전’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프리미엄 테스트 결과는 어땠나?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는 ‘위치’였고, 친밀도를 이용하지 않은 유저는 67%에 달했다. 모바일에 맞춘 ‘스토리’와 깔끔한 UI가 호평을 받았다. 가장 아쉬운 점으로 ‘시야’, ‘안개’, ‘안정성 보완’에 대한 것이 있다. 

프리미엄 테스트 이후 변경된 점은 무엇인가?



먼저, ‘시야’를 풀었다. '쿼터뷰'로 한정됐던 프리미엄 테스트 때와 달리, 정식 출시 때는 화면을 슬라이드하여 ‘쿼터뷰’와 '숄더뷰'를 오갈 수 있는 자유 시점을 지원한다. 다만, 모바일 최적화의 한계로 PC보다는 (일정 거리마다) 등장하는 오브젝트가 적을 예정이다. 



안개는 “너무 뿌옇다”는 유저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전보다 더 맑아지도록 조절됐다. 



안정성 확보를 위해 인증, 서버, DB 등을 통해 각종 부하를 검증하고 있다. 그러나 ‘검은사막 모바일’은 PC처럼 ‘원 빌드 서버’로는 구현되지 않고, 국내 모바일 서버는 15개 이상 준비 중이다. 이런 조치에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 문제를 최대한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이 외에도 주어지는 ‘은화’의 양이 전체적으로 늘어나고, ‘크자카’의 밸런스에도 수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콘텐츠 추가는 어떻게 이뤄지나? 



론칭 콘텐츠는 ‘5종의 캐릭터’와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고대인의 미궁, 토벌, 1:1 대전, 친선 대전, 영지, 생활 콘텐츠(채집, 벌목, 채광, 낚시, 포획)이다.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에는 다른 유저와의 공유도 포함된다. ‘친선대전’은 1:1 대전의 압박감에서 벗어나, 친구들끼리 자유롭게 PVP를 연습할 수 있는 콘텐츠다. 

3월 내로 월드 보스 크자카, 길드보스, 거점전, 점령전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고, 과금 요소로는 프리미엄 테스트 때 공개된 ‘상품’과 ‘패키지’가 포함된다. ‘소서러’, ‘무사’ 등의 캐릭터의 추가 일정은 미정이며, ‘소서러’는 추가 시 직업 명이 변경될 예정이다.

‘각성 콘텐츠’는 기존 캐릭터를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모바일과 PC에 연결점이 있는지. 

‘검은사막 모바일’ 유저들이 PC 검은사막을 즐길 때 혜택을 주는 이벤트 등을 열 계획이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운영 방향이 궁금하다.

‘운영’은 ‘공지에서 느껴지는 진정성’, ‘업데이트의 예고’, ‘사건에 대처하는 능력’, ‘유저들의 건의 사항 수용’ 등이 포함되어있다고 생각한다. PC 검은사막에서 겪었던 사건들을 바탕으로 ‘모바일’ 관리에도 힘쓰겠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현재 많은 버그를 수정하고, '세로 모드'도 개발하는 등 '검은사막 모바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유저들이 ‘끝내주는 게임’이라고 부를 만한 게임을 만들고 싶다. 상식적인 게임 운영과 빠른 대처를 통해 론칭 이슈도 극복하겠다. 
   김효진 기자 | hjkim@gamey.kr
0

   14  
  김효진 기자
  1670P
총 덧글수 ( 0개 )

'포트나이트' PS4 번들 발매 결정...신규 맵 정보도 발표

취재기사 | 2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8

파이널파니트: 20인조' 오픈 이어, '세이브더월드' 정보 공개​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이탈리아(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talia)가 공식 SNS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4와 ‘포..

윤계상의 '야망', 핵심 콘텐츠 '떼쟁'은 한국 DNA?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02

스카이라인게임즈 박세진 지사장​ '국가전'만 8년 연구했다는 회사의 게임이 국내에 출시된다. 그 '국가전'에는 한국DNA가 흐르고 있다. 스카이라인게임즈, 26일 '야망' 출시 앞두고 기..

잇츠게임 2018의 젊은 개발사 “희망이 있어 즐거워”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석 기자 | 124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해외수출 지원행사 현장 취재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는 19일, 20일 양일에 걸쳐 해외 퍼블리셔와 국내 개발사의 비즈니스 매칭을 돕는 '잇츠게임(ITS GAME) ..

[인터뷰] 액션에 액션, 오로지 '액션'... 블레이드2 for Kakao 개발진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16

카오게임즈 이시우 본부장​ 카카오게임즈 지승헌 사업실장, 액션스퀘어 신현승 PD 등 공동 인터뷰​​​​ 액션에 액션, 오로지 '액션'에 목숨을 건 액션RPG '블레이드2'의 출시가 임박했다..

'디트로이트 비컴휴먼', 최고의 명작 인터랙티브 무비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석 기자 | 90

눈동자 하나까지 섬세하게 표현한 충격적인 그래픽 '디트로이트 비컴휴먼'은 '인터랙티브 무비'장르를 개척한 데이비드 케이지의 최신작이다. 그는 이미 '헤비레인', '비욘드투소울'을 ..


