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티쓰티엔터테인먼트 올해 상장...넘어야 할 산 3가지

[ 등록일시 : 2020-01-06 11:56:03 ]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이하 티쓰리)가 올해 상장 목표를 세웠다. 티쓰리는 2020년말~2021년 초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미래에셋대우와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했다. 6일 신년 발표에서는 '올해'라고 정확하게 명시했다. 게임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 성공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티쓰리는 '오디션' 개발사로 PC·모바일·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의 개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8년 5월 한빛소프트의 최대 주주가 됐다. 

18년 티쓰리의 매출은 개별 매출 기준, 183억 원에 영업이익 71억 원이다. 나쁘지 않다. 다른 것보다 해마다 큰 변동 없이 조금씩이지만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 큰 가산점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아울러 점차 커지고 있는 영업이익도 장점이다. 


18년 매출을 보면 183억 매출 중 14억 이상이 한중일 3국에서 나왔다. 특히 중국은 77억 원으로 지역 매출 중 가장 많다. 중국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은 특기할만 하지만, 이것이 100% 종속사인 한빛소프트의 매출이라는 점은 의외다. 본사 매출 하나 없이 종속기업 매출로 코스닥을 간다는 자체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 2020년 출시할 신작 5종도 모두 한빛소프트 이름으로 발표했다. 결국 티쓰리의 매출 출처가 한정적이라는 분석이다. 

티쓰리는 한빛소프트 27%, 상하이티쓰리소프트웨어테크 57%, 레드바나US 100%, 레드바나필리핀 99.5%, 아이와 41%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한빛소프트의 지난 10년간의 주가 그래프를 살펴보면 2015년 경 최고 14,700원까지 갔다가 6일 현재 3,305원을 기록 중이다. 

한빛소프트 종목토론실에는 이번 티쓰리의 상장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올라오고 있다. 내용은 부정적이다. 티쓰리 때문에 한빛소프트의 주가가 낮아질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티쓰리는 2019년 한해 한빛소프의 주식을 부지런히 사 모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속기업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이들의 관계가 게임빌 컴투스와 같은 한지붕 두 가족 형태를 유지할 수 있을까?

티쓰리가 넘어야 할 산은 3가지다. 티쓰리가 다양한 사업 중 어떤 매출을 자사 실적으로 잡을 것인지, 19년 18년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할 수 있을지, 그리고 한빛소프트로 인해 생겨난 경영자에 대한 불신을 털 수 있을지가 상장 성공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9127P
총 덧글수 ( 0개 )

미호요, ‘원신’ 플레이스테이션®4-PC-모바일 동시 출시(영상)

핫뉴스 | 2일 전 | 게임와이 편집국 | 72

미호요(miHoYo Limited)는 자사가 개발한 오픈월드 액션 RPG ‘원신’을 PC, 모바일, 플레이스테이션®4를 통해 정식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원신’은 광활하고 이국적인 게임 배..

[기자수첩] 경쟁보다는 협력이 주는 의미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53

게임을 오랫동안 해 오면서 게임의 의미를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어떤 게임이 좋은 게임인가 하고 말이다. 게임에 있어 가장 큰 변화를 이룬 것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변화다. 예..

​"1주 180만원" 배그 '크래프톤' 드디어 상장...관련주는 어디?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49

배틀그라운드의 크래프톤이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최근 국내외 증권사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IPO)를 보냈고, 회사는 "기업공개(IPO) ..

"내 계정은 괜찮아?" 2년간 98억 번의 게임 계정 탈취 공격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5

게임업계가 사이버 범죄자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추세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 가속화되어 사이버 범죄자들이 공격할 수 있는 대상이 더 많아졌다. 지난 2년간 ..

"내가 만드는 스토리" 스토리게임 3종 분석해 보니...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26

"내가 게임 스토리를 만든다고?" 그게 가능할까 싶지만 그런 일이 실제 일어났다. 넷마블이 출시하는 방탄소년단(BTS) 게임 ‘BTS유니버스 스토리’가 그렇다. 사용자가 직접 게임 제..


기대작 ‘BTS 유니버스 스토리’ 서비스 앞두고 iOS 사전 다운로드 시작

핫뉴스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43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의 하반기 기대작 중 하나인 ‘BTS 유니버스 스토리’가 24일 정식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23일부터 iOS 버전의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다. 이는 애플 앱스토어에..

