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2019 한국 게임사 매출 탑50 분석...3N이 '절반', 허리는 '신음'

[ 등록일시 : 2019-12-16 12:08:57 ]


2019년 한국 게임사의 실적은 어떨까? 비상장사는 이전 연도의 데이터를 가져왔고, 상장사는 3분기까지의 데이터와 2019년 3개 분기 평균을 4분기에 적용시켜 각 게임사의 2019년 실적을 분석했다. 넥슨, 넷마블, 엔씨 3개사를 합친 매출은 4위부터 51위까지 데이터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았다. 전체 시장 규모는 약 12조였다. 

1위 넥슨은 올해 매각 이슈에도 불구하고 작년 2.5조에 비해 3천억 가량 늘어난 2.8조 원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2위 넷마블은 약 2.2조, 3위 엔씨는 1.5조 원의 순이다. 여기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 변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11월 말 출시된 리니지2M은 아무리 12월 한달 매출이 많아 봤자 1천 억을 넘지 않을 전망이다. 그렇다면, 넷마블을 뛰어넘을 정도는 아니라는 분석이다. 

또 3N 실적에서 눈에 띄는 것은 영업이익이다. 넥슨의 경우 자회사인 네오플의 실적을 함께 비교했다. 넥슨 매출의 절반 가량이 네오플의 실적이고, 영업이익은 대부분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넥슨은 1분기에만 5천억 대의 영업이익을 창출했고, 이후 각각 1천억, 2천억 대의 영업이익을 냈다. 한편, 넷마블은 최근 몇년간 3N 중에서는 가장 낮은  2천 억원 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는데, 이번 연도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다. 

배틀그라운드의 펍지 때문에 크래프톤이 국내 4위 게임사가 된 것은 꽤 오래됐다. 펍지와 크래프톤은 각각 18년과 19년 데이터라 차이가 있지만 역시 네오플과 넥슨의 경우처럼 자회사 실적이 모회사 실적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 아래로는 작년 9위였던 펄어비스의 약진이 돋보인다. 펄어비스는 올해 5천억 원대의 매출과 1천억 원대의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내며 국내 게임사 탑5 경쟁을 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일게이트의 데이터가 워낙 오래전 데이터라 이미 탑5에 들었을 가능성도 있다. 


20위권에서는 그라비티의 꾸준한 약진, 대원미디어의 새로운 진입, 베스파의 추락이 돋보인다. 그라비티는 올해 1분기 1천억 대의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가 점차 매출이 줄어드는 추세다. 하지만 라인업 타이틀이 워낙 많아 기대감을 키운다. 한편 대원미디어도 새로운 게임 강자로 등극했다. 특히 닌텐도 스위치 타이틀 유통으로 인한 매출이 많다는 점에서 다른 기업들과는 확실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편 베스파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 3분기 영업이익이 마이너스 103억 원을 기록 한 것. 회사에서는 킹스레이드의 매출 하락과 두 배 이상 늘어난 신작 개발비 때문이라고 하지만 주주들에게는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하 30~50위권은 붉은색이 가득해서 암울한 기운이 감돈다. 한국 게임의 허리가 부러졌다는 얘기가 여기서 나온다. 영업이익이 대부분 마이너스다. 파란색으로 표기된 것은 비상장사다. 상장사와 달리 그나마 비상장사가 영업이익을 내는 알짜 기업으로 알려졌지만 이 표만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 대부분의 상장사가 영업손실을 냈고, 비상장사인 네시삼십삼분, 이엔피게임즈, 아이덴티티게임즈, 아이피몬스터 등의 기업도 영업손실을 냈다. 

반변 기사회생한 기업도 있다. 에오스레드의 미스터블루는 영업이익만 153억 원을 기록하며 리니지류 게임이 돈이 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리니지류 게임 '로한'을 서비스한 플레이위드도 영업이익 57억 원을 기록했다. 한빛소프트와 엠게임도 다양한 사업을 벌이며 분위기 쇄신에 성공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8657P
총 덧글수 ( 0개 )

위메이드, 잇단 승소에도 '적자 전환'...하반기 이슈는?

핫뉴스 | 5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65

위메이드가 2분기 적자로 돌아섰다. IP 및 모바일게임의 매출 감소가 이유다.12일 위메이드 실적발표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2분기 매출액은 약 251억원에 영업손실..

넥슨 12일 '던파 모바일' 中 서비스 '불발'...출시일은 '미정'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246

넥슨이 오래전부터 예고했던 8월 12일 출시가 불발됐다. 넥슨은 8월 12일 중국 출시 예정이었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서비스 일정이 연기됐다고 11일 밝혔다. 연기 이유는 게임 내 ..

[프리뷰] 내년 한국 출시 '던파모바일' 캐릭터 8종, 필수 직업은?

핫뉴스 | 2일 전 | 게임와이 편집국 | 265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빠른 액션과 호쾌한 타격감 등 원작의 강점을 살리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더한 하반기 최대 기대작이다. 한국 출시는 2021년, 내년이다. 일본 등 해외..

[기자수첩] 닌텐도 스위치 대란, 드디어 뚫린 조그마한 숨구멍 하나

핫뉴스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55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사회의 각 요소에 영향이 있었고, 게임업계 역시 그 영향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비디오게임 쪽에서는 주요 생산 공장이 위..

