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2)-넷마블

[ 등록일시 : 2019-12-24 17:40:55 ]

넷마블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넷마블 소개

2000년 게임 포털을 오픈하며 세상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넷마블은 과거 쿵야 어드벤처, 그랜드체이스, 건즈 온라인,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등 다양한 장르의 인기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했지만, 모바일게임으로 게임 시장의 비중이 옮겨지면서 적극적으로 이 추세를 따라 시장을 선점하고자 노력했다. 특히 퍼블리싱보다는 하위 개발사에서 자체 제작하거나 스튜디오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모바일게임 시장에서의 세를 확장해 왔으며, 인기 IP(지적재산권)에 관련된 게임들 역시 적극적으로 참여,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이름을 알렸다. 

하위 개발사 중에는 '몬스터길들이기'와 '마블퓨처파이트'의 넷마블몬스터,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넷마블 엔투 '세븐나이츠'의 넷마블넥서스, '리니지 2: 레볼루션'와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의 넷마블네오, '마구마구'의 넷마블엔파크 등이 잘 알려져있으며,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의 퍼니파우,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의 체리벅스 등도 각 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이름을 알려나가는 중이다. 여기에 해외 개발사인 잼시티와 카밤도 인수하며 북미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높이고 있다.

이 외에도 게임 외적 부분에도 눈을 돌리는 중으로, 웅진코웨이 인수를 위한 우선 협상자로 선정돼 협상을 진행 중이다.

◇ 2019년 연간 분석

넷마블은 2018년 매출 2조 213억 원을 기록했으며, 연 매출은 2017년 대비 16.6%, 영업이익은 52.6% 감소했다. 2019년의 넷마블은 매출액에서 1분기 4,776억 원, 2분기 5,262억원, 3분기 6,199억 원을, 영업 이익은 1분기 339억 원 , 2분기 332억 원, 3분기 844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특히 3분기 수치는 매출액은 2017년 1분기 이후, 영업이익은 2017년 4분기 이후 최대치를 기록해 상승세가 잘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에 대해서는 1분기에는 신작 게임의 부재로 작년 대비 저조한 영업 실적을 기록했지만, 2분기 출시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BTS월드’ 등 신작을 잇달아 공개하며 반전을 위한 준비를 마친 뒤 3분기에 2분기 출시작들의 성과가 온전히 반영되고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즈’, ‘리니지2 레볼루션’, ‘일곱 개의 대죄’ 등이 각각 10% 이상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며 실적을 견인한 것이 높은 성과를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게임와이가 분석한 넷마블의 올해 매출은 2.2조에 영업이익 2천억 원이다. 분기별로 소폭 올랐고, 4분기에 3분기까지의 평균을 한다고 했을 때의 수치다. 소폭 오르긴 했지만,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넷마블 주식은 지난 4월 138,000원으로 정점을 찍고 하반기 이후 줄곧 8-9만원대에서 벗어나지 못했기에 내년 신작 출시 이후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 

◇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넷마블은 지난 11월의 게임 전문 전시회 ‘지스타 2019’를 통해 총 4종의 신작 게임을 선보였다. 

이 중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인기 모바일 게임 ‘세븐나이츠’ IP 를 활용한 MMORPG로 세븐나이츠 영웅들이 사라진 후 혼돈의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사단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유저는 세븐나이츠 세계관의 주인공이 되어 직접 세븐나이츠 영웅으로 변신하거나, 부분적으로 무기 변신이 가능해 영웅 및 무기의 다양한 조합과 몰입감 넘치는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A3: STILL ALIVE’는 국내 최초의 성인 전용 온라인게임 ‘A3'를 기반으로 이데아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모바일 MMORPG로, 배틀로얄 방식을 MMORPG에 완벽하게 접목했다. 이번 '2019 지스타'에서는 지난해 선보였던 ‘전략 PvP 30인 배틀로얄’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3인 팀 배틀로얄 모드’를 공개했다.

‘매직: 마나스트라이크’는 TCG ‘매직: 더 개더링’의 IP를 3D로 구현한 모바일 실시간 전략 대전 게임이다. 원작의 카드와 세계관을 고품질 3D그래픽으로 재현했으며, 전 세계 수많은 이용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 모드를 제공한다.

