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2019년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 139조원....던파 세계 '2위'

[ 등록일시 : 2020-01-03 12:11:46 ]


19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20.1B(139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9.6B(138조 원) 대비 소폭 상승했다. 디지털게임 분야에서 모바일은 64.4B(75조 원), PC는 29.6B(34조 원), 콘솔은 15.4B(18조 원),  GVC(게이밍 비디오 콘텐츠)는 6.5B(7.5조 원), XR(AR/VR)은 6.3B(7.3조 원)로 나타났다. 

2일 슈퍼데이터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및 인터랙티브 미디어 산업은 연간 4% 상승했다. 포트나이트와 레드데드리뎀션2가 선전했다. 모바일에서는 프리투플레이의 강력한 성능 덕분에 디지털 게임에 소비된 5달러 중 4달러가 무료 게임이었다. 특히 캔디크러시사가와 같은 상위 게임은 모바일의 프리투플레이 수익 점유율을 74%까지 끌어올렸고, 이는 2020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인상적인 것은 포트나이트로, 2019년 1.8B(2조 원)로 1등을 차지하며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포트나이트의 지속적인 인기는 어벤저스와 스타워즈와 같은 대중 문화 블록버스터와의 크로스오버 프로모션에 전적으로 기인한다. 프리미엄 게임 시장은 AAAA 게임 출시 기간의 격차로 인해 2019년에 5% 하락했다. 레드데드리뎀션2, 마블 스파이더맨, 몬스터헌터:월드와 같은 대형 출시가 이루어진 2018년보다 메가 히트작이가 적었다. 

독점 플랫폼으로 인해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최상의 게임비디오 콘텐츠(GVC) 제작자들이 탄생했다. 믹서, 유튜브, 페이스북은 전 트위치 스트리머와 계약을 맺고 GVC 고객에게 큰 영향을 미쳤는데, 전 세계적으로 9.4억 명의 시청자가 이를 지켜봤다. 포켓몬고와 같은 XR 분야 매출은 오큘러스 큐셋과 같은 새로운 헤드셋 덕분에 2019년 26% 증가한 6.3B(7.3조원)를 기록했다.




디지털게임 분야에서는 모바일이 압도적이다. 전체의 50%를 넘는다. 전체 109.4B(127조 원) 시장 중에서 64.4B(75조 원)를 차지하고 있으니 60%에 육박한다. 대형 게임사들은 PC와 콘솔 IP를 모바일에 도입했는데, 콜오브듀티와 마리오카트와 같은 게임이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프리투플레이는 2019년 모든 디지털게임 수익의 80%를 차지했다. 에이펙스레전드와 데스티니2, 카운트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가 큰 인기를 얻었다. 

프리투플레이는 플랫폼별로,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모바일과 프리투플레이 PC 플랫폼은 아시아 지역이 가장 많았고, 이어 북미와 유럽이 비슷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프리투플레이 콘솔은 변화무쌍했다. 전체 시장이 2.1B에서 1.0로 반토막이 났다. 지역별 규모도 아시아와 유럽, 기타국가가 비슷해졌고, 북미만 2배가량 많았다. 

프리투플레이게임 매출은 6% 증가한 87.1B(101조 원)였다. 1위는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2위가 넥슨의 던전파이터온라인, 3위가 텐센트의 왕자영요, 4위가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 5위가 캔디크러시사가, 6위가 나이언틱의 포켓몬고, 7위가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 8위가 페이트/그랜드오더, 9위가 텐센트의 화평정영(Game for Peace), 10위가 롱테크의 전략게임 라스트쉘터다. 9위의 하평정영은 업계에서 사실상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1.4조 매출 중 일부가 크래프톤의 매출로 잡힐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프리미엄게임은 5% 증가한 18.9B(22조 원)였다. PC는 유럽이, 콘솔은 북미가 강세다. 아시아의 경우 PC는 북미나 유럽을 제외한 다른 지역과 비슷한 분포를 보이고 있지만 콘솔에서는 극히 적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PC는 18년 대비 줄었고, 콘솔은 조금씩이지만 우상향 그래프를 보이고 있다. 

