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8)-펄어비스

[ 등록일시 : 2020-01-07 18:29:17 ]

​​◇ 펄어비스 소개

◇ 2019년 연간 분석

◇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 2020년 종합전망

 

 

◇ 펄어비스 소개

펄어비스의 시작은 김대일 의장이다. 그는 릴과 C9 등 온라인게임을 개발한 개발자다.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어 회사를 차린 김 의장은 2010년 펄어비스를 설립하고 검은사막을 개발했다. 그리고 다음과 손잡고 해외에 론칭시킨 것이 대박을 쳤다. 덕분에 2017년 코스닥에 진출했고, 2018년 국내에서는 검은사막 모바일 버전까지 대박을 쳤다. 2019년에는 콘솔시장까지 나서면서 글로벌에 이름을 떨치는 중이다.

 

◇ 2019년 연간 분석

펄어비스는 18년 매출 4,043억 원, 영업이익 1,669억 원을 달성했다. 전년대비 244.9%, 157.8% 증가한 수치로, ‘검은사막’ IP의 글로벌 확장과 플랫폼 다각화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어 19년 1분기에는 분기 매출 사상 최대인 1,308억원을 달성했다. 2분기 1,523억 원, 3분기 1,344억 원을 기록했으며 4분기에도 비슷한 매출을 기록한다면 펄어비스의 연간 매출은 6천억에 육박할 전망이다.


펄어비스에게 있어 2019년은 검은사막 IP 확장의 해였고, 결실의 해였다. 검은사막을 들고 타이베이게임쇼에 참가하고 검은사막 모바일을 일본에 출시했으며, 검은사막 PS4와 엑스박스 원 버전을 출시하는 등 국내외에 검은사막 IP 알리기에 힘썼다. 그 결과 ‘글로벌 상위 52대 퍼블리셔 기업(The top 52 Publishers of 2018)’에 선정됐고, ‘검은사막’은 ‘2018 트위치&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게임 TOP 50’에 올랐다. 아울러 검은사막 IP 누적매출 10억 달러(1조 1400억 원)을 넘어섰다.

내실도 다졌다.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던 검은사막을 직접 서비스하기 시작했고, 검은사막 하이델연회를 개최하며 유저들과의 소통에도 힘쓰며 내실 다지기에 힘썼다. 아울러 지스타 시기였던 11월 14일에는 아이슬란드 글로벌 게임사 CCP 게임즈가 이브 온라인 한글화 버전을 최초 공개하고 서비스를 시작했다. 펄어비스에서 검은사막이 아닌 새로운 IP가 시작된 셈이다.

펄어비스의 주가는 연초와 비교해도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 어려운 게임시장에서 선전했다고 볼 수 있다. 6월에는 초기 최고점인 29만원까지는 아니지만 23만원까지 올랐고, 현재는 18만원 선을 유지중이다.

 

◇ 202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펄어비스 정경인 대표는 글로벌 퍼블리셔 52위에 선정됐을 당시 "플랫폼 다각화와 혁신적인 차세대 게임 엔진 개발, 차기 신작 개발에 집중해 글로벌 게임 개발 회사로서 경쟁력을 더욱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펄어비스는 다양한 신작을 개발중이다. 우선 검은사막 스핀오프 작품인 섀도우아레나는 2차까지 CBT를 진행했고, 내년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 액소수트 MMO슈터 게임 플랜8(Plan8), 수집형 오픈월드 MMO '도깨비(DokeV)', 에픽판타지 오픈월드 MMORPG '붉은사막(Crimson Desert)'도 개발중이다. 붉은사막과 도깨비는 2020년 내 테스트 진행 예정이고, 플랜8의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

신작들의 플랫폼은 4종 모두 콘솔과 PC로 먼저 나온다. 모바일이 먼저가 아니다. 검은사막의 성공원칙을 따르겠다는 얘기다. 섀도우 아레나를 제외하면 그래픽이 좋고 AAA게임이라는 점만 알려졌다. 아직 개발중이이서 그 가능성을 논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그나마 가능성이 점쳐지는 것은 섀도우 아레나다. 이 작품은 2차례의 CBT로 '스피디하다. 액션이 시원하다. 크게 어렵지 않다' 등의 피드백을 받았다. 그리고 스킬간 모션 연계가 자연스럽지 않고 밸런스에 대한 얘기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으며, 숙련자가 잘 할 수밖에 없는 고인물화가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미 식어버린 배틀로얄 장르가 총이 아닌 대전격투 게임으로 바뀌었다고 반드시 대박을 친다는 보장은 없다. 그리고 섀도우 아레나를 배틀로얄로 보기보다는 대전격투게임으로 봐야 한다는 분석도 있다. 배틀로얄은 룰이고, 진정한 대전격투게임이라는 것. 대전격투는 대중적인 장르가 아니었다. 따라서 이 말이 맞다면, 섀도우 아레나는 폭은 좁지만 진한 중독성으로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 펄어비스 종합전망

물이 올랐다는 말이 잘 어울릴 정도로 펄어비스는 최정점에 오른 느낌이다. 검은사막 IP로 오를만큼 올랐다는 얘기다. 하나만으로는 불안하다. 그래서 준비중인 타이틀 4종. 느낌이 좋다. 그러나 출시가 급하지 않다. 내년 출시를 확정지은 작품이 없는 만큼 제대로 만들어 나올 기세다. 따라서 내년에는 섀도우 아레나 출시 외에는 내년, 별 다른 모멘텀이 감지되지 않는다. 내년까지도 물이 오른 현 상황이 유지되는 '계속 맑음' 상태가 유지될 전망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9127P
총 덧글수 ( 0개 )

미호요, ‘원신’ 플레이스테이션®4-PC-모바일 동시 출시(영상)

핫뉴스 | 2일 전 | 게임와이 편집국 | 72

미호요(miHoYo Limited)는 자사가 개발한 오픈월드 액션 RPG ‘원신’을 PC, 모바일, 플레이스테이션®4를 통해 정식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원신’은 광활하고 이국적인 게임 배..