'제 2의 나라'는 일본의 게임사 레벨파이브가 지브리 스튜디오와 협업해 선보인 판타지 게임 프랜차이즈 '니노쿠니'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으로 넷마블네오가 개발 중이다. 이 게임은 현실 세계 '이치노쿠니'와 환상 세계 '니노쿠니'가 공존하는 원작의 설정을 계승한 스토리와 카툰 랜더링 그래픽, 감성적 시나리오의 컷신. 그리고 원작이 가진 수준 높은 음원이 활용되면서 한 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 2020년 종합전망

넷마블은 2019년을 다소 불안하게 시작했지만 신작 게임들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반등의 기회를 잡고 순항 중이다. 이는 ‘지스타 2019’ 행사장을 찾은 방준혁 의장이 기자들에게 이야기했던 것처럼 ‘스피드를 바탕으로 장르를 선점하는 전략 대신 웰메이드 전략으로의 전환’이 어느 정도 그 결과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된다.

내년에 선보일 신작 게임들 역시 ‘웰메이드 전략’을 바탕으로 개발이 진행 중이며 ‘지스타 2019’에서 유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던 만큼 유저들에게 인정받는 게임으로 선보여진다면 상승세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넥슨 인수 시도가 무기한 보류로 마무리되고 현재 진행 중인 웅진코웨이 인수 역시 협상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리기는 하지만, 사업 다각화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마무리될 수 있다면 넷마블의 2020년은 보다 희망적인 한해로 그 기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5  
  김형근 기자
  2080P
총 덧글수 ( 0개 )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게임계에 미친 영향

핫뉴스 | 17시간 전 | 이준혁 기자 | 13

사상 유례없는 강력한 전염성을 가진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게임 업계도 커다란 영향을 받고 있다. 그래서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현재까지 게임 업계에 미친 여..

이스트게임즈 '카발온라인' 유저가 '빡친' 이유...황당 오류 탓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82

​최근 '프로즌 캐니언' 업데이트를 선보이며 대대적인 마케팅에 나선 이스트게임즈의 장수 PC온라인게임 '카발온라인'에서 사건이 하나 터졌다. 롤백을 해야 할만한 황당한 오류 탓인데,..

모여봐요 동물의 숲, 유저들 불만에 부활절 이벤트 확률 조정해

핫뉴스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31

최근 시작된 부활절 이벤트로 인해 유저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았던 닌텐도 스위치용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의 밸런스가 조정됐다. 닌텐도는 최근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1.1.4 업..

인도에서 아스팔트8 보다 잘 나가는 국산 게임...도대체 어떤 게임?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96

-앱에이프, 인도 모바일 시장 백서 발행....국산 게임 분야 분석앱에이프가 3일 작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모바일 앱 데이터를 분석한 모바일 마켓 백서 2019 인도 편을 발행했다고 발표..

[컬럼] 경험치는 쌓이는데 레벨은 안오르는, 재미 없는 22년차 게임에 남아 있는 이유는?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730

​한국에서는 잘 다뤄지지 않는 '게임'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가 곧 나온다. 넥슨 고전 RPG '일랜시아' 사용자인 박윤진씨는 오는 5월 29일과 31일 양일 홍대 롯데시네마에서 열리는 '제..


100만원 육박 닌텐도 스위치 가격 본 네티즌 반응 "X창렬"...소프라노 10만명 '폭주'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242

지난 1일까지 국내 한 쇼핑몰에는 '닌텐도 스위치 HAD 신형 동물의숲 에디션 정발 본체+ 동물의 숲 포함 새제품'이라는 상품이 올라왔다. 해당 상품의 문의 글에는 문의보다는 욕에 가..

인터넷 최대명절 만우절...게임업계 만우절 이벤트는?

핫뉴스 | 2020-04-01 | 최명진 기자 | 145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엑소스 히어로즈'는 만우절 기념 페이트코어를 업데이트했다. 앞서 지난 12월 라인게임즈는 엑소스히어로즈의 팬아트 공모전을 진행했지만, 상대적으로 낮았던..

WHO-게임 업체, ‘Play Apart Together’ 캠페인으로 손 맞잡았다

핫뉴스 | 2020-03-31 | 김형근 기자 | 158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가 전 세계로 확산되어가는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와 게임 업계가 힘을 합쳐 캠페인을 진행한다.‘Play Apart Together(따로 또 같이 놀자)’라는 명칭..