프리미엄게임 1위와 4위는 EA의 피파19, 피파20이 차지했다. 2위는 액티비전블리자드의 콜오브듀티: 모든워페어, 3위는 테이크투의 GTA5, 5위는 테이크투의 NBA2K19, 7,8위는 유비소프트의 톰클랜시의 디비전2와 레인보우식스: 시즈, 9위는 보더랜드3, 10위는 EA의 심즈4가 차지했다. 프리미엄게임 1위 피파19의 매출은 0.8B로, 프리투플레이 1위 포트나이트 1.8B와 비교하면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보고서는 2020년 디지털게임 및 인터랙티브 미디어 시장 규모는 4% 성장한 124.8B(144조 원)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프리미엄 게임 시장은 주요게임의 출시 덕분에 19.8B(23조 원)로 사상 최대의 해가 될 전망이다. 사이버펑크2077, 더라스트오브어스2, 동물의숲: 뉴호라이즌이 MS와 소니의 차세대 콘솔에 출시된다. 또한 내년에 출시되는 MS와 소니의 강력한 콘솔이 2020년 새로운 콘솔 매출을 만들어낼 것으로 내다봤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7587P
총 덧글수 ( 0개 )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게임계에 미친 영향

핫뉴스 | 18시간 전 | 이준혁 기자 | 21

사상 유례없는 강력한 전염성을 가진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게임 업계도 커다란 영향을 받고 있다. 그래서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현재까지 게임 업계에 미친 여..

이스트게임즈 '카발온라인' 유저가 '빡친' 이유...황당 오류 탓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82

​최근 '프로즌 캐니언' 업데이트를 선보이며 대대적인 마케팅에 나선 이스트게임즈의 장수 PC온라인게임 '카발온라인'에서 사건이 하나 터졌다. 롤백을 해야 할만한 황당한 오류 탓인데,..

모여봐요 동물의 숲, 유저들 불만에 부활절 이벤트 확률 조정해

핫뉴스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31

최근 시작된 부활절 이벤트로 인해 유저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았던 닌텐도 스위치용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의 밸런스가 조정됐다. 닌텐도는 최근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1.1.4 업..

인도에서 아스팔트8 보다 잘 나가는 국산 게임...도대체 어떤 게임?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96

-앱에이프, 인도 모바일 시장 백서 발행....국산 게임 분야 분석앱에이프가 3일 작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모바일 앱 데이터를 분석한 모바일 마켓 백서 2019 인도 편을 발행했다고 발표..

[컬럼] 경험치는 쌓이는데 레벨은 안오르는, 재미 없는 22년차 게임에 남아 있는 이유는?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731

​한국에서는 잘 다뤄지지 않는 '게임'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가 곧 나온다. 넥슨 고전 RPG '일랜시아' 사용자인 박윤진씨는 오는 5월 29일과 31일 양일 홍대 롯데시네마에서 열리는 '제..


100만원 육박 닌텐도 스위치 가격 본 네티즌 반응 "X창렬"...소프라노 10만명 '폭주'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243

지난 1일까지 국내 한 쇼핑몰에는 '닌텐도 스위치 HAD 신형 동물의숲 에디션 정발 본체+ 동물의 숲 포함 새제품'이라는 상품이 올라왔다. 해당 상품의 문의 글에는 문의보다는 욕에 가..

인터넷 최대명절 만우절...게임업계 만우절 이벤트는?

핫뉴스 | 2020-04-01 | 최명진 기자 | 145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엑소스 히어로즈'는 만우절 기념 페이트코어를 업데이트했다. 앞서 지난 12월 라인게임즈는 엑소스히어로즈의 팬아트 공모전을 진행했지만, 상대적으로 낮았던..

WHO-게임 업체, ‘Play Apart Together’ 캠페인으로 손 맞잡았다

핫뉴스 | 2020-03-31 | 김형근 기자 | 158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가 전 세계로 확산되어가는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와 게임 업계가 힘을 합쳐 캠페인을 진행한다.‘Play Apart Together(따로 또 같이 놀자)’라는 명칭..