[기자수첩] 경쟁보다는 협력이 주는 의미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53

게임을 오랫동안 해 오면서 게임의 의미를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어떤 게임이 좋은 게임인가 하고 말이다. 게임에 있어 가장 큰 변화를 이룬 것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변화다. 예..

​"1주 180만원" 배그 '크래프톤' 드디어 상장...관련주는 어디?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50

배틀그라운드의 크래프톤이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최근 국내외 증권사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IPO)를 보냈고, 회사는 "기업공개(IPO) ..

"내 계정은 괜찮아?" 2년간 98억 번의 게임 계정 탈취 공격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5

게임업계가 사이버 범죄자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추세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 가속화되어 사이버 범죄자들이 공격할 수 있는 대상이 더 많아졌다. 지난 2년간 ..

"내가 만드는 스토리" 스토리게임 3종 분석해 보니...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26

"내가 게임 스토리를 만든다고?" 그게 가능할까 싶지만 그런 일이 실제 일어났다. 넷마블이 출시하는 방탄소년단(BTS) 게임 ‘BTS유니버스 스토리’가 그렇다. 사용자가 직접 게임 제..


기대작 ‘BTS 유니버스 스토리’ 서비스 앞두고 iOS 사전 다운로드 시작

핫뉴스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43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의 하반기 기대작 중 하나인 ‘BTS 유니버스 스토리’가 24일 정식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23일부터 iOS 버전의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다. 이는 애플 앱스토어에..

애플-에픽 분쟁 '그날'...포트나이트 DAU 진실은 '이것'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89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소송 판결이 9월 28일로 다가 온 가운데 특정 기간의 포트나이트 트래픽이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9월 4일 캘리포니아 북부지구 연방지방법..

​애플-에픽 수수료 분쟁 점입가경...에픽, 맥용 '포트나이트' 종료하며 강경 대응

핫뉴스 | 2020-09-22 | 이재덕 기자 | 180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포트나이트'를 삭제한 것을 두고 소송을 걸자 애플은 그 소송이 일명 '노이즈 마케팅'이라 불리는 홍보 마케..

[핸즈온] 뮤 IP '진홍지인' 성공 가능성 분석

핫뉴스 | 2020-09-21 | 이재덕 기자 | 171

우선 설치 과정이 없어 좋다. 게임 실행하면 몇 기가바이트의 추가 설치 용량이 부담스럽다. 하지만 '진홍지인'은 이 과정이 생략됐다. 그러고도 이렇게 그래픽 퀼리티 좋은 게임을 즐길..

[칼럼] 음식물 섭취 금지에 애들은 가라...PC방 여나마나

핫뉴스 | 2020-09-20 | 유정현기자 | 208

▲ 기존 PC방, 노래방, 학원 등의 핵심 방역 수칙 내용지난 14일부터 방역 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하여 현재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 방침이 적용되..


[차세대게임기 특집] 뭐 사지? 당신의 고민을 날려줄 구매 포인트 두 가지

핫뉴스 | 2020-09-18 | 이준혁 기자 | 233

2020년 내내 화제가 됐던 차세대 게임기의 전모가 거의 공개됐다. 9월 17일, 새벽에 진행된 소니의 쇼케이스를 마지막으로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궁금증은 거의 풀렸다. 게임기의 성능, ..

‘PS5’ 11월 12일 출시, 한국 초기 출시국가 포함돼 18일 예약 시작

핫뉴스 | 2020-09-17 | 김형근 기자 | 247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이하 SIE)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의 출시 일자가 11월 12일로 확정됐다. SIE는 한국 시간으로 9월 17..

"그냥 운영해주세요" '오버히트' 섭종 못내 아쉬운 유저들

핫뉴스 | 2020-09-17 | 이재덕 기자 | 249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중인 오버히트가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뒤로한 채, 오는 11월 1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7년 11월 25일 출시됐으니 약 3년이다. 오버히트는 다른 서..

[칼럼] 중국 하청 업체로 전락한 일본….한국이 배울 점은?

핫뉴스 | 2020-09-16 | 이준혁 기자 | 266

중국은 일본을 넘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자체 개발 게임은 찾아보기 힘든 중국이었지만 지금은 세계 최정상을 달리고 있다. 한때 세계 최정상이었던 일본의 ..

[기자수첩] 개발사 직원의 일탈, 공든 탑 무너뜨린다

핫뉴스 | 2020-09-11 | 김형근 기자 | 282

최근 네오플의 액션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기된 슈퍼 계정 논란이 사실로 밝혀졌다. 많은 유저들로부터 의심을 받아온 유저가 네오플 직원임이 결국 밝혀진 것이다. 최근 발..


[기획] 옷입히기 게임 광풍.... 옷입히기 놀이는 30년 전에도 있었다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336

1990년대까지 어린이라면 남자는 딱지나 구슬 치기, 여자는 인형 놀이와 인형 옷갈아 입히기가 누구나 거쳐가는 통과 의례였다. 지금은 스마트폰 덕분에 과거에 비해 퇴색되기는 했지만..

[기획] 게임 '분류' 어떻게 할 것인가?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69

도서관을 가면 한국십진분류표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철학, 종교, 문학, 역사와 같이 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나누어 둔 것인데, 게임에도 이러한 분류라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에..

​카카오게임즈 상장...거래 2분만에 '따상'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321

카카오게임즈가 10일 코스닥 상장 2분만에 30%가 폭등, 상한선을 기록했고 일명 '따상'으로 출발했다. '따상'이란 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