코로나19 최대 수혜자는 '닌텐도 스위치&동숲'?....배그X18배, 롤X6배!

핫뉴스 | 2020-03-30 | 이재덕 기자 | 190

닌텐도 스위치의 가격이 미친듯이 뛰고 있다. 36만원대였던 닌텐도 스위치의 가격은 현재 배터리 개선판 가격이 현재 58만 원 정도다. 그것도 며칠새 몇 만원 올랐다. 스위치(HAD) 신형..

[이슈]라이엇게임즈 '전략적 팀 전투' 모바일 출시...기자들의 소감은?

핫뉴스 | 2020-03-27 | 최명진 기자 | 204

리그오브레전드의 개발사 라이엇게임즈가 야심차게 준비한 PvP 모바일 게임 '전략적 팀 전투'가 모습을 드러냈다. PC 리그오브레전드에서 등장한 전략적 팀 전투 모드를 모바일로 그대로..


때가 어느 때인데 "변녀 귓"?...어썸피스 '좀비고', 'n번방' 화제

핫뉴스 | 2020-03-26 | 이재덕 기자 | 249

6주년을 앞둔 모바일 네트워크게임 '좀비고'에서 n번방이 화제다. 좀비고는 하루에만 수십만 명이 즐기는 인기 게임이다. 도대체 좀비고에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좀비고를 즐기고 있..

코로나19로 극도의 저평가...게임 3사, 자사주 매입

핫뉴스 | 2020-03-26 | 김민희 기자 | 239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주식시장 불안 국면 속에 기업가치 대비 극도의 저평가 상태가 된 가운데, 게임사들의 주가 지키기가 시작됐다. 조이시티와 한빛소프트, 드래곤플라이 등 게..

닌텐도 스위치, 코로나 19 사태로 가격 폭등. 닌텐도 손 놓고 있나?

핫뉴스 | 2020-03-25 | 이준혁 기자 | 294

어린이나 여성 등 게임 초보자들이 즐기기에 좋은 닌텐도 스위치가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를 맞아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게..

데브시스터즈를 사야할 이유 '신작 5종', 나오긴 하나?...늑장 출시 '분노'

핫뉴스 | 2020-03-25 | 이재덕 기자 | 224

쿠키런으로 유명한 데브 시스터즈의 주식을 적극적으로 매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하지만 늑장 출시로 인한 주주들의 분노섞인 지적이 나오고 있다. 매수 의견으로는 3가지 요..

블레스 모바일과 가장 많이 비교된 게임은 V4, A3?....출시일은?

핫뉴스 | 2020-03-24 | 이재덕 기자 | 219

블레스 모바일의 CBT가 끝났다. 게임을 즐긴 사용자들은 플레이하면서 어떤 느낌을 받았을까? 어떤 게임이 가장 많이 언급됐을까? 블레스 모바일만 따로 보면 보이지 않을 다른 게임과..


"청출어람" 젤다 '짬숨' 넘어선 '원신(原神)'....플레이 소감

핫뉴스 | 2020-03-23 | 이재덕 기자 | 301

출시 전부터 '짭숨', '짱숨'이라는 말을 들으며 표절 논란에 휩쌓인 '원신'. 이 말들은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을 베꼈다는 것을 비하하는 단어다. '야생의 숨결'을 풀레이해보지 않..

[이슈] 3월 셋째주 게임업계...‘온라인으로 대체되는 게임 행사’와 ‘콘솔 스펙공개’

핫뉴스 | 2020-03-20 | 김형근 기자 | 270

3월도 어느덧 셋째주에 접어들었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가 해외에서 엄청난 기세로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이 사람들에게 불안함을 안기고 있으며 직장인들은 재택에서 업무..

"카오스온라인'이 이렇게 대박 IP였나?" '카오스모바일' 인기 비결은 '이것'

핫뉴스 | 2020-03-19 | 이재덕 기자 | 269

'카오스온라인'이라고 하면 '리니지'나 '뮤' 만큼의 인지도를 가진 대박 게임이 아니다. 정말 열정적으로 플레이한 사용자가 아니고서는 '카오스온라인'이 무슨 게임이냐고 되묻는 사용..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