코로나19 최대 수혜자는 '닌텐도 스위치&동숲'?....배그X18배, 롤X6배!

핫뉴스 | 2020-03-30 | 이재덕 기자 | 190

닌텐도 스위치의 가격이 미친듯이 뛰고 있다. 36만원대였던 닌텐도 스위치의 가격은 현재 배터리 개선판 가격이 현재 58만 원 정도다. 그것도 며칠새 몇 만원 올랐다. 스위치(HAD) 신형..

[이슈]라이엇게임즈 '전략적 팀 전투' 모바일 출시...기자들의 소감은?

핫뉴스 | 2020-03-27 | 최명진 기자 | 204

리그오브레전드의 개발사 라이엇게임즈가 야심차게 준비한 PvP 모바일 게임 '전략적 팀 전투'가 모습을 드러냈다. PC 리그오브레전드에서 등장한 전략적 팀 전투 모드를 모바일로 그대로..


때가 어느 때인데 "변녀 귓"?...어썸피스 '좀비고', 'n번방' 화제

핫뉴스 | 2020-03-26 | 이재덕 기자 | 249

6주년을 앞둔 모바일 네트워크게임 '좀비고'에서 n번방이 화제다. 좀비고는 하루에만 수십만 명이 즐기는 인기 게임이다. 도대체 좀비고에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좀비고를 즐기고 있..

코로나19로 극도의 저평가...게임 3사, 자사주 매입

핫뉴스 | 2020-03-26 | 김민희 기자 | 239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주식시장 불안 국면 속에 기업가치 대비 극도의 저평가 상태가 된 가운데, 게임사들의 주가 지키기가 시작됐다. 조이시티와 한빛소프트, 드래곤플라이 등 게..

닌텐도 스위치, 코로나 19 사태로 가격 폭등. 닌텐도 손 놓고 있나?

핫뉴스 | 2020-03-25 | 이준혁 기자 | 294

어린이나 여성 등 게임 초보자들이 즐기기에 좋은 닌텐도 스위치가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를 맞아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게..

데브시스터즈를 사야할 이유 '신작 5종', 나오긴 하나?...늑장 출시 '분노'

핫뉴스 | 2020-03-25 | 이재덕 기자 | 224

쿠키런으로 유명한 데브 시스터즈의 주식을 적극적으로 매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하지만 늑장 출시로 인한 주주들의 분노섞인 지적이 나오고 있다. 매수 의견으로는 3가지 요..

블레스 모바일과 가장 많이 비교된 게임은 V4, A3?....출시일은?

핫뉴스 | 2020-03-24 | 이재덕 기자 | 219

블레스 모바일의 CBT가 끝났다. 게임을 즐긴 사용자들은 플레이하면서 어떤 느낌을 받았을까? 어떤 게임이 가장 많이 언급됐을까? 블레스 모바일만 따로 보면 보이지 않을 다른 게임과..


"청출어람" 젤다 '짬숨' 넘어선 '원신(原神)'....플레이 소감

핫뉴스 | 2020-03-23 | 이재덕 기자 | 301

출시 전부터 '짭숨', '짱숨'이라는 말을 들으며 표절 논란에 휩쌓인 '원신'. 이 말들은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을 베꼈다는 것을 비하하는 단어다. '야생의 숨결'을 풀레이해보지 않..

[이슈] 3월 셋째주 게임업계...‘온라인으로 대체되는 게임 행사’와 ‘콘솔 스펙공개’

핫뉴스 | 2020-03-20 | 김형근 기자 | 270

3월도 어느덧 셋째주에 접어들었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가 해외에서 엄청난 기세로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이 사람들에게 불안함을 안기고 있으며 직장인들은 재택에서 업무..

"카오스온라인'이 이렇게 대박 IP였나?" '카오스모바일' 인기 비결은 '이것'

핫뉴스 | 2020-03-19 | 이재덕 기자 | 269

'카오스온라인'이라고 하면 '리니지'나 '뮤' 만큼의 인지도를 가진 대박 게임이 아니다. 정말 열정적으로 플레이한 사용자가 아니고서는 '카오스온라인'이 무슨 게임이냐고 되묻는 사용..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