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6)-그라비티

[ 등록일시 : 2020-01-07 03:10:42 ]


◇ 그라비티 소개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표의 악튜러스 개발진을 2000년 4월에 김정률 전 회장이 인수해 법인화한 회사인 그라비티는 2002년 서비스를 시작한 라그나로크 온라인이 부동의 1위 리니지를 제치고 흥행에 성공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하지만 타사 게임들의 흥행과, 잦은 운영 미스로 인해 입지가 흔들리는가 싶더니, 2005년 8월 30일 김정률 회장이 회사 지분 52%를 일본 소프트뱅크의 게임부문 지주회사인 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에 매각해 게이머들과 업계에 큰 충격을 줬다.
하지만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들과 관련 상품을 출시하는 등 현재까지도 라그나로크라는 IP 하나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 2019년 연간 분석

그라비티의 2019년 1~3분기 누적 매출 및 영업이익은 각각 2,893억 원, 469억 원으로 전년 동분기 누적 매출 및 영업이익인 1,735억 원, 202억 원 대비 각각 66.7%, 131.8%로 대거 상승했다.  

이 중 최근 3분기 매출은 776억 원,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 0.7%, 영업이익은 21.3% 감소했지만 전년 동분기 대비 각각 75.5%, 44.4% 증가했다. 특히 83.4%라는 큰 성장을 이룩한 모바일 산업이 빛을 발했다. 이는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의 동남아, 일본, 북남미, 오세아니아에서 수익과 함께 한국에서 9월에 론칭한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 수익 증가가 두각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다만 4분기의 성과는 아직 미지수다. 신작 출시 전까지 기존의 게임들이 국내 롱런과 해외 성적이 중요성을 인지한 것인지 2019년 10월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의 유럽 일부 지역과 러시아 지역 론칭과 함께 '라그나로크 택틱스' 태국 론칭을 진행했다. 특히 라그나로크 택틱스의 태국 성적은 그라비티의 4분기를 이끌어갈 원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그라비티는 지난 지스타 2019에서 8종의 타이틀을 선보인 바 있다. 대부분 아직 개발 중에 있지만 이 중 3종이 2020년 출시가 가시화됐다. 바로 '라그나로크 택틱스'와 '라그나로크 ORIGIN'이다. 이 중 지난 11월 8일 태국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라그나로크 택틱스’는 최고 매출 순위 애플 앱스토어 2위, 구글 4위에 오르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흥행도 기대해볼 수 있다.

2020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진행 중인 ‘라그나로크 ORIGIN’은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을 이어갈 모바일MMORPG 대작으로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라그나로크M에 비해 뛰어난 연출과 애니메이션, 디테일을 바탕으로, 여성향 콘텐츠를 대거 탑재해 라그나로크의 주요 유저 층인 여성 유저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 2020년 종합전망
그라비티는 사실상 라그나로크의 전성기 이후 국내시장보다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선전이 높게 평가받는 기업 중 하나다. 이를 증명하듯 라그나로크 택틱스의 경우 태국에서의 흥행에 힘입어 2020년 1월 동남아시아 전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도 인도네시아 지역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한 지스타 발표 타이틀 중 하나인 ‘나오미 퍼즐’도 지난해 12월 3일 한국, 중국 등을 제외한 전세계 136개 지역에 런칭하는 등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또한 라그나로크의 캐릭터 성을 살린 굿즈 사업도 국내외로 확장해 나가고 있는 추세다. 

그라비티는 마치 교과서나 애국가에서 볼 수 있었던 거대한 컨테이너 선박과 같은 느낌이다. 실물을 쉽게 접할 수 없지만 엄청난 자원을 해외로 수출하는 모습은 그라비티의 지금 모습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된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8  
  최명진 기자
  4271P
총 덧글수 ( 0개 )

씽크펀 오용환 대표의 듣기평가 실력은?

핫뉴스 | 10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5

공익광고협의회가 만든 영상 한편에는 심오한 철학이 하나 들어 있다. ‘상호존중과 통합-대한민국 듣기평가 편’이라는 영상인데, 30초의 짧은 영상에 꽤 큰 의미가 담겨 있다. 팀장은 ..

넥슨-스튜디오비사이드, ‘카운터사이드’ 운영 이슈 대응 발표

핫뉴스 | 1일 전 | 김형근 기자 | 71

앞서 “넥슨 직원으로 추정되는 판매자가 게임 재화 및 쿠폰을 중고 거래 사이트를 통해 판매했다.”는 이야기와 “한 유저가 단체 채팅방을 통해 ‘카운터사이드’의 향후 패치 내용을 사전..

공게임즈 '이사만루3' 최악 평점...'리얼함' 때문에 놓친 것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78

​공게임즈가 13일 출시한 야구게임 '이사만루3'의 평점이 예사롭지 않다. MMORPG와 같이 다소 무거운 장르라면 이렇게 낮은 점수가 나올 수도 있지만 스포츠 장르에서 이런 최악의 평점..

장병규의 '도전과 장인정신', 테라로 꽃피울까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16

​레드사하라 이지훈 대표크래프톤이 다음 달 5일 출시하는 테라히어로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장병규 의장의 복귀 이후 크래프톤이 처음 선보이는 타이틀이기 때문이다. 장병규 크래프..

