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닌텐도 = 게임’이라는 공식을 만든 ‘게임 &워치’탄생기

[ 등록일시 : 2020-09-07 15:48:29 ]


 

마리오 35주년을 기념하여 닌텐도가 공개한 휴대용 게임기 게임 &워치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40, 50 세대만 기억할 게임 &워치가 다시금 부활했다. 이에 게임 &워치가 무엇인지 궁금해 할 신세대 게이머들을 위해 게임 &워치의 역사를 간단하게 다뤄본다. 

 

잘 알려진 것처럼 닌텐도는 화투와 트럼프 등을 제작하던 회사였다. 그러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다양한 사업에 도전했다가 실패했던 과거가 있다. 그러나 완구 사업에서 성공을 맛봤고, 그 후 전자 완구로 눈을 돌린다. 그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게임 &워치다. 1980년대 초, 중반에 국내에서도 꽤 유행했던 제품으로, 아마 40-50대라면 한번쯤 갖고 놀았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지금은 전설적인 게임 개발자인 미야모토시게루의 스승 요코이 군페이는 1979년, 고속철도인 신칸센 안에서 어느 회사원이 휴대용 액정 계산기를 가지고 노는 모습을 목격한다. 당시의 닌텐도는 아케이드용 게임 개발을 하고 있던 시절로서, 요코이 군페이는 휴대용 계산기에서 힌트를 얻어 액정 화면을 이용한 휴대용 게임기라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그 후 1980년, 게임 &워치라는 제품이 탄생했다. 게임 &워치는 출퇴근하는 회사원이 지하철에서 즐길 수 있는 간단한 게임기로서 제작됐지만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 커다란 인기를 얻었다. 주머니에 들어갈 수 있는 소형 사이즈로 제작됐고, 단순하지만 깊이 있는 게임을 목표로 개발됐다. 그 결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간단함과 휴대성 등을 통해 일본에서만 약 10여년에 걸쳐 1,200만대 이상이 판매됐고, 세계적으로는 4400만대 이상이 판매됐다. 닌텐도는 게임 업계에서 이룬 최초의 대형 성공이라고 부를 수 있다. 게임 &워치는 4,800엔부터 5,800엔 정도의 가격으로 발매됐고, 그 중에는 2개의 스크린을 가진 게임기도 있었다. 후에 상하로 2개의 스크린을 연결한 게임 &워치는 우리가 잘 아는 닌텐도 DS, 3DS의 전신이라고도 할 수 있다.



 

1980년대의 게임 &워치는 당시 기술의 한계로 액정에 게임에 필요한 그림이 미리 표시되어 있는 방식으로, 지금도 사용되는 휴대용 계산기의 액정을 생각하면 된다. 게임은 아주 단순한 미니 게임들이지만 가끔은 아케이드의 인기 게임을 이식한 동키콩 같은 게임도 등장했다. 특히 게임 &워치용 동키콩은 2개 화면을 사용하고, 지금도 사용되는 십자 버튼이 붙어 있는 최초의 게임기였다. 닌텐도의 게임 &워치가 성공하자 반다이나 토미 같은 완구 회사에서도 이와 유사한 게임기를 발매했다. 참고로 게임 &워치의 여러 게임이 등장하는 캐릭터는 미스터 게임 &워치라는 이름으로 일부 대난투 시리즈에서 캐릭터로도 등장한다. 또한 게임 &워치의 인기 게임은 닌텐도 DS 등으로 제작된 경우도 있고, 메이드 인 와리오 시리즈에서도 다시 등장한 경우도 있다. 게임 &워치는 게임 이외에도 시계와 알람 기능도 갖고 있었다. 수록된 게임은 게임기당 1개만 가능했고, 2개의 난이도를 갖고 있었다. 카트릿지 방식이 아닌, 롬에 기록된 게임이었기 때문에 게임을 교체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닌텐도는 게임 &워치를 통해 대성공을 거뒀고, 휴대 게임기는 큰 매출을 기록한다는 것을 깨달았는지,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금도 휴대 게임기에서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참고로 이번에 발매되는 게임 &워치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과거의 액정이 아닌 일반 컬러 액정을 통해 패밀리 컴퓨터의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1, 2가 그대로 수록되어 있고, 과거 게임 &워치의 볼도 함께 포함됐다. 이 게임 &워치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2021년 3월까지만 생산되며, 국내에서도 11월 13일부터 54,800원에 발매될 예정이다. 참고로 카트릿지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수록된 게임만 즐길 수 있다.




 

 

 

 

   이준혁 기자 | jhlee@gamey.kr
0

   15  
  이준혁 기자
  1871P
총 덧글수 ( 1개 )
   5  
  코코바나나
  160P
2020-09-08 20:40:21 [추천]

옛날에는 할 만했겠지만 지금 와서 굳이 이걸 할 이유가 있을까??


애플-에픽 분쟁 '그날'...포트나이트 DAU 진실은 '이것'

핫뉴스 | 5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4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소송이 9월 28일로 다가 온 가운데 특정 기간의 포트나이트 트래픽이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9월 4일 캘리포니아 북부지구 연방지방법원에 ..

​애플-에픽 수수료 분쟁 점입가경...에픽, 맥용 '포트나이트' 종료하며 강경 대응

핫뉴스 | 9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38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포트나이트'를 삭제한 것을 두고 소송을 걸자 애플은 그 소송이 일명 '노이즈 마케팅'이라 불리는 홍보 마케..

