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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 말만 글로벌? 게임사 탑10 해외 매출 현주소

[ 등록일시 : 2020-10-07 13:15:38 ]

'한국은 좁다. 글로벌이다'


‘비좁은 한국을 떠나 글로벌로 나가자’는 인식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암울했던 상황에서 게임사들을 되살린 것은 대부분 해외 매출이었다. 국내에서는 전혀 먹히지 않던 타이틀이 해외에서 대박이 터지면서 다시금 주목받은 사례가 꽤 있다. 그래서일까? 해외 매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최근 신흥 세력으로 등장한 크래프톤과 펄어비스의 해외 매출만 봐도 그렇다. 3N의 해외 매출 비중을 훨씬 뛰어넘는다. 과연 국내 탑10 게임사는 어느 정도의 해외 매출 비중을 가지고 있을까? 말만 글로벌이고, 국내 매출에 안주하고 있지 않을까? '허리'가 부러진 국내 게임사를 되살릴 처방이 될 '해외 매출', 국내 탑10 게임사가 그 시범이 될 수 있을지 진단했다.
 

▲ 중국 매출이 높은 넥슨 

 


국내 1위 게임사인 넥슨은 현재 해외 법인 및 파트너를 통해 아시아 · 미주와 유럽을 비롯한 190 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지난 2월 발표한 일본 넥슨 법인의 2019년 실적 자료에 따르면 넥슨의 2019년 매출은 2485억 엔에 영업이익 945억 엔이었다. 지역별로 보면 일본이 87억 엔, 한국이 2226억 엔, 중국이 28억 엔, 미국이 169억 엔, 기타 20억 엔이다. 일본 넥슨으로봐서는 해외 매출이 97%에 해당하지만 한국으로 봐서는 해외 매출이 12%밖에 되지 않는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가장 큰 매출인 네오플 던전앤파이터의 매출이 중국에서 발생하는데, 중국 매출로 잡히지 않고 네오플의 모회사인 넥슨코리아로 매출이 잡히기 때문이다.

 

순수 지역 실적 자료도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가장 매출이 많은 지역은 중국으로 절반 가까운 45%(1330억엔)에 달하고, 한국은 36%(738억엔), 일본은 6%(141억엔)에 불과하다. 결국 한국을 제외한 해외 매출 비중은 63%가 된다.
 

넷마블은 수년 전부터 '글로벌'을 역설하고 있는 기업이다. 넷마블의 2019년 매출은 2조 1755억원에 영업이익 2107억원이다. 해외 매출은 1조 4494억원으로 전체의 67%에 해당한다. 넥슨과 비슷한 수준이다.


 


▲ 한국 매출이 높은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해외 수출도 있지만, 전통적으로 내수가 강한 기업이다. 2019년 엔씨소프트의 한국 매출은 1조 3194억 원. 여기에 비해 북미유럽 926억, 일본 566억, 대만 351억, 로열티 매출 1975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을 제외하고 대만 2%, 일본 4%, 북미유럽 6%를 빼고 나면 한국 비중은 88%가 된다. 3개사 중에서 가장 낮은 해외 매출 비중이다.

 


▲ 구글애플 합산 2020년 8월 저세계 매출 순위
 

▲ 크래프톤의 2019년 지역별 매출

 

업계 4위가 되어버린 크래프톤의 2019년 지역별 실적을 보면 한국이 863억으로 13%, 아시아가 8153억으로 50%, 북미유럽이 1611억으로 25%, 기타 248억으로 13%다. 한국을 제외한 매출 비중은 87%다. 3N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고, 엔씨소프트와는 정반대의 비율이다.

 

 



▲ 일본 온라인게임 1위를 기록한 로스트아크


스마일게이트는 크로스파이어로 뜬 기업인 만큼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처럼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다. 업계에서는 스마일게이트의 해외 매출 비중이 90%로 알려져 있지만 국내에서의 로스트아크 성공으로 비율이 낮아졌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로스트아크가 일본 진출 이후 온라인게임 1위를 달성하고 있는 만큼 다시금 올라갈 가능성도 크다.

 

펄어비스도 만만치 않다.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IP 글로벌 누적 매출 2조원 돌파를 발표한 지난 9월 10일 시점에서 검은사막 IP의 해외 매출 비중은 74%였다. 지역별로는 북미 유럽 지역 40%, 대만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 34%, 한국 26%의 분포를 보였다.


 


▲ 컴투스 2019년 내수와 수출 비중


일찌감치 서머너즈워로 해외에서 대박이 난 컴투스는 오랫동안 약 80%에 가까운 해외 매출 비중을 보이고 있다. 2019년 모바일게임 매출 기준 내수는 947억원, 수출은 3700억원으로 해외 매출 비중이 79.5%에 달한다.

 

 



▲ 게임포털 한게임

엔에치이엔은 해외 매출 비중이 다른 게임사들에 비해 색다르다. 별도로 공시를 하지 않고 있어 게임 분야의 지역 매출을 구분하기 어렵다. 우선 엔에이치엔의 2019년 매출 비율을 보면 게임과 결재 및 광고, 기타 콘텐츠 수익이 각각 1/3씩이다. 지역별 매출을 보면 국내 71%, 일본 20%, 기타 9%다. 그중 게임 매출은 약 4800억인데, 어디서 나오는 걸까? 게임 관련 사업은 국내 한게임과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모바일게임이 전부다. 그 중에서도 라인디즈니쯔무쯔무와 라인팝2는 매출을 책임지는 핵심 타이틀로, 게임을 서비스 중인 NHN플레이아트와 엔에이치엔픽셀큐브의 2019년 매출은 각각 1623억과 239억다. 합쳐서 2천억이라고 치면 약 3천억 정도의 매출이 한게임에서 나온다는 얘기다. 해외 매출 비중을 논하기 참 애매한 기업이다. 그래도 추정을 해본다면 엔에이치엔의 게임 부문 해외 매출 비중은 약 38% 정도다.

 


마지막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상반기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은 약 30% 수준이다. 전망은 밝은 편이다. 6월 전 세계 230개국에 출시한 가디언 테일즈가 지역별 매출 상위권에 오르며 순항 중이고, '달빛조각사(대만 지역), '엘리온', '오딘' 등 쟁쟁한 타이틀의 해외 수출이 기대되고 있기 때문.

 

 


▲ 게임 부분 해외 매출 100%의 더블유게임즈

해외 매출이 100%인 기업도 있다. 더블유게임즈다. 이 회사는 SNS를 통한 소셜카지노게임으로 매출 100%를 해외에서 올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2019년 더블유게임즈의 게임 매출은 PC게임이 1557억원, 모바일게임이 2582억원이었지만 모두 수출이고, 내수는 제로였다.

 


요약하자면 3N 중에서는 넥슨 63%, 넷마블 67%, 엔씨소프트 12%로 엔씨가 가장 낮다. 그리고 크래프톤 87%, 스마일게이트 87%(추정), 펄어비스 74%로 차상위 세력들은 3N에 비해서 더 높은 해외 비중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아울러 7위의 더블유게임즈는 해외 매출이 100%에 달하며 해외 매출 비중 부문에서 정점을 찍었다. 게임사 탑 10개사는 해외 매출 비중이 높았다. 말말 글로벌은 아니었던 셈이다. 오히려 엔씨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가 해외 매출 비중이 낮은데도 탑10에 속하는 특이한 경우가 됐다. 탑10위권 이하의 회사들이 어떤 회사를 참고해야 할지 명확해진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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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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