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7)-컴투스

[ 등록일시 : 2020-01-07 18:12:07 ]

컴투스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

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바일게임 개발사 중 하나로 이름을 알려왔다. '미니게임천국', '슈퍼액션히어로', '액션퍼즐패밀리', '컴투스 프로야구', '이노티아 연대기' 등 다수의 인기 모바일게임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으며, '홈런배틀3D', '타이니팜', '서머너즈 워' 등의 게임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서머너즈워는 누적 1조 매출을 기록하며 피처폰의 영광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힘들어하던 컴투스를 일약 스타덤에 올린 효자중의 효자다. 

최근에는 ‘골프스타’의 모바일 버전과 ‘열렙전사:방치형RPG with NAVER WEBTOON’, ‘워너비챌린지’ 등의 게임을 선보이며 보다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고 있으며, ‘서머너즈 워’에 관련된 다양한 스타일의 연계작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전세계 모바일게임 유저들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 2019년 연간 분석

컴투스는 2018년 연간 매출과 영업 이익이 각각 4,818억 원, 1,466억 원을 기록했으며, 2017년과 비교했을 때 연간 매출은 5%, 영업 이익은 25% 감소했다. 2019년의 컴투스는 매출액에서 1분기 매출 1,077억 원, 2분기 1,242억 원, 3분기 1,162억 원을, 영업이익은 1분기 302억 원, 2분기 323억 원, 3분기 31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여기에 10월부터 판매된 서머너즈 워의 SWC2019 패키지의 매출과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등 성수기 효과가 반영됐을 경우 4분기에는 반등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야구 게임들의 경우 10월매출 90억 원을 기록하며 3억 원 수준의 일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컴투스 주요 재무 항목=네이버금융

수치적으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서구권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매출이 꾸준함을 유지하고 있고, 동양권 역시 안정적인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서머너즈 워'의 글로벌 성과와 야구 게임들의 성장세는 컴투스를 단단하게 유지해주고 있으며, ‘워너비챌린지’ 등의 신작 게임 역시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2020년 신작 게임이 더해졌을 경우 반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컴투스의 현재 주가는 1월 7일 기준 102,500원으로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던 주가가 12월 26일 이후 잠시 하락했지만, 이번주 들며 회복세로 돌아섰다.

◇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컴투스의 2020년 기대작인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과 ‘히어로즈 워 2’의 경우 글로벌 출시가 2020년 상반기 중으로 예정되어 있다.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은 '서머너즈 워' IP(지적 재산권)을 활용한 RTS(실시간 전략 배틀)장르의 게임으로, 캐릭터 성장을 최소화하는 대신 유저간 전투를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서머너즈 워' 게임의 세계관을 계승해 친숙함을 높여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히어로즈 워 2’는 모바일게임 시장 초기작 '히어로즈 워' IP를 계승하는 후속작으로, '이동과 공격을 동시에 하는 신개념 턴제 RPG'라는 콘셉트에 맞춰, 세밀한 영웅 컨트롤로 전략성을 극대화했다. 

이 외에도 하반기에는 ‘서머너즈 워’ 시리즈의 신작 게임인 ‘서머너즈 워 MMORPG’의 출시도 예정되어 있다. 이 게임은 ‘서머너즈워 유니버스’의 스토리를 유저들에게 전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전략성 및 전투 연출 강화, 소환수 사용 방식 다각화, 소환사와 소환수 커스터마이징 및 연계 요소 강화 등을 통해 게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 2020년 종합전망

컴투스는 2017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갔던 것과는 달리 이후 2년 동안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으며 2019년에도 예정작들의 출시가 대부분 연기된 3분기까지는 눈에 띄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러나 4분기에 여성향 모바일게임 ‘워너비 챌린지’가 출시되고 해당 분야 최고의 게임으로 자리 잡으며 반등의 기회를 잡았다.

2020년에는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히어로즈 워 2’, ‘서머너즈 워 MMORPG’ 등 신작 게임이 출시 계획에 맞춰 제대로 서비스가 진행되었을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의 팬층을 끌어들이며 다시 한 번 모바일게임 대표 기업으로서의 위엄을 보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날씨로 이야기하면 ‘비온 뒤 갬’ 정도가 적당할 것 같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7  
  김형근 기자
  3740P
총 덧글수 ( 0개 )

[기자수첩] 경쟁보다는 협력이 주는 의미

핫뉴스 | 3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4

게임을 오랫동안 해 오면서 게임의 의미를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어떤 게임이 좋은 게임인가 하고 말이다. 게임에 있어 가장 큰 변화를 이룬 것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변화다. 예..

​"1주 180만원" 배그 '크래프톤' 드디어 상장...관련주는 어디?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06

배틀그라운드의 크래프톤이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최근 국내외 증권사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IPO)를 보냈고, 회사는 "기업공개(IPO) ..

"내 계정은 괜찮아?" 2년간 98억 번의 게임 계정 탈취 공격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45

게임업계가 사이버 범죄자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추세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 가속화되어 사이버 범죄자들이 공격할 수 있는 대상이 더 많아졌다. 지난 2년간 ..