던파모바일 예약 6천만 돌파...넥슨 상반기 매출 '1.7조'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1157

넥슨이 사상 최고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 나오는 게임마다 잘 되고 있다. 중국 던파 모바일 사전등록자수는 6천만명을 돌파했다. 상반기 매출은 1.7조로 사상 '최대'다. 넥슨은 6일 실..


"대박 게임주, 어떤 걸 잡을까?" 미투젠 vs 카카오게임즈 청약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1224

게임 관련사인 미투젠과 카카오게임즈가 거의 비슷한 시기 청약에 들어간다. 미투젠은 5일부터 청약을 시작했고, 카카오게임즈는 내달 1일부터 청약을 받는다. 미투젠은 지난달 30~31일..

상반기 모바일게임 '폭풍성장'...매출 탑5 게임사는 어디?

핫뉴스 | 2020-08-03 | 이재덕 기자 | 11177

코로나19 이슈로 2020년 상반기 모바일게임 매출이 전년 대비 1.3배 늘었다. 아울러 매출 탑5 게임사의 비율도 크게 변화했다. 모바일게임 사용자는 1,98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모..

웹젠 'R2M', IBT에 사전등록...'바람' 잡는 '뮤아크엔젤'급 주가 호재?

핫뉴스 | 2020-07-29 | 이재덕 기자 | 11156

​웹젠의 'R2M'의 사내 테스트(IBT, Internal Beta Test)가 29일 시작됐다. 출시가 다가왔다는 얘기다. 웹젠은 지난 4월 14일 전작 '뮤아크엔젤'의 사내테스트를 시작했고, 5월 27일 출시..

[핸즈온] 카카오게임즈 & 크래프톤의 변곡점이 될 '엘리온'

핫뉴스 | 2020-07-27 | 이재덕 기자 | 11161

'에어(air)'에서 이름을 바꾼 '엘리온'은 카카오게임즈와 크래프톤에게 있어 꽤나 중요한 임무를 지닌 작품이다. 이제 한방 터져줘야 한다는 기대감에 휩쌓인 아주 중요한 타이틀이다. ..

"장외가 66000원" 카카오게임즈 예심 승인...코스닥 '입성'

핫뉴스 | 2020-07-23 | 이재덕 기자 | 11141

​카카오게임즈가 곧 코스닥에 입성한다. 카카오게임즈는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승인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우량 기업에 주어지는 패스트트랙(..


"24살 '바람' 태풍급" 넥슨 '바람의나라: 연' 구글 매출 2위

핫뉴스 | 2020-07-22 | 게임와이 편집국 | 11148

넥슨 신작 바람의나라: 연의 돌풍이 거세다. 태풍급이다. 그 어렵다는 리니지 형제를 갈라놓았다. 신작 모바일 MMORPG ‘바람의나라: 연’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최고매출 1위에 이..

[프리뷰] 기대감 '제로(0)'에서 시작하는 용비불패 CBT

핫뉴스 | 2020-07-22 | 이재덕 기자 | 11129

신작이 뜸하던 NHN이 오랜만에 신작을 발표한다. 6월 출시 예정이던 크리티컬 옵스는 아직도 출시전이고, 3분기 출시예정인 용비불패M이 먼저 CBT를 진행한다. 이달 30일부터 8월 2일까..

드래곤플라이 '비벤저스' CBT, 아재 맘에 들었나?...주가는 '상승후 주춤'

핫뉴스 | 2020-07-21 | 이재덕 기자 | 11131

드래곤플라이 신작 FPS '비벤저스'의 CBT가 진행 중이다. FPS를 즐기는 아재들의 마음에 든 모양이다. 덕분에 주가도 상승중이다. 드래곤플라이는 지난 17일부터 이 자품의 CBT를 진행..

"재미있다, 밤샜다" 포트리스 배틀로얄 CBT 만족도 '굿'

핫뉴스 | 2020-07-20 | 이재덕 기자 | 11130

"재미있다, 밤샜다"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CBT는 성공적이었다. 팡스카이가 지난 주말 동안 진행한 2박 3일간의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CBT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다...

"이것이 갓성비?" 게임 홍보모델 검색수 순위...우도환 1위!

핫뉴스 | 2020-07-17 | 이재덕 기자 | 11137

7월 꽤 많은 게임 홍보모델 소식이 전해졌다. 게임 광고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최불암까지 등장했고, 유재석, 아이유, 홍진영, 설현과 같은 A급 연예인들이 홍보모델을 맡아 열연..


연 서버 대기 5만 명 이상! ‘바람의나라: 연’ 첫날 인파 몰리며 ‘인기 실감’

핫뉴스 | 2020-07-15 | 김형근 기자 | 11137

넥슨의 신작 모바일게임 ‘바람의나라: 연’이 서비스 첫날 엄청난 인파가 몰리며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었다. 7월 15일 서비스를 시작한 ‘바람의나라: 연’은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를 ..

2020 게임업계 상반기 뉴스 – 모바일 편

핫뉴스 | 2020-07-13 | 최명진 기자 | 11132

2020년이 어느덧 절반이 지나고 하반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해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의 삶에 변화가 오고 있는 가운데, 게임 업계 역..

2020 게임업계 상반기 뉴스 – PC/콘솔/e스포츠/정책 편

핫뉴스 | 2020-07-13 | 김형근 기자 | 11124

2020년이 어느덧 절반이 지나고 하반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해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의 삶에 변화가 오고 있는 가운데, 게임 업계 역시..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