[핸즈온] 뮤 IP '진홍지인' 성공 가능성 분석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112

우선 설치 과정이 없어 좋다. 게임 실행하면 몇 기가바이트의 추가 설치 용량이 부담스럽다. 하지만 '진홍지인'은 이 과정이 생략됐다. 그러고도 이렇게 그래픽 퀼리티 좋은 게임을 즐길..

[칼럼] 음식물 섭취 금지에 애들은 가라...PC방 여나마나

핫뉴스 | 3일 전 | 유정현기자 | 170

▲ 기존 PC방, 노래방, 학원 등의 핵심 방역 수칙 내용지난 14일부터 방역 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하여 현재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 방침이 적용되..

[차세대게임기 특집] 뭐 사지? 당신의 고민을 날려줄 구매 포인트 두 가지

핫뉴스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189

2020년 내내 화제가 됐던 차세대 게임기의 전모가 거의 공개됐다. 9월 17일, 새벽에 진행된 소니의 쇼케이스를 마지막으로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궁금증은 거의 풀렸다. 게임기의 성능, ..


‘PS5’ 11월 12일 출시, 한국 초기 출시국가 포함돼 18일 예약 시작

핫뉴스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98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이하 SIE)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의 출시 일자가 11월 12일로 확정됐다. SIE는 한국 시간으로 9월 17..

"그냥 운영해주세요" '오버히트' 섭종 못내 아쉬운 유저들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99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중인 오버히트가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뒤로한 채, 오는 11월 1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7년 11월 25일 출시됐으니 약 3년이다. 오버히트는 다른 서..

[칼럼] 중국 하청 업체로 전락한 일본….한국이 배울 점은?

핫뉴스 | 6일 전 | 이준혁 기자 | 223

중국은 일본을 넘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자체 개발 게임은 찾아보기 힘든 중국이었지만 지금은 세계 최정상을 달리고 있다. 한때 세계 최정상이었던 일본의 ..

[기획] 몰입도 높은 '스토리 게임', 모바일게임 주류되나?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405

국내 상당수 게임. 특히 온라인 시대가 되면서 게임의 스토리는 생각보다 비중이 높지 않고 세계관이나 퀘스트 구성이 비중이 오히려 높았다. 하지만 게임 장르가 다변화되면서 국내 게..

[기자수첩] 개발사 직원의 일탈, 공든 탑 무너뜨린다

핫뉴스 | 2020-09-11 | 김형근 기자 | 243

최근 네오플의 액션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기된 슈퍼 계정 논란이 사실로 밝혀졌다. 많은 유저들로부터 의심을 받아온 유저가 네오플 직원임이 결국 밝혀진 것이다. 최근 발..


[기획] 옷입히기 게임 광풍.... 옷입히기 놀이는 30년 전에도 있었다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289

1990년대까지 어린이라면 남자는 딱지나 구슬 치기, 여자는 인형 놀이와 인형 옷갈아 입히기가 누구나 거쳐가는 통과 의례였다. 지금은 스마트폰 덕분에 과거에 비해 퇴색되기는 했지만..

[기획] 게임 '분류' 어떻게 할 것인가?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34

도서관을 가면 한국십진분류표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철학, 종교, 문학, 역사와 같이 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나누어 둔 것인데, 게임에도 이러한 분류라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에..

​카카오게임즈 상장...거래 2분만에 '따상'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77

카카오게임즈가 10일 코스닥 상장 2분만에 30%가 폭등, 상한선을 기록했고 일명 '따상'으로 출발했다. '따상'이란 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

"원신 닮았네?" 스팀 전세계 매출 1위 달성한 이 MMORPG는?

핫뉴스 | 2020-09-08 | 이재덕 기자 | 488

9월 출시 예정 대작 게임 '원신'의 카툰풍 그래픽을 닮은 MMORPG가 등장, 스팀 1위를 달성하는 등 게임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일본 게임 개발사 포켓페어(Pocket Pair)가 2020년 9월..

"기업 부스 없다" 지스타 결국 '온라인'....사용자들의 반응은?

핫뉴스 | 2020-09-07 | 이재덕 기자 | 331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하기로 했던 지스타가 결국 온라인 위주의 행사로 진행하기로 결정됐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7일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벡스코에서 진행되는 오프라..


‘닌텐도 = 게임’이라는 공식을 만든 ‘게임 &워치’탄생기

핫뉴스 | 2020-09-07 | 이준혁 기자 | 425

마리오 35주년을 기념하여 닌텐도가 공개한 휴대용 게임기 게임 &워치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40, 50 세대만 기억할 게임 &워치가 다시금 부활했다. 이에 게임 &워치가..

​[칼럼] 59조 기대만큼이나 '갓카오'게임즈가 되길...

핫뉴스 | 2020-09-04 | 이재덕 기자 | 270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이제 '카카오게임즈'가 공모로 대박난 기업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카카오게임즈의 IPO 일반 공모에 몰린 금액은 58조 5543억 원이다. 공모청약 증거금..

'배그모바일', 결국 인도서 '사용 금지'

핫뉴스 | 2020-09-03 | 이재덕 기자 | 266

중국과 국경 문제로 갈등 중인 인도 정부가 2일 성명을 내고 배틀그라운드(현지명 PUBG MOBILE)를 포함한 188종의 앱 사용 금지를 발표했다. 정부는 최근 6 월 29 일 동영상 앱 '틱톡(..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