[이슈] 명일방주 VS. 카운터사이드, 기자들의 선택은?

핫뉴스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54

2020년 초,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관심사를 이야기하면서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는 ‘명일방주’와 ‘카운터사이드’가 치열하게 격돌 중인 캐릭터 게임 대결에서의 승자가 누가 될 ..


카카오 VX, 200억 원 규모 투자 유치...골프 사업 운영 및 ‘헬스케어’ 사업다각화

핫뉴스 | 7일 전 | 김민희 기자 | 114

카카오 VX(대표 문태식)가 약 200억 원 규모의 외부 투자를 유치하며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동력을 확보했다. 카카오 VX는 13일(목), 약 200억 원 규모에 해당하는 제3자배정 유상증..

코로나 바이러스의 공포...바이러스가 주제가 된 게임은?

핫뉴스 | 2020-02-11 | 최명진 기자 | 196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많은 환자들이 발생하고 있고 완치된 사례도 발견되고 있지만 아직 완벽한 치료제는 없는 실정이라 공포감은..

[이슈] 2월 첫주 게임업계...'코로나'와 '카운터사이드'

핫뉴스 | 2020-02-07 | 이재덕 기자 | 303

​[김형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에 게임 업계도 휘청중국 및 일부 국가의 게임 개발사들은 사무실을 임시 폐쇄하면서 출시작의 일정을 조정하고 있으며, 닌텐도 역시 중국 공..

리세마라 막힌 '카운터사이드', 이렇게 뚫는다...리세마라 방법 3가지

핫뉴스 | 2020-02-05 | 이재덕 기자 | 399

넥슨의 신작 게임 '카운터사이드'의 레세마라가 막혔다. 보통 앱 설정에 들어가서 데이터를 삭제하면 기존 데이터가 날아가고 새롭게 게임을 시작할 수 있지만 카운터 사이드는 데이터..

넥슨, 어반 판타지 RPG ‘카운터사이드’ 정식 출시

핫뉴스 | 2020-02-04 | 김민희 기자 | 267

넥슨이 4일 신작 모바일 어반 판타지 RPG ‘카운터사이드(Counterside)’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정식 출시했다.‘카운터사이드’는 현실세계 ‘노말사이드’와 이면세계 ‘카운터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5)-웹젠

핫뉴스 | 2020-02-03 | 최명진 기자 | 248

◇ 웹젠 소개 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개발의 명가 미리내소프트의 핵심인력들이 모인 회사로 설립 1년 뒤인 2001년 온라인게임 '뮤'를 선보이면서 이름을 알..

남다른 스케일, R5 서비스사 '유주(YUZOO)'는 어떤 회사?

핫뉴스 | 2020-01-31 | 이재덕 기자 | 330

개발비만 100억이 들어간 대작 모바일게임 하나가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중국 게임사 유주(대표 린치)의 MMORPG 'R5'다. 보통 3D RPG를 만드는데는 약 10억의 개발비가 들어간다. ..

크래프톤 자회사 레드사하라, 신작 ‘테라 히어로’ 출시 '시동'

핫뉴스 | 2020-01-30 | 김민희 기자 | 286

크래프톤 자회사 레드사하라가 30일 ‘테라 히어로(TERA Hero)’의 캐릭터 12종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출시 준비에 들어간다. 1분기에 출시 예정인 ‘테라 히어로’의 론칭 스펙에 포함된 캐..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4)-NHN

핫뉴스 | 2020-01-29 | 김형근 기자 | 345

NHN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2000년 NHN으로 통합됐다.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3)-한빛소프트

핫뉴스 | 2020-01-28 | 이재덕 기자 | 400

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한빛소프트 소개한빛소프트 10년간 주가한때 최고를 맛 봤기에 이 지긋지긋한 부진의 늪을 탈출하기 위해 한빛소프트는 ..


[기획]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 (12)-위메이드

핫뉴스 | 2020-01-28 | 최명진 기자 | 475

2000년에 설립된 위메이드는 장수 IP인 미르의 전설로 국내외로 이름을 알린 중견기업이다. 특히 여러 회사들이 우회상장을 시도한 것과 달리 온전히 자사의 실적만으로 코스닥 시장에 ..

'A3: 스틸 얼라이브', 과연 '심리스 투피스'될까?

핫뉴스 | 2020-01-22 | 이재덕 기자 | 416

펄어비스의 '검은사막'만 봐도 MMORPG '검은사막'과 배틀로얄게임 '섀도우아레나'가 따로다. MMORPG와 배틀로얄 게임이 따로인 '원피스' 2개다. 그런데 넷마블의 A3 스틸얼라이브(이하 ..

[기획]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 (11)-네오위즈

핫뉴스 | 2020-01-21 | 이재덕 기자 | 492

​◇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종합전망1997년, 꿈을 가진 청년 7명이 모여 인터넷 연결 프로그램을 개발, 창업에 도전했다. 세이클럽을 만들고, 세계 최초로 아바타를 유료화하고, FPS를..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