"내가 만드는 스토리" 스토리게임 3종 분석해 보니...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03

"내가 게임 스토리를 만든다고?" 그게 가능할까 싶지만 그런 일이 실제 일어났다. 넷마블이 출시하는 방탄소년단(BTS) 게임 ‘BTS유니버스 스토리’가 그렇다. 사용자가 직접 게임 제..

기대작 ‘BTS 유니버스 스토리’ 서비스 앞두고 iOS 사전 다운로드 시작

핫뉴스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15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의 하반기 기대작 중 하나인 ‘BTS 유니버스 스토리’가 24일 정식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23일부터 iOS 버전의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다. 이는 애플 앱스토어에..


애플-에픽 분쟁 '그날'...포트나이트 DAU 진실은 '이것'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73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소송 판결이 9월 28일로 다가 온 가운데 특정 기간의 포트나이트 트래픽이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9월 4일 캘리포니아 북부지구 연방지방법..

​애플-에픽 수수료 분쟁 점입가경...에픽, 맥용 '포트나이트' 종료하며 강경 대응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61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포트나이트'를 삭제한 것을 두고 소송을 걸자 애플은 그 소송이 일명 '노이즈 마케팅'이라 불리는 홍보 마케..

[핸즈온] 뮤 IP '진홍지인' 성공 가능성 분석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57

우선 설치 과정이 없어 좋다. 게임 실행하면 몇 기가바이트의 추가 설치 용량이 부담스럽다. 하지만 '진홍지인'은 이 과정이 생략됐다. 그러고도 이렇게 그래픽 퀼리티 좋은 게임을 즐길..

[칼럼] 음식물 섭취 금지에 애들은 가라...PC방 여나마나

핫뉴스 | 8일 전 | 유정현기자 | 195

▲ 기존 PC방, 노래방, 학원 등의 핵심 방역 수칙 내용지난 14일부터 방역 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하여 현재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 방침이 적용되..

[차세대게임기 특집] 뭐 사지? 당신의 고민을 날려줄 구매 포인트 두 가지

핫뉴스 | 2020-09-18 | 이준혁 기자 | 219

2020년 내내 화제가 됐던 차세대 게임기의 전모가 거의 공개됐다. 9월 17일, 새벽에 진행된 소니의 쇼케이스를 마지막으로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궁금증은 거의 풀렸다. 게임기의 성능, ..


‘PS5’ 11월 12일 출시, 한국 초기 출시국가 포함돼 18일 예약 시작

핫뉴스 | 2020-09-17 | 김형근 기자 | 234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이하 SIE)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의 출시 일자가 11월 12일로 확정됐다. SIE는 한국 시간으로 9월 17..

"그냥 운영해주세요" '오버히트' 섭종 못내 아쉬운 유저들

핫뉴스 | 2020-09-17 | 이재덕 기자 | 235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중인 오버히트가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뒤로한 채, 오는 11월 1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7년 11월 25일 출시됐으니 약 3년이다. 오버히트는 다른 서..

[칼럼] 중국 하청 업체로 전락한 일본….한국이 배울 점은?

핫뉴스 | 2020-09-16 | 이준혁 기자 | 249

중국은 일본을 넘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자체 개발 게임은 찾아보기 힘든 중국이었지만 지금은 세계 최정상을 달리고 있다. 한때 세계 최정상이었던 일본의 ..

[기획] 몰입도 높은 '스토리 게임', 모바일게임 주류되나?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434

국내 상당수 게임. 특히 온라인 시대가 되면서 게임의 스토리는 생각보다 비중이 높지 않고 세계관이나 퀘스트 구성이 비중이 오히려 높았다. 하지만 게임 장르가 다변화되면서 국내 게..

[기자수첩] 개발사 직원의 일탈, 공든 탑 무너뜨린다

핫뉴스 | 2020-09-11 | 김형근 기자 | 265

최근 네오플의 액션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기된 슈퍼 계정 논란이 사실로 밝혀졌다. 많은 유저들로부터 의심을 받아온 유저가 네오플 직원임이 결국 밝혀진 것이다. 최근 발..


[기획] 옷입히기 게임 광풍.... 옷입히기 놀이는 30년 전에도 있었다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320

1990년대까지 어린이라면 남자는 딱지나 구슬 치기, 여자는 인형 놀이와 인형 옷갈아 입히기가 누구나 거쳐가는 통과 의례였다. 지금은 스마트폰 덕분에 과거에 비해 퇴색되기는 했지만..

[기획] 게임 '분류' 어떻게 할 것인가?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54

도서관을 가면 한국십진분류표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철학, 종교, 문학, 역사와 같이 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나누어 둔 것인데, 게임에도 이러한 분류라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에..

​카카오게임즈 상장...거래 2분만에 '따상'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304

카카오게임즈가 10일 코스닥 상장 2분만에 30%가 폭등, 상한선을 기록했고 일명 '따상'으로 출발했다. '따상'이란 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