애플-에픽 분쟁 '그날'...포트나이트 DAU 진실은 '이것'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89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소송 판결이 9월 28일로 다가 온 가운데 특정 기간의 포트나이트 트래픽이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9월 4일 캘리포니아 북부지구 연방지방법..

​애플-에픽 수수료 분쟁 점입가경...에픽, 맥용 '포트나이트' 종료하며 강경 대응

핫뉴스 | 2020-09-22 | 이재덕 기자 | 179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포트나이트'를 삭제한 것을 두고 소송을 걸자 애플은 그 소송이 일명 '노이즈 마케팅'이라 불리는 홍보 마케..

[핸즈온] 뮤 IP '진홍지인' 성공 가능성 분석

핫뉴스 | 2020-09-21 | 이재덕 기자 | 171

우선 설치 과정이 없어 좋다. 게임 실행하면 몇 기가바이트의 추가 설치 용량이 부담스럽다. 하지만 '진홍지인'은 이 과정이 생략됐다. 그러고도 이렇게 그래픽 퀼리티 좋은 게임을 즐길..

[칼럼] 음식물 섭취 금지에 애들은 가라...PC방 여나마나

핫뉴스 | 2020-09-20 | 유정현기자 | 208

▲ 기존 PC방, 노래방, 학원 등의 핵심 방역 수칙 내용지난 14일부터 방역 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하여 현재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 방침이 적용되..


[차세대게임기 특집] 뭐 사지? 당신의 고민을 날려줄 구매 포인트 두 가지

핫뉴스 | 2020-09-18 | 이준혁 기자 | 233

2020년 내내 화제가 됐던 차세대 게임기의 전모가 거의 공개됐다. 9월 17일, 새벽에 진행된 소니의 쇼케이스를 마지막으로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궁금증은 거의 풀렸다. 게임기의 성능, ..

‘PS5’ 11월 12일 출시, 한국 초기 출시국가 포함돼 18일 예약 시작

핫뉴스 | 2020-09-17 | 김형근 기자 | 247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이하 SIE)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의 출시 일자가 11월 12일로 확정됐다. SIE는 한국 시간으로 9월 17..

"그냥 운영해주세요" '오버히트' 섭종 못내 아쉬운 유저들

핫뉴스 | 2020-09-17 | 이재덕 기자 | 249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중인 오버히트가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뒤로한 채, 오는 11월 1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7년 11월 25일 출시됐으니 약 3년이다. 오버히트는 다른 서..

[칼럼] 중국 하청 업체로 전락한 일본….한국이 배울 점은?

핫뉴스 | 2020-09-16 | 이준혁 기자 | 266

중국은 일본을 넘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자체 개발 게임은 찾아보기 힘든 중국이었지만 지금은 세계 최정상을 달리고 있다. 한때 세계 최정상이었던 일본의 ..

[기자수첩] 개발사 직원의 일탈, 공든 탑 무너뜨린다

핫뉴스 | 2020-09-11 | 김형근 기자 | 277

최근 네오플의 액션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기된 슈퍼 계정 논란이 사실로 밝혀졌다. 많은 유저들로부터 의심을 받아온 유저가 네오플 직원임이 결국 밝혀진 것이다. 최근 발..


[기획] 옷입히기 게임 광풍.... 옷입히기 놀이는 30년 전에도 있었다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331

1990년대까지 어린이라면 남자는 딱지나 구슬 치기, 여자는 인형 놀이와 인형 옷갈아 입히기가 누구나 거쳐가는 통과 의례였다. 지금은 스마트폰 덕분에 과거에 비해 퇴색되기는 했지만..

[기획] 게임 '분류' 어떻게 할 것인가?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69

도서관을 가면 한국십진분류표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철학, 종교, 문학, 역사와 같이 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나누어 둔 것인데, 게임에도 이러한 분류라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에..

​카카오게임즈 상장...거래 2분만에 '따상'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320

카카오게임즈가 10일 코스닥 상장 2분만에 30%가 폭등, 상한선을 기록했고 일명 '따상'으로 출발했다. '따상'이란 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