인디 게임사를 위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 수립 ‘기회’

취재기사 | 2018-06-12 | 이다윗 기자 | 256

“게임 마케팅 어떻게 할까?” 구글 '마케팅 아레나 2018’ 개최​ 구글이 11일과 12일 양일간 코엑스에서 한국 게임 개발자를 위한 ‘마케팅 컨퍼런스 '마케팅 아레나(Marketing Arena) 20..

셀링크, 게임과 블록체인을 결합한 글로벌 프로젝트 시동

취재기사 | 2018-06-11 | 김형석 기자 | 341

내년까지 1,000여개 게임을 론칭 계획 5일 강남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서는 셀링크(Celllink)와 싱가폴의 파트너사 오리클이 주최하는 '게임의 미래 블록체인' 밋업행사가 개최됐다. 셀..

日 블록체인 '아소비마켓' 등장... 디지털 2차유통(중고)시장 예측 규모는?

취재기사 | 2018-06-11 | 이재덕 기자 | 304

일본에서만 한국게임규모와 비슷한 12조 원 예상​가브린트의 ‘와라샵’, 디게임즈의 ‘디게임즈’, 프렉탈의 ‘프랙탈’, 블록체인벤처스의 ‘GXC', 셀링크의 ’셀링크‘ 등 블록체인 게임 플랫..

패러독스, "500 시간 플레이 할 게임이 아니라면 팔지 않겠다"

취재기사 | 2018-06-11 | 김형석 기자 | 784

전략 게임의 명가가 밝히는 게임사업전략 폴리곤, 가마수트라 등 해외언론 보도에 따르면, '하츠오브아이언4', '크루세이더킹스2' 등 전략 게임으로 유명한 패러독스 인터렉티브(Paradox..

여성향 웹툰 '유미의세포들', 모바일게임으로 깨어난다

취재기사 | 2018-06-08 | 이재덕 기자 | 315

여성향 웹툰 '유미의세포들'이 모바일게임으로 제작되고 있다. '유미의세포들'은 네이버에서 연재중인 이동건 작가의 웹툰으로, 주인공인 유미의 감정이나 충동, 체내활동 등을 의인화해..


PC방 결제도 블록체인 가상화폐로? 소극장서 가상화폐 결제 시작

취재기사 | 2018-06-08 | 이재덕 기자 | 215

가상화폐 결제가능' PC방 공지 사진 주목받기도... PC방에서도 가상화폐를 이용한 결제를 할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아 보인다. 신촌과 대학로의 소극장에서 가상화폐 결제를 도입했다. 소..

메탈맥스 제노 리뷰(PS4)

취재기사 | 2018-06-07 | 김형석 기자 | 273

대망의 플레이스테이션 데뷔, 하지만 아쉽기만 한 완성도 5월31일 발매된 'METAL MAX Xeno -멸망할 수 없는 자들-'(이하, 메탈맥스 제노)는, 27년간 이어온 메탈맥스 시리즈 최신작으로..

펄어비스 '검은사막모바일', 향후 방향성은? '놀거리&글로벌'에 방점

취재기사 | 2018-06-07 | 이재덕 기자 | 160

펄어비스가 자사가 서비스중인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모바일'의 지난 100일간의 족적을 돌아보고, 향후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는 인터뷰를 7일 서울 서초구 더화이트베일에서 진행했다...

‘포켓몬 고’로 잡은 포켓몬, ‘닌텐도 스위치’에서 만난다

취재기사 | 2018-06-04 | 김효진 기자 | 244

지난 5월 30일, ‘닌텐도 스위치’의 신규 독점작 ‘포켓몬스터 레츠고! 피카츄’와 ‘포켓몬스터 레츠고! 이브이’의 정보가 한국 닌텐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포켓몬스터 레츠고..

달아오르는 ‘게임과 블록체인’, 금주의 핫 이슈는?

취재기사 | 2018-06-01 | 이다윗 기자 | 326

중국 블록체인 업체 웨이키체인(WaykiChain)이 31일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한국시장 론칭 행사를 성대하게 진행했다. 게임 관련 이슈도 언급됐다. 이 행사에는 800여명이 넘는 인..


8비트 감성의 던전 탐험+상점 게임 '문라이터'리뷰

취재기사 | 2018-05-30 | 김형석 기자 | 1576

한글화 끝내고 30일 스팀 출시 디지털선(Digital Sun)이 개발하고 '디스워오브마인'의 11비트 스튜디오(11 bit studios)가 퍼블리싱하는 '문라이터(Moonlighter)가 30일 출시되었다. 마..

평화로운 '오덕'들의 오후...네코제를 찾아가다

취재기사 | 2018-05-27 | 김형석 기자 | 514

넥슨 X 오덕, 볼거리 가득한 주말 축제 햇살이 따가운 세운상가에 26일 넥슨이 주최하는 콘텐츠 축제 '네코제'가 열렸다. 26일과 27일 양일에 걸쳐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마비노기', ..

블록체인 게임 모객앱 '프렉탈' 직접 사용해보니

취재기사 | 2018-05-25 | 이재덕 기자 | 465

3세대 블록체인 'EOS' 기반 게임 전문 '리워드앱'​게임을 하면 발생하는 포인트를 암호화 화폐로 교환해주는 앱이 선보였다.국내 최초의 EOS블록체인 기반 디앱(DApp) '프렉탈 플레이'다..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